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 10명 중 6명 전액 장학생’..한방건강약선 차문화경영 얼굴경영등 특성화학과 '눈길'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02년 개교 이후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원광디지털대는 재학생 10명 중 6명이 전액 장학생일 만큼 장학 혜택이 크다. 그만큼 학비 부담 없이 학업을 이어갈 수 있다는 의미다. 이처럼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는 이유는 30여 개의 풍부한 장학제도 때문이다. 원광디지털대는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아 입학생 전체에게 20% 장학금을 지급했다. 그로 인해 2022학년 원광디지털대 입학생 장학 수혜율은 100%를 기록했다. 개교 20주년 장학금은 내년에도 진행해 2023학년 입학생 전원 20% 장학금을 제공한다.

원광디지털대는 3개 학부 17개 학과에 재적 학생 약 6000명을 보유하고 있다. 100세 시대 제2의 인생 설계가 가능한 차별화된 이색 학과로 경쟁력을 더해가고 있다. 한방건강약선학과, 전통공연예술학과, 언어치료학과, 동양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얼굴경영학과 등은 타 사이버대학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특성화 학과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대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2022학년에 이어 2023학년 입학생 역시 전원 20% 장학금을 제공한다./사진=원광디지털대 제공
원광디지털대는 2022학년에 이어 2023학년 입학생 역시 전원 20% 장학금을 제공한다./사진=원광디지털대 제공

 

<학비 부담 낮춰.. ‘원광희망/SOLO가장/1인가구 장학금 신설>
원광디지털대는 학생들의 학비 부담에 대한 문턱을 계속해서 낮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학생이 장학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원광희망 장학금, SOLO 가장 장학금, 1인가구 장학금을 신설했다. 원광희망 장학금은 국가장학금 8회 수혜가 만료된 입학생이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상위계층 증명서를 제출하면 수업료 50%를 감면받을 수 있다. SOLO 가장 장학금은 솔로가장으로서 동거인(25세 미만의 자녀 또는 65세 이상의 부모)를 부양하는 입학생이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면 수업료 30%를 감면받을 수 있다. 1인가구 장학금은 사회적 특성을 반영한 장학 혜택으로 만 20~30세의 1인 가구 학생이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면 수업료 20%를 감면받을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대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통해 드러난다. 올해 7월 ‘2022 소비자가 선택한 브랜드 대상’에서 사이버대 부문 대상을 수상했고, 11월에는 한국방송신문연합회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경영대상’에서 학술공헌 부문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원광디지털대 관계자는 “원광디지털대가 대외적으로 학생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다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시대변화 반영하는 ‘특성화 학과’>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약선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행복한 삶과 건강한 인생의 조화를 지향하고 웰빙 라이프를 리드하는 실력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한방건강약선학과는 웰빙 시대의 건강을 위해 한약과 음식의 조화를 모색하는 약선 전문가를 육성한다. 한방미용예술학과는 한의학과 미용을 접목해 세계적인 토탈 뷰티션을 양성한다. 요가명상학과는 인도 정통 요가 철학에 기반한 요가/명상 전문가를 육성한다.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건강한 여행을 위한 웰니스관광전문가를 양성한다.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는 세계에 부는 한류 바람을 타고 21세기 문화를 선도해나갈 역량 있는 K-인재를 양성한다. 전통공연예술학과는 전통 가/무/악을 아우른 교육으로 21세기가 원하는 전통 예술인을 양성한다. 한국복식과학학과는 문화의 세기, 한류 시대에 적극 대응하는 한국복식 문화 전문가를 육성한다. 차(茶)문화경영학과는 국내 최초의 사이버 차(茶)전공학과로 차문화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도모할 전문가를 양성한다. 한국어문화학과는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한국어 교원을 육성한다. 동양학과는 술수학을 학문적으로 정리 및 체계화해 현대사회에 활용할 수 있는 동양학 전문가를 양성한다. 원불교학과는 은혜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갈 마음공부지도사를 양성한다.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는 태권도와 스포츠재활을 융합한 유능한 글로벌 지도자를 양성한다.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는 100세 시대에 걸맞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실용적으로 사고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사회복지학과는 급속한 고령화 시대에 대응해 앞서가는 사회복지 전문가를 육성한다. 상담심리학과는 자신과 타인의 성장을 돕는 건강한 상담 인재를 양성한다. 언어치료학과는 의사소통능력을 진단하고 증진시켜주는 전문 언어치료사를 양성한다. 경찰학과는 경행특채와 승진에 강한 유능한 경찰 및 치안 전문가를 양성한다. 부동산학과는 꿈꾸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한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를 양성한다. 얼굴경영학과는 새로운 인재를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춘 지적 재산 얼굴경영전문가를 양성한다.

웰빙문화대학원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약선/요가명상/자연치유/산림치유 전문가를 양성하는 특수 사이버대학원으로 자연건강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졸업유형(학점취득, 연구발표, 학위논문)을 선택해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약선요리전문가, 건강상담 및 관리사, 외식사업체 창업, 요가명상지도사, 요가강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전문자격인 산림치유지도사 1급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 부여, 정규 박사학위 과정 진학 등 자연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1학기 입학설명회 ‘전형료 면제’>
원광디지털대는 사이버대학 최대 지역캠퍼스를 운영 중으로, 올해 1학기 입학설명회를 지역별로 실시한다. 입학설명회에 참석할 경우 전형료 3만원이 면제되며 스타벅스 기프트카드를 증정한다. 

대전캠퍼스 12월13일 오후7시 대전 서구 둔산로 77 원광대 대전치과병원 6층, 부산역 유라시아플랫폼 12월14일 오후7시 부산 동구 중앙대로 210 부산유라시아플랫폼 109호, 대구캠퍼스 12월15일 오후7시 대구 동구 동대구로 521 동승빌딩 2층, 서울캠퍼스 12월19일 오후7시, 20일 오후7시 서울 영등포구 도림천로 437 원광디지털대, 광주캠퍼스 12월21일 오후7시 광주 광산구 사암로 398 손강빌딩 3층, 익산캠퍼스 12월22일 오후7시 전북 익산시 익산대로 460 원광디지털대 순으로 진행된다. 

입학설명회 참석 희망자는 원광디지털대 입학지원센터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문의를 위한 유선 상담은 원광디지털대 학생상담센터로 하면 된다.

<2023학년 1학기 모집.. 1월10일까지 접수>
원광디지털대 1학기 모집기간은 12월1일 오전10시부터 내년 1월10일 오후9시까지다. 학업계획서 작성, 인적성검사 응시와 서류제출 역시 해당 기한 내에 마쳐야 한다. 합격자는 1월16일 오후2시 발표한다. 등록금 납부기간은 1월16일 오후2시부터 18일 오후9시까지다. 수강신청은 2월13일 오전10시부터 21일 오후9시까지 진행한다.

신입학 일반전형 기준 800명을 모집한다.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법령에 따라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외국 검정고시 합격자는 지원할 수 없다. 자격조건이 갖춰진 경우 산업체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재외국민전형/외국인전형 등으로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은 2학년 113명, 3학년 일반편입 75명, 별도편입 700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학업계획서 50%+인적성검사 50%로 합산한다. 학업계획서는 서술식 유형으로, 자기소개, 지원동기, 향후 계획 등을 서술한다. 시간 제한없이 입력하며 모집기간 내 수정이 가능하다. 문항은 1문항 출제된다. 인적성검사는 인성 40문항과 적성 10문항으로 나뉘며 객관식으로 출제된다. 1회로 50분간 응시할 수 있으며 적성문제영역은 컴퓨터 언어 수리다.

원광디지털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학업계획서와 인적성검사 예시를 공개하고 있다. 특히 학업계획서는 학과별 예시문을 각각 확인할 수 있다. 인적성검사는 대학 수학을 위한 기초 인성과 적성을 평가하는 검사다. 인성검사와 적성검사를 실시하는 시간은 구분되어 있지 않다. 원광디지털대 관계자는 “인성검사를 실시할 때는 오랫동안 고민하지 말고 떠오르는대로 표시하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주어진 50분이 지나면 검사는 자동으로 종료된다. 검사시간이 종료된 이후에는 미처 다하지 못한 문항이 있거나 수정하고 싶은 문항이 있더라도 다시 검사를 실시할 수 없다.

인성검사에는 특별한 정답이 없다. 문항을 잘 읽고 본인의 생각과 일치하는 정도를 5점 척도(전혀 아니다/아니다/보통이다/그렇다/매우 그렇다)로 표시한다. 적성검사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답을 주어진 4개 보기에서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항을 잘 읽고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번호에 표시하면 된다. 예를 들면 ‘선생님은 내가 쟁기를 잡지도 않고 밭을 갈려 한다고 ( )하셨다’는 문장이 주어지고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단어를 고르도록 한 식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