고교생활과 지원동기에 대한 생각 중요

[베리타스알파=최현종 기자] 21일 2016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치의학과 면접 및 구술고사가 실시된다. 서울대 치의학과의 구술면접은 다중미니면접으로, 서울대 의학계열은 해마다 다중미니면접이 덩치를 불려가고 있다. 2013학년 서울대 의대가 도입 이후 2014학년 치의학과, 2015학년 수의예과로 점차 확대된 것. 2015 서울대 치의학과는 면접실 구성에 변화를 준 점이 특징이다. 2014학년 상황면접실 2개와 자소서/학교생활기록부 면접실 1개로 구성했으나 2015학년 상황면접실을 줄이고 비교과 면접실을 개설한 점이 특징이다.

신설된 비교과 면접실은 “공부외의 분야에서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질문해 눈길을 끌었다.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의 면접을 실시하는 방에서는 제시문으로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을 던져 지원동기를 강조하는 인상이었다. 상황면접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생활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제시하고 질문을 실시했다.

2016 서울대 치의학과는 다양한 상황제시와 제출서류 내용 확인 등 3개 면접실을 운영한다. 면접실 별로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 21일 2016 서울대 수시 일반전형 치의학과 면접 및 구술고사는 2014학년부터 다중미니면접의 형태가 도입됐다. 고교생활과 지원동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사진=서울대 제공

지난해까지 2회의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한 치대 다중미니면접은 고교생활과 관련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2014학년의 경우 상황면접실 2개와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 면접실 1개로 구성했으나 2015학년 상황면접실 1개와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 면접실과 비교과활동에 대한 면접실을 1개씩 구성했기 때문이다.

신설된 비교과 질문방은 “고등학교 생활 중 공부 외에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는가”로 상황면접이 아니었다. 2015 치대 면접에 응시한 H학생은 “2년간 기출을 가지고 경향성을 따지는 것이 위험할 수 있으나 학교생활과 관련한 문제들이 출제됐다”며 “큰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다만 실제 면접장에서 자신이 경험한 사례와 연관 지어 답변할 수는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원동기에 대한 고민도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다중미니면접을 시작한 2014학년부터 물어봤기 때문이다. 2015학년의 경우 제시문으로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 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을 부여했다. H학생은 “먼저 진학한 선배나 선생님께 물어보면 치대는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이 지원동기라고 들었다”며 “자소서 및 서류 검증을 하는 면접실에서 처음으로 물어본 질문이 지원동기였다. 선배들도 가장 먼저 받은 기본 질문이었다고 해 준비했었다”고 말했다. 때문에 서류에서는 지원동기를 밝히지 않았다고. “자소서에서 다 보여주지 말고 면접에서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남겨두자고 생각하고 치대를 가고 싶은 이유 보다는 고교에서 했던 실험을 통해 암에 대해 가졌던 관심을 바탕으로 치대에 진학해 연구를 하겠다는 방향으로 자소서를 썼다”고 말했다.

[2015 서울대 치대 수시 일반전형 다중미니면접 기출]

■ 비교과 질문방
[질문] 지원자가 ‘고등학교’때 대학입시 준비와 관계 없는 특정 관심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으면 이야기 해주시길 바랍니다.
추가질문1) 그 활동을 통해 얻은 이점은 무엇인가
추가질문2) 그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갈등이 있었던 적이 있는가
추가질문3)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 상황면접방
[상황] 한국고등학교는 매년 과학탐구 프로젝트 대회를 개최해 우수한 연구팀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그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현재 한국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진우는 친한 친구 3명과 함께 과학탐구프로젝트 대회에 참가해 금상을 수상했다. 수상직후 선생님께서 팀 리더인 진우에게 탐구내용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요청했고 팀 구성원의 수행 내용과 기여도에 따라 수행평가 성적을 차등 부여하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진우와 같은 팀의 일원인 영식이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중 어머니가 갑자기 쓰러지셔서 병간호를 하느라 실제로 프로젝트 수행에는 거의 참여하지 못했다. 나머지 두 명의 팀원 중 한 명은 영식이의 상황을 감안해 나머지 사람과 동일한 기여도를 부여하자고 제안했으나 다른 한 명은 사실대로 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질문) 지원자가 진수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추가질문1) 다른 조원들은 지원자의 선택을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가
추가질문2) 영식이는 너의 선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가
추가질문3) 학교생활 중 비슷한 경험이 있는가

■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 면접실
[질문]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해 주십시오.(입실 후 지원동기를 가장 먼저 물어봄)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