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학과 개편.. 800여개 산업체위탁협약 '눈길'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경희사이버대는 올해 외식조리경영학과를 외식조리경영학부로 확대/개편하면서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을 신설해 운영한다. 학과명을 변경한 경우도 있다. 미래인간과학스쿨은 미래인간과학부로, 중국어학과는 중국어문화학과로,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는 호텔경영학과로 개편해 인재 육성에 나선다. 학과 정체성을 확립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을 위한 개편이라는 설명이다.

경희사이버대는 ‘2022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높은 인지도 덕분에 다양한 직군의 학습자들이 유입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공식 블로그 등 대학 내 소식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학교에 대한 관심을 이끌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미지, 이용 가능성, 선호도를 포함하는 로열티 항목까지 상승 곡선을 나타내고 있어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으로써 중심적인 역할을 확대해 가고 있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대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경희사이버대는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직무능력 향상과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경희사이버대는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통해 직무능력 향상과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진로 선택 폭 넓힌’ 4개학과 개편>
학부로 개편된 외식조리경영학부는 국제적인 수준의 외식 및 조리경영 전문가를 양성해 우리 음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브랜드 관리, 유통 관리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진 교수진이 외식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 및 한식/서양조리 등의 실습과정을 지도한다. 또한 외식조리경영학부는 외식경영전공과 조리서비스경영전공을 두고 있어 전문 외식기업 경영 실무자 양성과 창의적인 기술로 K-푸드를 널리 알리는 조리서비스 경영 전문가를 육성/배출하고자 한다.

미래인간과학스쿨에서 개편된 미래인간과학부는 산업체 등록자 비율이 가장 높은 학과로 재난방재과학전공과 공공안전관리전공으로 운영해 자연, 인간, 경제를 아우르는 통합적 사고력을 가진 소방/방재/산업/국방 부문의 위기관리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재난방재과학전공은 소방방재/산업안전 두 분야의 통합 커리큘럼을 운영 중이며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소방/방재 전문 인력을 발굴한다. 공공안전관리전공은 차세대 국방 핵심인재를 키우기 위해 국가 안보, 미래전략기술, 군 리더십, 사이버국방, 군조직 관리 등 국방리더십과 군 전직 관리 전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이 교육을 통해 해당 분야 군 장교, 중견간부 등 국방 핵심 인재로 거듭날 수 있으며 군 복무 경험을 바탕으로 보안/경호업체, 안전/조직 관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모집 학과(전공)는 △IT/디자인융합학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부(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어문화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부(외식경영전공, 조리서비스경영전공) 등이 있다.

<산업체 위탁협약.. 전형료 면제, 학기당 수업료 50% 감면>
경희사이버대는 약 800여 개 유수 기업, 공공기관과 산업체 위탁협약을 체결해 산업현장에서 근무 중인 직장인들에게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20학년부터는 산업체 위탁 모집 인원을 대폭 확대해 급변화하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특히 학령기 학습 기회를 놓친 만학도, 재취업을 위한 성인 학습자, 자녀 출산과 양육으로 경력이 단절된 주부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학습 수요자들이 온라인 교육으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자신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경희사이버대와 산업체 위탁협약을 체결한 삼성전자(주), (주)CJ제일제당, LG디스플레이, 경찰, 소방, 정부 중앙부처, 국회사무처, 법원행정처 공무원 등 산업체 소속 임직원들은 37개 학과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자기계발의 욕구와 전문성을 높여가고 있다.

산업체 위탁전형 입학 시 전형료 면제, 학기당 수업료 50% 감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국가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까지 적용되면 경제적인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다.

<사회공헌 캠페인 ‘공유가치창출 사회공헌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2월에는 ‘2022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에서 공유가치창출 사회 공헌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여러 기관과 산관학 협약을 체결하면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한 취업지원과 인력양성에 기여한 결과다. 이번 수상은 2020년 교육 나눔 공헌부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 2021년 보건복지부 장관상에 이은 3회 연속 수상으로 경희사이버대학교가 사회적/교육적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양한 장학제도.. 경희로시작/외국어최우수/외국어우수/여성가장/인재육성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적극 활용해볼 만 하다. 신입학 전용 장학의 경우 경희로시작 외국어최우수 외국어우수 여성가장 인재육성장학 등이 있다. 경희로시작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5년 이내 입학자를 대상으로 하며 졸업 시까지 수업료 20%가 감면된다. 

외국어최우수와 외국어우수는 외국어능력시험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외국어최우수의 경우 JPT 880점 이상 취득한 자, 일본어능력시험(JLPT) 1급에 합격한 자, TOEIC 880점 이상 취득한 자, TOEFL 600점(CBT 250, IBT 100)이상 취득한 자, IELTS 7.0점 이상 취득한 자, TEPS 800점 이상 취득한 자, 新HSK 5급 195이상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하며 입학 후 1년간 학기당 수업료 50%를 감면한다. 외국어우수는 외국어최우수보다는 완화된 기준으로, JPT 550점 이상 취득한 자, 일본어능력시험(JLPT) 2급에 합격한 자, TOEIC 745점 이상 취득한 자, TOEFL 550점(CBT 213, IBT 80)이상 취득한 자, IELTS 6.5점 이상 취득한 자, TEPS 650점 이상 취득한 자, 新HSK 4급 210이상 취득한 자를 대상으로 한다. 입학 후 1년간 학기당 수업료 30%를 감면한다.

여성가장의 경우 원서접수일 현재 주민등록등본/가족관계증명서 상 부양가족이 1명 이상 있고 세대주로 되어있는 여성으로서 동일 세대원/가족관계증명서 상 가족 전원이 부양가족 요건에 해당되는 자여야 한다. 졸업 시까지 학기당 수업료를 50%감면하는 혜택이 있다.

인재육성장학은 협약이 체결된 고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장학혜택은 협약내용에 따른다. 

장학 유형별로 수혜를 유지하기 위한 기준을 염두에 둬야 한다. 외국어최우수 외국어우수는 직전학기 평균평점 3.0 이상, 경희로시작 여성가장은 직전학기 평균평점 2.3 이상, 인재육성장학은 직전학기 평균평점 1.5 이상이어야 한다.

<2023학년 1학기 모집.. 내년 1월10일까지 접수>
경희사이버대 1학기 1차 모집기간은 12월1일 오전10시부터 내년 1월10일 오후9시까지다. 서류 제출 역시 해당 기간 내에 마쳐야 한다. 합격자 발표일은 1월16일 오전10시다. 기본 수업료를 1월16일 오전10시부터 19일 오후5시까지 납부한 후, 학생등록/수강신청 기간을 1월27일 오전10시부터 2월7일 오후5시까지 운영한다. 개강과 강의 송출일은 2월27일이다.

신입학 일반전형 기준 모집인원은 1600명이다. 고교 이상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법령에 의해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외국 검정고시 합격자가 제외된다. 별도 자격조건이 갖춰진 경우 산업체전형 군위탁전형 기회균형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지역인재전형 등으로도 지원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자기소개 80점과 인성검사 20점을 합산하는 방식이다. 자기소개는 본인 장점, 경험/경력, 지원동기를 기술하며 최소 3줄(50자) 이상, 20줄 이내(1200자 이내)로 작성한다.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3개 예시를 소개하고 있다. 그 중 하나를 살펴보면 “저의 장점은 누구보다 정이 많고 성실하다는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려 노력하고, 항상 관심 가져주며, 문제가 해결되도록 도움을 주려 노력합니다. 또한 맡은 일은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냅니다. 전문대 다닐때는 해외탐방도 다녀오고 어학연수도 다녀오면서 해외 문물을 접하고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전문대를 졸업 한 후에는 어린이집에 바로 취업을 하였습니다. 어린 아이들을 돌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어린 아이들을 돌보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아이들을 돌보는데 유용한 자격증에 대한 욕심도 생겼습니다. 또한 학위를 받은 이후에는 관련 대학원 전학과 어린이집 개원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중한 고민 끝에 국내 최고의 사이버대학교이며 교육부 최우수 대학으로 인정받은 ‘경희사이버대학교’에 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의 식이다.

인성검사는 개인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간단하고 일상적인 질문들로 구성된다. 깊이 고민하거나 생각하지 말고 자신의 직관에 따라 일관성 있게 검사에 응해야 한다. 총 50문항이며 40분 동안 응시한다. 1인 1회 응시로 한하며 제출 후에는 수정이 불가하다. 만약 거짓으로 응답하면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 불리한 판정이 나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주어진 질문에 대해 그렇다/아니다로 답하도록 문항이 구성되어 있다. 테스트문항을 살펴보면 ‘일을 할 때 사소한 부분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편이다’ ‘유익한 강의는 열심히 찾아 듣는다’ ‘주제가 없는 이야기나 모임을 싫어하는 편이다’ 등이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