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강수민 기자]‘옥상화가’김미경(56) 작가가 11월 4~10일 갤러리 ‘창성동 실험실’에서 열리는 두 번째 개인전 ‘서촌 꽃밭’을 선보인다. 올해 봄부터 가을까지 서촌에서 피고 진 100여 가지 꽃들이 선보인다. 그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7달동안 서촌 골목골목을 직접 찾아다니며 ‘우리 동네, 우리 꽃’들을 펜과 수채 물감으로 가로 10㎝, 세로 25㎝ 화폭에 담았다.

꽃은 옛날부터 많은 화가들이 다뤄온 흔한 소재다. 그러나 자기가 사는 동네의 꽃들을 추적한 김 작가에게 꽃그림은 정물화가 아니라 기록물이다. 이는 지난 2월 열렸던 첫 개인전 ‘서촌 오후 4시’와도 맥이 닿아 있다. 김 작가는 “서촌을 그리는 작업은 서촌 속에 깊숙이 들어와 앉은 우리의 과거를 그리는 일이기도 하고, 서촌의 현재를 기록하는 일이기도 한 것 같다. 서촌 그림 역사서를 쓰듯, 서촌을 계속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말했다. 10달 만에 열리는 ‘서촌 꽃밭’역시, 세 계절이 바뀌는 동안 ‘그때, 그 서촌’에서 한철을 보냈던 꽃들의 역사가 담겨 있다.

작가는 이 꽃들의 역사를 한순간도 놓치지 않기 위해, 또 꽃에 정신이 팔려, 손목이 상할 정도로 하루종일 펜을 잡았다. 펜으로 꽃의 골격을 완성한 뒤엔, 그 위에 옅은 수채 물감을 발라 마치 손을 대면 곧 뭉개질 것 같은 섬세하고 연약한 꽃잎의 표정을 담았다. 이렇게 작가의 손끝에서 피어난 꽃들은 개발과 산업화의 바람을 견디면서 끝내 꽃대를 꺾지 않은 서촌의 강인한 역사 그 자체다.

화가 박불똥은 그의 꽃그림에 대해 “지난 반년동안 바지런히 100점이나 선보이며 수많은 ‘미갱 마니아’를 거느리게 된 김미경의 꽃그림들은 마치 자연을경 배하듯 바닥에 두 손 짚고 엎드려 맨입으로 으흡, 흡 들이마시는 옹달샘 물맛처럼 담백하고정결하다”고 평했다. 전시는 11월 4일부터 11월 10일까지 계속된다.

이 전시회는 푸른역사아카데미와 함께 진행되며 서울문화재단에서 지원하는 ‘복작복작예술로(路) “서촌에서 놀다”’ 프로그램 중 하나로 진행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