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계열별 특성 기반해 진화

[베리타스알파=김대식 기자] 2016 서울대 의학계열 준비의 핵심은 다중미니면접이다. 2013학년 서울대 의예과가 60분간 6개 면접실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한 이래 2014학년 치의학과 학석사통합과정의 수시 일반전형에서 약식형태인 3개 면접실에서 30분간 진행되는 다중미니면접이 도입됐고 2015 수시 일반전형에서는 수의예과가 생명과학 제시문과 상황제시형 면접을 실시하는 60분짜리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하면서 매년 발전돼 왔기 때문이다.
올해 2016 다중미니면접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는 2015 다중미니면접 기출. 매년 면접실 구성이나 문항을 변화해온 만큼 가장 최근에 기출된 문항을 분석해 2016 수시 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4학년까지 문항이 공개되지 않다 6월4일 2015 서울대 의예과 수시일반전형과 수의예과 수시일반전형 문제가 공개됐고 지난달 서울대 치의학과 수시일반전형 문항이 공개되면서 학생들의 정보 접근이 용이해진 상황. 학생들의 복기가 아닌 학교가 공개한 온전한 문항으로 분석을 할 수 있어 반드시 참고해야 한다.
2013~2014 서울대 의학계열 다중미니면접도 참고해야 한다. 지난해 2015학년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유형, 새로운 소재의 출제가 있었는지 경향을 볼 수 있는 때문이다. 문항 공개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2013~2014 다중미니면접은 <베리타스알파> 180호나 온라인 페이지에서 복기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2015학년 정시 일반전형 문항은 공개되지 않았다. 지난해 정시부터 수능100%로 선발하고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결격사유 판단만을 하면서 전형점수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가장 최근의 다중미니면접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합격자들과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어 지난해 진전된 다중미니 면접의 면모를 복원해 봤다. 서울대 의대, 치대, 수의대의 수시 일반전형 문항은 서울대 입학본부 웹진 아로리에 나온 내용을 면접실 이름을 붙여 재구성하고 합격자들이 받은 추가질문이나 요구사항을 추가했다.

<의예과 정시/수시 문항 분석>
정시 다중미니면접의 경우 상황제시형 면접 없이 신유형을 활용해 눈길을 끌었다. ▲반정으로 분류되는 무인정사 계유정난 중종반정 인조반정 등에 대한 간략한 제시문을 주고 자신 있는 사건을 선택해 질문을 실시하는 문항이 가장 돋보인다. 2017학년부터 한국사가 필수가 되지만 필수방침이 공개된 이후여서 2015 대입부터 한국사 소재의 질문이 나왔다는 점에서 이례적이다. 다만 학생들이 틀린 내용을 답하거나 모르겠다고 답을 한 경우가 많아 역사지식에 대한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지원자들이 “의학에 있어 역사지식이나 역사공부가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물었다”고 회상해 역사지식 보다는 의학과 역사지식/역사공부의 관련성, 지식인의 역할에 관한 논리적인 답변이 중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게임에 관한 소재로 면접관과 토론방식의 면접을 하는 것도 신유형이었다. 2013학년 전문 연기자가 제시하는 상황에 대한 대응하는 문항, 2014학년 청중이 있다고 가정하고 발표를 하는 유형에 이은 것이었다. ▲학생부기반 면접실의 경우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2가지를 제시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물었는데 지원자가 도표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됐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미국지도에 나타난 미지의 X암과 자외선 양에 관한 데이터를 보고 답변을 하는 문항은 2014 의대 출제경향을 잇는 인상이었다.

의대 수시 일반전형의 경우 제시문만 주어지고 질문을 면접실에서 받게되는 형태로 진행되는 점이 특징이었다. 의과대학 졸업후 전공의(레지던트) 과정이었을 때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입학 후 실습하는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는 등 기존에 고교 생활 기반의 상황면접 중심이었던 것과 달리 의대생활이나 졸업 후 의사생활에서 마주치게 될 법한 상황을 제시한 점도 변화지점이었다.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의 면접실과는 별도로 한 줄짜리 질문으로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가 적힌 제시문을 통해 지원자에 대해 면접을 실시하는 문항도 인상적이었다.

<치대 문항 분석>
치대는 면접실 구성에 변화를 준 점이 특징이다. 2014학년 상황면접실 2개와 자소서/학교생활기록부 면접실 1개로 구성했으나 2015학년 상황면접실을 줄이고 비교과 면접실을 개설한 점이 특징이다.

신설된 비교과 면접실은 “공부외의 분야에서 경험이나 지식을 쌓기 위한 노력”을 질문해 눈길을 끌었다.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의 면접을 실시하는 방에서는 제시문으로 ‘귀하가 치의학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간단히 이야기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을 던져 지원동기를 강조하는 인상이었다. 상황면접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고등학교생활에서 있을 법한 상황을 제시하고 질문을 실시했다.

[2015 서울대 의대 정시 일반전형 다중미니면접 기출]
■ 한국사 방
[제시문] 무인정사 계유정난 중종반정 인조반정 등 조선시대 4개의 반정과 간략한 소개를 제시함
질문) 가장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는 사건을 골라 설명하시오
추가질문) 관련 인물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고 장점과 단점을 제시해보시오
추가질문) 의사에게 역사지식이나 공부가 왜 중요한지 말씀해 보시오

■ 빅데이터 분석 방(지도해석+빅데이터 활용)
[미국지도] 색깔이 다르게 표시된 자외선 조사량이 표기된 미국지도와 미지의 X암 발병률이 표기된 미국지도가 주어졌다.
질문1) 자료를 보고 알 수 있는 사실을 말하시오
질문2) X암의 발병요인을 찾아보고 가설을 수립하시오
질문3) 수립한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생물학적/의학적 연구방법을 말하시오

■ 토론 방
[제시문]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을 과도하게 많이 하면 정신건강에 손상이 온다는 견해와 정신건강에 손상이 있는 청소년이 인터넷 게임을 과도하게 한다는 견해가 있다. 견해를 바탕으로 면접관과 토론을 진행하시오.

■ 학교생활기록부 방
[질문] 인생에서 가장 중요했던 두 가지 사건을 설명하고 대학생활을 포함한 앞으로의 계획을 설명해보시오(그림을 그리는 등의 도구활용이 가능했음)
추가질문) 질문에 대한 답변 이후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내용을 질문했다.

[2015 서울대 의대 수시 일반전형 다중미니면접 기출]
■ 자기PR방
[질문]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추가질문) 학생의 성격은 뭐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 같나
추가질문) 의사라는 직업이 없으면 무슨 직업을 가졌을 것 같나

■ 상황면접방1
[제시문] 당신은 대학병원의 수술 보조를 하고 있는 ○○과 전공의(레지던트) 1년차이다. 환자 바로 옆에 간호사와 집도의(과장)가 함께 있는 현장에서, 과장이 수술과정에 명확한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을 지금 보았다. 당신이 보기에 이 실수를 고치지 않으면 나중에 부작용이 있을 것 같았다. 과장은 매우 권위적인 성격이면서 자신의 실력에 자부심이 무척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문) 당신은 이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추가요구) 실제 수술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 실제로 대화하듯이 말해보라
추가상황 및 질문제시) 과장이 수술 중에 지원자의 말을 무시하고 계속 수술을 진행했으며, 수술이 끝난 결과 과장의 실수가 아니었고 지원자가 잘 못 본 것이라면 어떻게 이야기할지 말해보시오.
추가질문) 실제 사회에서 권위 때문에 솔직하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말해보라. 또 실제로 그런 경험이 있는지도 말해보라.

■ 상황면접방2
[제시문] 지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하였다. 마음이 잘 맞는 친구들을 같은 실습조에서 만났다. 그런데 옆 조의 진영이는 같은 조 친구들과 전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아 보였다. 어느 날 조별 실습시간에 보니 옆 조의 진영이가 보이지 않았다. 복도에 나와 보니 진영이가 벽에 기대어 멍하니 있었다.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니 ‘네가 무슨 상관이야’라며 그냥 가버렸다. 다른 친구에게 들으니, 진영이네 실습조 조원인 승희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진영이는 빼고 우리끼리 실습을 하자고 하였고 다른 조원들은 그 말을 따르고 있다고 했다.
※ 제시문에서 상황만 제시되고 질문은 제시되지 않음 면접실에서 면접관이 직접 질의함
질문) 지금 상황이 어떠한 상황인지 말하고 진영이는 왜 그렇게 행동했을지 말해보라
추가상황 및 질문제시) 진영이가 팀원들을 지속적으로 비난하고 뒤에서 욕을 하고 있었고, 경희는 집안 사정이 어려워 장학금을 꼭 받아야 하는데 시험 하루 전에 진영이가 늦게 오는 바람에 실험 결과가 4시간이나 늦게 나오는 상황이었다. 여기서 본인이 경희였다면 어떻게 행동했을 것인지, 또 제시문 속에서 ‘나’였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말해보라

■ 상황면접방3
[제시문] 선생님은 교실에서 조별 과제 발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학생들은 계속 자기들끼리 이야기하거나 다른 과목 공부를 하는 등 제각각이다. 자기 조 조원이 발표할 때도 학생들은 발표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
※ 제시문에서 상황만 제시되고 질문은 제시되지 않음 면접실에서 면접관이 직접 질의함
질문) 본인이 그 자리에서 발표를 듣고 있는 학생이었다면 무슨 생각을 했을지, 이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했을지 말해보라
질문) 본인이 발표자라면 무슨 생각을 했을지, 또 어떻게 행동했을지 말해보라
질문) 본인이 선생님이었다면 무슨 생각을 했을지, 또 어떻게 행동했을지 말해보라

■ 제시문분석방
[제시문] 역사적으로 18세기 산업혁명 시기 직물공업에 기계가 도입되면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최근 미국 IBM에서 개발한 슈퍼컴퓨터인 왓슨(Watson)은 TV 퀴즈쇼에서 인간에게 승리했다. 슈퍼컴퓨터의 의학적 활용을 위해 IBM은 뉴욕 Memorial Sloan-Kettering 암센터와 텍사스의 MD Anderson 암센터와 공동 연구를 통해 의학의 최신 지식과 기존의 환자 정보를 입력했고 슈퍼컴퓨터가 실제 환자의 폐암, 유방암, 백혈병 등의 진단에 실험적 성공을 거두었다.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서 기계가 인간의 팔다리뿐만 아니라 두뇌까지 대체하여 의료 및 의학 등의 전문 직종까지 노동 대체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있다.
질문) ‘미래 사회에서 의사는 지금과 어떻게 달라질까’라는 질문에 대해 발표해 보십시오

■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 면접실
자소서 및 생기부 기반의 질문이 나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