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취지 인정해야”.. ‘2024 기균 10% 의무선발 앞두고 생긴 지역인재/기균 통합 전형’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수능 4·2·2·3·5등급으로 지방대 의대에 합격했다는 인증 사례가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오면서 수험생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4·2·2·3·5는 국어·수학·영어·과탐(2과목) 순서를 일컫는다. 수험생을 상대로 역차별까지 운운하며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실상 따져보면 올해 신설한 지방대 의대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으로 합격한 사례였다. 해당 대학 의대 정시에서 수학배점이 45%로 특히 높았고 올해 정시 의대 3개 전형 가운데 경쟁률 역시 가장 낮았던 2.67대1이라는 점에서 납득이 가는 결과였다. 해당 사례의 응시 전형 역시 2024부터 기균 10% 의무선발 시행을 앞두고 많은 대학이 지역인재와 기균을 통합해 도입하는 과정에서 신설된 전형이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기회균형이라는 전형의 취지를 인정하고 요강과 경쟁률까지 따져보면 쉽게 납득 가는 케이스”라고 입을 모았다.

8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시 4·2·2·3·5가 의대 합격한 거 봄?’이라는 게시글과 함께 인증사진이 올라왔다. 사진에는 오픈채팅방에 참가한 A학생이 “의대 붙었다”며 지방대 의대 합격통지서를 공개한 것이 담겼다. 당시 학생들은 합격 소식을 축하하며 수능 등급을 묻었고, A학생은 “음.. 부끄럽지만 4·2·2·3·5입니다”라고 자신의 수능 등급을 밝혔다. 이를 두고 게시글 작성자는 “수시도 아니고 무려 정시다. 아무리 기회균형이라도 저 성적이 의대에 합격한 건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해당 대학의 올해 의예과 정시 모집인원은 총 48명으로 일반전형 19명, 지역인재 26명, 지역인재저소득층 3명이다.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은 대학교 소재지와 같은 권역의 고교를 졸업한 학생 중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대상자가 지원할 수 있다. A학생이 지원한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은 올해 수시에서 수능최저 미충족 등의 사유로 모집인원을 채우지 못해 정시모집으로 나머지 정원을 충원했다. 2023정시 원서접수 마감결과 일반전형은 19명 모집에 121명이 지원해 6.37대1, 지역인재는 26명 모집에 90명이 지원해 3.46대1로 마감했다. 반면 지역인재저소득층은 3명 모집에 8명이 지원해 2.67대1의 최저 경쟁률이다.  

수능 영역별 반영비율은 국25%+수45%+탐30%로 수학 비중이 높다.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감점 반영이다. 결국 수학 비중이 높고 국어 비중이 낮아 지역인재저소득층 지원자 가운데 합격한 것이다. 

배점이 높은 수학에서 2등급을 받았다고 해도 수험생들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이다. 이들은 “4등급 이하 의대생은 처음 본다, 억울하다”는 부정적인 의견과 “어려운 환경에서 공부했는데 열심히 한 것 같다”는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뉜다. 일각에선 해당 내용이 거짓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자신이 해당 대학교 재학생이라면서 “이거 ‘주작’으로 판명 났고, ‘에브리타임’에서도 동일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자조적인 말투로 여러 번 업로드했는데 재학생들도 전부 무시하는 분위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 성적으로는 정시로 (의대가 아닌) 일반학과도 못 들어온다”고 덧붙였다. 

기회균형은 ‘차등적인 교육적 보상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입학전형’으로 2024학년부터 10%를 의무적으로 정원내 선발해야 한다. 지난해 의약계열 지역인재 40% 의무선발 도입으로 의대 등을 운영하는 지방대는 비율을 맞추기 위해 지역인재와 기회균형을 합친 전형을 다수 신설했다.

한 교육전문가는 “(A학생이 지원한 전형은) 지역 소재 고교 과정을 이수해야 함은 물론,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대상자로 지원 풀이 한정돼 일반전형에 비해 비교적 낮은 경쟁률과 입결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수능 반영비율이 가장 큰 수학에서 2등급을 받은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기회균형전형 취지에도 합당한 결과로 이를 두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이렇게 입학한 학생들이 졸업부터 취업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추가적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대학정보공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의대 중도이탈생의 74.2%(416명)가 지방대 출신이다. 중도이탈 사유는 90% 이상이 자퇴로 수도권 의대 진학을 위해 자퇴를 결심한 것으로 보인다. 한 교육전문가는 “정부는 지역인재 시행이 헛되지 않도록 지역에 있는 인재를 활용하고 기여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보완과 유인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