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이화여대(총장 최경희) 아시아여성학센터가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았다.

이화여대 아시아여성학센터는  한국여성연구원 소속 연구기관으로 1995년 5월 설립됐다. 아시아 여성들의 경험과 정체성에 기초한 여성학 이론과 실천을 발전시키고, 전지구적 자본주의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성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적 교류와 연대가 아시아여성학센터의 설립목표로 설정됐다.

아시아여성학센터는 그간 아시아여성학 교과과정 개발 사업을 통해 아시아 8개국의 여성학자들과 머리를 맞대 아시아 공통의 문제에 대한 이해에 근거한 이론화 작업 및 실천 방안을 모색, ‘아시아여성학’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냈다. 또페미니즘 관점에서 아시아지역 여성문제를 다루는 SSCI급 국제영문학술지인 <Asian Journal of Women's Studies>도 1995년 창간해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의 비정부 공익부문에서 활동하는 여성인재 양성 과정인 이화글로벌임파워먼트 프로그램(EGEP, Ewha Global Empowerment Program)도 주관해오고 있다.

▲ 이화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학센터가 올해로 설립 20주년을 맞았다./사진=이화여대 제공

아시아여성학센터 20주년 기념행사는 16일 이화여대 LG컨벤션홀에서 열리는 이화글로벌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의 오픈포럼에서 “아시아여성학, 꿈을 담다 - Celebrating 20 Years Past and Dreaming 20 Years Future"를 주제로 개최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시아여성학센터가 한국 여성학과 여성운동 현장의 이야기와 아시아 지역 여성운동 사례와 연대의 경험들을 모아 출간한 단행본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아시아여성학센터 소장이자 지난 30년간 한국 여성학 발전과 여성주의 지식 생산에 힘써온 장필화 교수(여성학과)는 “그 동안 기존의 틀 안에서 법이나 제도의 변화가 이루어졌다면 앞으로는 대안적인 가치로 새로운 틀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아시아여성학센터는 여성운동 및 여성학의 위기담론에 맞서 아시아와 여성을 잇는 대안적 가치를 제시하는 학문적 비전과 사회운동 전망 제시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는 여성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양성 평등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해왔다. 1970년대 한국 최초로 ‘여성학’ 강의를 개설했으며, 이러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이화글로벌임파워먼트 프로그램(EGEP)뿐 아니라 개발도상국 여성 인재를 선발해 전액 장학금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이화글로벌파트너십 프로그램(EGPP), 제3세계 여성 공무원을 위한 석사 과정인 이화-코이카(Ewha-KOICA)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여성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