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분류조차 오류..오등록 중복등록에 누락까지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고입정보포털이 제대로 운영되는 날은 언제일까? 고교유형별 입학전형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부가 만든 고입정보포털이 고교입시의 가장 기본인 모집요강조차도 제대로 제공하지 못하고 있어 비난이 몰리고 있다.

고입정보포털은 이미 요강등록시기 문제로 빈축을 산 바 있다. 애초 목적대로 고교 입학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원서접수 이전에 요강등록이 이뤄져야 하지만, 고교유형별 입시가 진행되고 있거나 원서접수가 끝난 상황에 요강이 등록됐기 때문이다. 수험생이 해당 고교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요강을 볼 수 있는 시점에도 고입정보포털에는 요강이 등록되지 않은 셈이다. 위탁운영을 맡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은 “각 시/도별 교육청에 요강 등록에 대한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요강등록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고 변명할 뿐 마땅한 개선방안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원서접수 종료이후 또는 전형에 돌입한 이후 고입정보포털에 등록된 요강들도 제대로 된 고교 입시 정보 제공과는 거리가 있다. 국제고만 제대로 요강등록이 이뤄졌을 뿐, 나머지 특목고(외고/과고/예고/체고/마이스터고)와 자사고 요강 등록시 누락/중복게재/오등록 등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고입정보포털은 11월10일 기준 고교유형별 2016 모집요강을 등록한 상태다. 고교유형별로 보면, 전국 7개 국제고만 이상 없이 등록이 이뤄졌을뿐, 자사고는 자공고를 자사고로 분류해 오등록한 데 더해 전국단위 자사고는 1개교를 중복등록하고 1개교는 일부 요강만 등록했으며, 광역단위 자사고는 1개교의 요강을 누락했다. 예고는 8개교가 누락되고 2개교가 중복등록됐으며, 체고는 3개교가 누락되고 1개교가 중복 등록됐다. 마이스터고도 11개교의 요강이 누락됐으며, 과고 2개교, 외고 1개교, 영재학교 1개교 등의 요강도 누락됐다.

고입정보포털은 2011년 1월 오픈했으나, 현 정부 출범 후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 개점휴업 상태로 1년여를 보냈으며, 2013년 7월부터는 3개월간 사이트 개편을 위해 잠정중단했다. 같은 해 10월 재오픈했으나, 모집요강 2건만 업데이트하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지난해 2014년 6월 사이트를 전면 개편하고 운영에 나서면서 교육부는 "그동안 학생을 선발하는 이들 학교의 입학정보가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않아 학생과 학부모가 진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대한 정보를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일부 사교육업체들은 입시제도 설명회를 통해 학교 정보를 알려준다며 자사 학원을 홍보하기도 했다"며, "고입정보포털 사이트를 통하면 원스톱으로 고교의 유형별 특징과 입학정보를 볼 수 있으므로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학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으나, 고입정보포털이 입시의 기본인 요강등록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을 볼 때 교육부의 기대가 이뤄질 날은 요원해 보인다.

▲ 고입정보포털은 첫화면을 통해 정확한 입학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안내한다. 하지만 안내와 달리 포털내 고교별 요강조차 제대로 등록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은 고입정보포털 메인화면 모습/사진=고입정보포털 홈페이지 캡처

<자사고.. 자공고 1개교 오등록/1개교 누락/1개교 중복등록 등..>
자사고는 전국단위/광역단위를 더해 모두 46개교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10개교로 광양제철고 김천고 민사고 북일고 상산고 외대부고 인천하늘고 포항제철고 하나고 현대청운고 등이다. 광역단위 자사고는 경문고 경희고 대광고 대성고(서울) 동성고 배재고 보인고 선덕고 세화고 세화여고 숭문고 신일고 양정고 이대부고 이화여고 장훈고 중동고 중앙고 한가람고 한대부고 현대고 휘문고 등 서울 22개교와 안산동산고 송원고 경신고 경일여고 계성고 대건고 대성고(대전) 대전대신고 해운대고 성신고 인천포스코고 군산중앙고 남성고 삼성고 등 지방 14개교를 더해 36개교다.

고입정보포털은 전국단위/광역단위 자사고를 나누지 않고 전체를 합쳐 자율형 사립고로 분류해 요강을 등록한다. 자율형 사립고 전체는 46개교지만, 고입정보포털에는 47개교의 요강이 등록돼있는 상태다. 자공고 1개교가 자사고로 오등록된데 더해, 광역자사고 1개교의 요강이 누락됐고, 전국자사고 1개교의 요강은 중복등록됐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광주제일고가 자사고로 분류돼 요강이 등록됐다는 점이다. 광주제일고는 자사고가 아닌 자공고에 속하지만 고입정보포털은 자사고로 분류해 요강을 오등록했다. 고교분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모습이다.

더하여 전체 자사고 중 전국단위 자사고는 10개교지만, 요강은 11개가 등록됐다. 김천고가 2개 중복등록돼 있기 때문이다. 중복 등록된 김천고의 요강 1개를 제외하면 10개 요강으로 전국단위 자사고 요강은 제대로 등록돼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상은 북일고 일부 요강이 누락돼 있는 상황이다. 북일고는 일반계와 국제과를 나눠서 모집을 실시하나 고입정보포털은 일반계 요강만 등록했을 뿐 국제과 요강은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입 전형이 복잡해 쉽게 알기 어려운 부분이라 하더라도 교육부가 나서 고입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만든 고입정보포털은 요강을 구분해 등록해야 했다.

그밖에 광역단위 자사고 36개교 중에서는 대전대신고의 요강이 누락돼 35개교의 요강만 등록돼있는 상태다.

고입정보포털 10개 전국자사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자사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구분
광양제철고 전국 O
김천고 전국 O(중복등록)
민사고 전국 O
북일고 전국 O(국제과 누락)
상산고 전국 O
외대부고 전국 O
인천하늘고 전국 O
포항제철고 전국 O
하나고 전국 O
현대청운고 전국 O
1개교 일부요강 누락, 1개교 중복등록
*11월10일 기준

고입정보포털 36개 광역자사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자사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구분
오등록 광주제일고
안산동산고 광역(경기) O
송원고 광역(광주) O
경신고 광역(대구) O
경일여고 광역(대구) O
계성고 광역(대구) O
대건고 광역(대구) O
대성고 광역(대전) O
대전대신고 광역(대전) 누락
해운대고 광역(부산) O
경문고 광역(서울) O
경희고 광역(서울) O
대광고 광역(서울) O
대성고 광역(서울) O
동성고 광역(서울) O
배재고 광역(서울) O
보인고 광역(서울) O
선덕고 광역(서울) O
세화고 광역(서울) O
세화여고 광역(서울) O
숭문고 광역(서울) O
신일고 광역(서울) O
양정고 광역(서울) O
이대부고 광역(서울) O
이화여고 광역(서울) O
장훈고 광역(서울) O
중동고 광역(서울) O
중앙고 광역(서울) O
한가람고 광역(서울) O
한대부고 광역(서울) O
현대고 광역(서울) O
휘문고 광역(서울) O
성신고 광역(울산) O
인천포스코고 광역(인천) O
군산중앙고 광역(전북) O
남성고 광역(전북) O
삼성고 광역(충남) O
1개교 누락, 1개교 오등록
*11월10일 기준

<예고.. 6개교 누락/2개교 중복,  체고.. 3개교 누락/1개교 중복>
전국 예고는 28개교다. 국립국악고 국립전통예고 덕원예고 서울공연예고 서울예고 선화예고 등 서울권 6개 예고와 경기예고 계원예고 고양예고 안양예고 등 경기권 4개 예고, 부산예고 브니엘예고 등 부산권 2개 예고, 경남예고 울산예고 등 경남권 2개 예고, 김천예고 포항예고 등 경북권 2개 예고, 전남예고 진도국악고 등 전남권 2개 예고, 충남디자인예고 충남예고 등 충남권 2개 예고에 더해 강원예고 광주예고 경북예고 대전예고 인천예고 전주예고 충북예고다.

전국 체고는 15개교며 특수 사례가 2개교 존재한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단위 중 세종 제주를 제외한 15개 단위에 1개씩이다. 강원체고 경기체고 경남체고 경북체중/고 광주체고 대구체고 대전체중/고 부산체고 서울체고 울산스포츠과학중/고 인천체고 전남체중/고 전북체중/고 충남체고 충북체고다. 체고가 없는 제주지역에서는 체고를 대체하기 위해 일반고인 남녕고에 체육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함평골프고는 체고는 아니지만 특목고에 해당한다.

고입정보포털은 예고와 체고를 ‘예고/체고’로 분류해 요강을 한 곳에 모아서 등록한다. 전국 예고는 28개교, 체고는 15개교 체제지만, 고입정보포털에 등록된 요강은 예고 22개, 체고 13개다. 예고 8개교, 체고 3개교의 요강은 누락된 반면 예고 2개교, 체고 1개교의 요강은 중복등록돼 있는 상태다. 체고의 특수 사례 2개교 중 남녕고는 요강이 등록되지 않은 반면, 함평골프고의 요강은 등록됐다.

예고는 국립국악고 국립전통예고 덕원예고 서울공연예고 서울예고 선화예고 등 서울권 6개 예고의 요강이 전부 누락됐으며, 인천예고 충북예고까지 모두 8개의 요강이 누락됐다. 반면, 김천예고와 포항예고는 요강이 2개씩 중복등등록됐다.

체고 15개교 가운데는 서울체고 인천체고 충북체고 등 3개의 요강이 누락됐으며, 경북체중/고의 요강이 중복등록됐다. 특수 사례 2개교 중 남녕고는 일반고라 특목고로 분류되는 체고 항목에 요강이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함평골프고의 요강은 등록돼 있는 상태로 체고의 범주에 들어가진 않으나 특목고인 점을 감안하면 적합한 등록으로 보인다.

고입정보포털 28개 예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예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지역
국립국악고 서울 누락
국립전통예고 서울 누락
덕원예고 서울 누락
서울공연예고 서울 누락
서울예고 서울 누락
선화예고 서울 누락
경기예고 경기 O
계원예고 경기 O
고양예고 경기 O
안양예고 경기 O
부산예고 부산 O
브니엘예고 부산 O
한국조형예고 부산 O
경남예고 경남 O
울산예고 경남 O
김천예고 경북 O(중복등록)
포항예고 경북 O(중복등록)
전남예고 전남 O
진도국악고 전남 O
충남디자인예고 충남 O
충남예고 충남 O
강원예고 강원 O
광주예고 광주 O
경북예고 대구 O
대전예고 대전 O
인천예고 인천 누락
전주예고 전북 O
충북예고 충북 누락
8개교 누락, 2개교 중복등록
*11월10일 기준

고입정보포털 15개 체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체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구분
강원체고 체고 O
경기체고 체고 O
경남체고 체고 O
경북체중/고 체고 O(중복등록)
광주체고 체고 O
대구체고 체고 O
대전체중/고 체고 O
부산체고 체고 O
서울체고 체고 누락
울산스포츠과학중/고 체고 O
인천체고 체고 누락
전남체중/고 체고 O
전북체중/고 체고 O
충남체고 체고 O
충북체고 체고 누락
함평골프고** 체육계열 특목고 O
(제주)남녕고*** 일반고 -
3개교 누락, 1개교 중복등록
*11월10일 기준
**함평골프고=체고는 아니지만 특목고에 해당
***제주 남녕고=일반고지만, 체육과 운영

<마이스터고.. 8개교 누락>
전국 마이스터고는 지정교는 47개지만 아직 4개교가 학생선발에 나서지 않은 상태다. 2016입시에서 학생선발을 진행한 학교는 43개교다. 지역별로 강원 2개교(삼척마이스터고 원주의료고) 경기 2개교(수원하이텍고 평택기계공고) 경남 3개교(거제공고 공군항공과학고 삼천포공고) 경북 4개교(구미전자공고 금오공고 포항제철공고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 광주 1개교(광주자동화설비공고) 대구 3개교(경북기계공고 대구소프트웨어고 대구일마이스터고) 대전 2개교(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동아마이스터고) 부산 3개교(부산기계공고 부산자동차고 부산해사고) 서울 4개교(미림여자정보과학고 서울도시과학기술고 서울로봇고 수도전기공고) 울산 3개교(울산마이스터고 울산에너지고 현대공고) 인천 2개교(인천전자마이스터고 인천해사고) 전남 4개교(여수석유화학고 완도수산고 전남생명과하곡 한국항만물류고) 전북 3개교(군산기계공고 전북기계공고 한국경마축산고) 충남 4개교(공주마이스터고 연무대기계공고 한국식품마이스터고 합덕제철고) 충북 3개교(충북반도체고 충북에너지고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등이다.

고입정보포털은 마이스터고가 43개교 체제임에도 마이스터고 소개 화면에서 41개교로 현황을 제시하고 있다. 요강등록 역시 제대로 이뤄졌을리 만무하다. 고입정보포털은 11개교의 요강을 누락한 채 32개교의 요강만을 등록한 상태다. 서울권 4개교(미림여자정보과학고 서울도시과학기술고 서울로봇고 수도전기공고), 대구권 3개교(경북기계공고 대구소프트웨어고 대구일마이스터고), 대전권 2개교(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동아마이스터고), 인천권 2개교(인천전자마이스터고 인천해사고)의 요강이 누락됐다.

고입정보포털 43개 마이스터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마이스터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지역
삼척마이스터고 강원 O
원주의료고 강원 O
수원하이텍고 경기 O
평택기계공고 경기 O
거제공고 경남 O
공군항공과학고 경남 O
삼천포공고 경남 O
구미전자공고 경북 O
금오공고 경북 O
포항제철공고 경북 O
한국원자력마이스터고 경북 O
광주자동화설비공고 광주 O
경북기계공고 대구 누락
대구소프트웨어고 대구 누락
대구일마이스터고 대구 누락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대전 누락
동아마이스터고 대전 누락
부산기계공고 부산 O
부산자동차고 부산 O
부산해사고 부산 O
미림여자정보과학고 서울 누락
서울도시과학기술고 서울 누락
서울로봇고 서울 누락
수도전기공고 서울 누락
울산마이스터고 울산 O
울산에너지고 울산 O
현대공고 울산 O
인천전자마이스터고 인천 누락
인천해사고 인천 누락
여수석유화학고 전남 O
완도수산고 전남 O
전남생명과학고 전남 O
한국항만물류고 전남 O
군산기계공고 전북 O
전북기계공고 전북 O
한국경마축산고 전북 O
공주마이스터고 충남 O
연무대기계공고 충남 O
한국식품마이스터고 충남 O
합덕제철고 충남 O
충북반도체고 충북 O
충북에너지고 충북 O
한국바이오마이스터고 충북 O
11개교 누락
*11월10일 기준

<과고.. 2개교 누락, 외고 1개교 누락, 영재학교 1개교 누락>
전국 과고는 20개교로 강원과고 경기북과고 경남과고 경북과고 경산과고 대구일과고 대전동신과고 부산과고 부산일과고 세종과고 울산과고 인천과고 인천진산과고 전남과고 전북과고 제주과고 창원과고 충남과고 충북과고 한성과고 등이다.

전국 외고는 31개교로 강원외고 경기외고 고양외고 과천외고 김포외고 동두천외고 성남외고 수원외고 안양외고 경남외고 김해외고 경북외고 대구오고 대전외고 부산외고 부산국제외고 부일외고 대원외고 대일외고 명덕외고 서울외고 이화외고 한영외고 울산외고 미추홀외고 인천외고 전남외고 전북외고 제주외고 충남외고 청주외고 등이다.

영재학교는 8개교로 경기과고 광주과고 대구과고 대전과고 서울과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한국과학영재학교 등이다.

고입정보포털은 20개 과고 중 18개의 요강만 등록하며 대전동신과고와 제주과고, 2개교의 요강을 누락했다. 31개 외고 중에서는 경남외고의 요강을 누락하며 30개 요강, 8개 영재학교 중에서는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의 요강을 누락하며 7개 요강만 등록한 상태다.

고입정보포털 20개 과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과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지역
강원과고 강원 O
경기북과고 경기 O
경남과고 경남 O
경북과고 경북 O
경산과고 경북 O
대구일과고 대구 O
대전동신과고 대전 누락
부산과고 부산 O
부산일과고 부산 O
세종과고 서울 O
울산과고 울산 O
인천과고 인천 O
인천진산과고 인천 O
전남과고 전남 O
전북과고 전북 O
제주과고 제주 누락
창원과고 경남 O
충남과고 충남 O
충북과고 충북 O
한성과고 서울 O
2개교 누락
*11월10일 기준

고입정보포털 31개 외고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외고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학교명 지역
강원외고 강원 O
경기외고 경기 O
고양외고 경기 O
과천외고 경기 O
김포외고 경기 O
동두천외고 경기 O
성남외고 경기 O
수원외고 경기 O
안양외고 경기 O
경남외고 경남 누락
김해외고 경남 O
경북외고 경북 O
대구외고 대구 O
대전외고 대전 O
부산외고 부산 O
부산국제외고 부산 O
부일외고 부산 O
대원외고 서울 O
대일외고 서울 O
명덕외고 서울 O
서울외고 서울 O
이화외고 서울 O
한영외고 서울 O
울산외고 울산 O
미추홀외고 인천 O
인천외고 인천 O
전남외고 전남 O
전북외고 전북 O
제주외고 제주 O
충남외고 충남 O
청주외고 충북 O
1개교 누락
*11월10일 기준

고입정보포털 8개 영재학교 입시요강 등록현황
2016 영재학교 고입정보포털
요강 등록현황
경기과고 O
광주과고 O
대구과고 O
대전과고 O
서울과고 O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O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누락
한국과학영재학교 O
*11월10일 기준

▲ 고입정보포털은 전국 43개 마이스터고의 현황을 41개교로 제시한다. 현황부터 틀린 상황에서 요강이 제대로 등록됐을리는 만무하다. 사진은 고입정보포털 마이스터고 소개 모습/사진=고입정보포털 홈페이지 캡처

▲ 고입정보포털은 예고/체고 항목에서 김천예고와 포항예고의 요강을 중복등록하는 등 요강등록현황에 대해 제대로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있다./사진=고입정보포털 홈페이지 캡처

▲ 고입정보포털은 자율형 공립고인 광주제일고의 요강을 자율형 사립고 항목에 등록했다. 교육부가 제작한 고입정보 제공 사이트임에도 자사고/자공고 체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모습이다./사진=고입정보포털 홈페이지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