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고 15개교 남녕고 함평골프고 2개교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전국 체육고등학교는 몇 개일까? 2016학년 입시를 진행한 체고는 모두 15개교다. 일반고지만 준 체고로 인정받는 제주 소재 남녕고, 체고는 아니지만 특목고로 분류되는 함평 골프고를 더하면 전국 체고는 15+2개 체제라고 볼수 있다. 

체고는 명칭/교육과정의 유사성과 상관없이 설립근거에 따라 구분된다. 체고는 특목고의 근거규정이 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 중에서도 7호에 해당하는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의 고교' 중에서도 체고로 분류되는 학교를 뜻한다. 전국에는 총 15개 체고가 존재한다. 함평골프고는 체고에 속하진 않으면서도 특목고에 해당하는 특수한 사례다.

현재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구분되는 고교유형은 일반고, 특목고(과고/외고/국제고/예고/체고/마이스터고 + 해당계열 고등학교 중 교육감/교육부장관 지정/고시 학교), 특성화고,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자율형공립고(자공고)다. 특목고는 시행령 제90조, 특성화고는 제91조, 자사고는 제91조의3, 자공고는 제91조의 4를 근거규정으로 하고, 일반고는 상기 고교들을 제외한 일반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고교를 통칭한다.

복잡한 법률 근거를 지닌 체고의 현황을 알기 어렵게 만드는데 일조한건 교육부다. 국내 포털 사이트들이 서로 다른 현황을 제시하며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으나 교육부는 체고입시 관련 정보제공에 손을 놓았기 때문이다.

전국 체고가 15+2개 체제인 상황에서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는 14개, 다음은 11개로 체고현황을 제시한다. 남녕고는 엄밀히 따지면 체고가 아닌 일반고의 범주에 들어가므로, 네이버는 1개교, 다음은 4개교를 누락하고 있는 셈이다. 네이버는 체고인 울산스포츠과학중/고, 다음은 대전체중/고, 울산스포츠과학중/고, 전북체중/고, 충남체고를 체고 현황에서 누락했다.

포털 사이트들이 정확한 분류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중심을 잡아줘야 할 교육부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교육부가 운영하는 ‘고입정보포털’은 전국 체고가 15개교란 점만 밝힐 뿐 어느 학교가 체고인지 현황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학교별 ‘입시전형 자세히 보기’를 통해 각 학교의 전형요강만을 게시하는데 그치고 있으나, 그마저도 서울체고 인천체고 충북체고 요강은 누락된 상태이고, 경북체중/고는 중복등록돼있다. 학교 알리미도 마찬가지다. 학교알리미 측은 “공립/사립 등의 현황은 제공하고 있으나 예술고, 체육고 등 학교 유형에 대한 안내는 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명칭으로 인한 혼동이 자주 발생하는 예고와 달리 체고는 명칭으로 인한 혼동은 없는 편이다. 체고가 아님에도 학교명에 체육을 넣는 경우는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다만 체고가 아님에도 특목고로 분류되는 학교의 존재 등으로 인한 혼동은 존재한다. 체고와 구분해야 할 학교는 체육계열 특목고/특성화고와 체육중점학교다. 체육계열 특목고는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 고교로 교육감/교육부장관이 지정/고시한 학교이며, 체육계열 특성화고는 체육분야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다. 체육중점학교는 일반고 중 체육에 소질과 적성이 있는 학생에게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체육 중점과정을 설치하고 심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를 뜻한다. 체육계열 특목고/특성화고는 전기고 입시에 포함돼 체고와 같은 시기에 입시가 진행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혼동을 불러일으킬 수있다. 

현재 새롭게 설립을 추진 중인 체고는 없다. 전국 17개 시/도 교육단위 중 유일하게 체고가 없는 세종시는 체고 설립에는 나서지 않고 있다. 체고는 기존 15+2개 체제가 계속 유지될 전망이다.

 

 

▲ 전국 체고는 제주/세종을 제외한 전국 15개 시/도별로 1개씩 15개교다. 체육과를 운영하는 제주 남녕고는 준체고로 분류되며, 함평골프고는 체고는 아니지만 특목고로 분류되는 특수한 사례다. 포탈 사이트들이 정확한 현황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심을 잡아줘야 할 고입정보포털 역시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사진=베리타스알파DB

 

 

<전국 15개 체고 어디?  남녕고와 함평골프고는>
전국 체고는 15+2개 체제다. 먼저 17개 시/도 교육단위 중 세종,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15개 지역별로 1개교씩 15개 체고가 존재한다. 강원체고(강원) 경기체고(경기) 경남체고(경남) 경북체중/고(경북) 광주체고(광주) 대구체고(대구) 대전체중/고(대전) 부산체고(부산) 서울체고(서울) 울산스포츠과학중/고(울산) 인천체고(인천) 전남체중/고(전남) 전북체중/고(전북) 충남체고(충남) 충북체고(충북) 등이다.

제주는 시/도 단위별 1개씩 존재하는 체고를 대체하기 위해 일반고인 남녕고에 정원 40명 규모의 체육과를 설치 운영한다. 남녕고가 사실상 체고에 준하는 준체고로 다뤄지는 이유다.

 

 

전국 15+1개 체육고등학교 현황
학교명 구분 시/도
강원체고 체고 강원
경기체고 체고 경기
경남체고 체고 경남
경북체고 체고 경북
광주체고 체고 광주
대구체고 체고 대구
대전체고 체고 대전
부산체고 체고 부산
서울체고 체고 서울
울산스포츠과학고 체고 울산
인천체고 체고 인천
전남체고 체고 전남
전북체고 체고 전북
충남체고 체고 충남
충북체고 체고 충북
(제주)남녕고* 일반고 제주
*제주 남녕고=일반고지만, 체육과 운영으로 준체고로 분류

 

 

함평골프고는 체고는 아니지만 특목고로 분류되는 특수한 사례다.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서는 교육감(국립은 교육부장관)이 지정/고시하는 ‘체육인 양성을 위한 체육계열의 고교’ 전체를 특목고로 분류하므로, 교육감이 체육인 양성을 위한 학교로 지정/고시한 체육계열 고교는 체고의 범주에 속하지는 않더라도 특목고로 분류된다. 전남교육감이 특목고로 지정/고시한 함평골프고가 해당된다.

전 여자골프 세계랭킹 1위 신지애 선수를 배출한 함평골프고는 골프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체고와 동일한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등 체고와 유사한 모습이다. 함평골프고는 2002년 기존 농/실업학교인 함평실업고에서 함평골프고로 명칭을 변경하며 출범했으나 최초에는 농/생물계열 특성화고로 인가가 나 골프관리과, 골프산업기계과 등에서 졸업생을 배출했다. 2013년이 돼서야 체육계열 특성화고로 개편하고 골프경기과/골프산업과 등의 모집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했다. 전남교육감이 특목고로 지정/고시하면서, 2016 입시로 선발하는 신입생부터는 특목고 체제 입학생으로 분류된다.

<체육중점학교는 어디?>
그밖에 체육계열 학교는 송곡고, 이포고, 동아고 등의 체육중점학교다. 체육중점학교는 일반고에 속하지만, 체육관련 교과를 확대편성해 운영하는 등 사실상 체고와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다. 체육중점학교는 입학시 스포츠개론, 스포츠과학, 체력육성, 전문운동과 같은 전문교과를 이수하며 운동실기 중심의 교육이 진행된다.

 

체고와 구분되는 고교
학교명 학교유형
함평골프고* 특목고
송곡고 일반고(체육중점학교)
이포고 일반고(체육중점학교)
동아고 일반고(체육중점학교)
*함평골프고=2016학년부터 특목고 분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