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계열별 특성 기반해 진화

<치대 문항 분석>
[베리타스알파=김대식 기자] 치대는 면접실 구성에 변화를 준 점이 특징이다. 2014학년 상황면접실 2개와 자소서/학교생활기록부 면접실 1개로 구성했으나 2015학년 상황면접실을 줄이고 비교과 면접실을 개설한 점이 특징이다.
신설된 비교과 면접실은 “공부외의 분야에서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질문해 눈길을 끌었다.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의 면접을 실시하는 방에서는 제시문으로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을 던져 지원동기를 강조하는 인상이었다. 상황면접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생활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제시하고 질문을 실시했다.

[2015 서울대 치대 수시 일반전형 다중미니면접 기출]
■ 비교과 질문방
[질문] 지원자가 ‘고등학교’때 대학입시 준비와 관계 없는 특정 관심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한 적이 있으면 이야기 해주시길 바랍니다.
추가질문1) 그 활동을 통해 얻은 이점은 무엇인가
추가질문2) 그 활동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갈등이 있었던 적이 있는가
추가질문3) 갈등을 어떻게 해결했는가

■ 상황면접방
[상황] 한국고등학교는 매년 과학탐구 프로젝트 대회를 개최해 우수한 연구팀에게 상장을 수여하고 그 결과를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현재 한국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진우는 친한 친구 3명과 함께 과학탐구프로젝트 대회에 참가해 금상을 수상했다. 수상직후 선생님께서 팀 리더인 진우에게 탐구내용에 대한 보고서 작성을 요청했고 팀 구성원의 수행 내용과 기여도에 따라 수행평가 성적을 차등 부여하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진우와 같은 팀의 일원인 영식이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중 어머니가 갑자기 쓰러지셔서 병간호를 하느라 실제로 프로젝트 수행에는 거의 참여하지 못했다. 나머지 두 명의 팀원 중 한 명은 영식이의 상황을 감안해 나머지 사람과 동일한 기여도를 부여하자고 제안했으나 다른 한 명은 사실대로 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질문) 지원자가 진수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
추가질문1) 다른 조원들은 지원자의 선택을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가
추가질문2) 영식이는 너의 선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 같은가
추가질문3) 학교생활 중 비슷한 경험이 있는가

■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 면접실
[질문]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해 주십시오.(입실 후 지원동기를 가장 먼저 물어봄)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