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행정복지 심리운동치료 반려동물관리 이러닝콘텐츠교육 4개학과 '신설'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건양사이버대는 ‘가르쳤으면 책임져야 한다’라는 교육철학 아래 체계적인 학생 관리가 돋보인다. 이에 대한 증명으로 사이버대 중 가장 낮은 중도탈락률을 보인다. 2022대학 정보공시 기준 중도탈락률은 7.2%로 4년제 사이버대 중 가장 낮다.

건양사이버대는 재학생들이 졸업 시 자격증 1개 이상을 취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설계해 두었다. 2개 이상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복수전공 제도 뿐 아니라 졸업 시기를 최대 1년까지 단축할 수 있는 조기 졸업 제도가 눈에 띈다. 1학년 입학 시 4년을 재학해야 졸업할 수 있지만 조기 졸업 시 3년 만에 졸업이 가능해 시간적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다.

올해 미래지향형 실무인재 양성을 목표로 심리운동치료학과 반려동물관리학과 이러닝콘텐츠교육학과를 신설했다. 기존 군경상담복지학과는 법무행정복지학과로 학부와 학과명을 변경, 새로운 과정을 밟아갈 신입생을 모집한다.

건양사이버대는 1일 원서접수를 시작해 내년 1월10일까지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신입학 1학년 660명, 2학년 편입학 71명, 3학년 편입학 460명이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내신 성적이나 수능 점수와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복지학부 휴먼학부 실용학부의 3개 학부 내 1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건양사이버대는 올해 4개 학과를 신설했다. 모집학과는 총 14개다. 신/편입생 모집은 12월1일부터다. /사진=건양사이버대 제공

<풍부한 지원과 프로그램 기반 ‘디지털교육혁신경영 교육부장관 표창’> 
건양사이버대는 최첨단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기기 제한 없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특히 올해 디지털교육혁신경영 부문에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건양사이버대의 성과에는 풍부한 재학생 지원이 뒷받침된다. 신/편입생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신/편입생 감동 프로그램’(자신감 UP 프로그램)을 비롯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멘토링 프로그램 △1:1 학생 지도 △상담콜센터운영 △원격지원 서비스 등 체계적인 학습지원과 관리를 통해 학업 적응에 도움을 주고 있다.

풍부한 장학금도 장점이다. 입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뿐 아니라 국가장학금 중복수혜도 가능해서 소득 구간 8구간 이하일 경우 등록금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어 등록금 부담도 없다. 지원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각종 대회나 행사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대전시에서 열린 ‘2022 대전광역시장배 미용예술경영대회’에 글로벌뷰티학과가 참가해 출전자 전원 입상한 쾌거를 이루었으며, 지난 7월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2년 제2회 오티즘 엑스포’에는 행동재활치료학과가 참가해 행동 상담소 운영하는 등 재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23학년 4개 학과 신설.. 실무인재 양성> 
2023학년부터 신설되는 4개 학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올해 휴먼학부에 심리운동치료학과와 실용학부에 반려동물관리학과 이러닝콘텐츠교육학과를 신설했다. 기존 휴먼학부 군경상담복지학과는 복지학부 법무행정복지학과로 학부와 학과명을 변경한다. 4개 학과의 신설은 복지정책의 실현, 인간 배움의 힘 강화, 그리고 미래지향형 실무인재 양성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바탕으로 한다.

법무행정복지학과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며, 경비지도사 범죄심리사 임상심리사 탐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심리운동치료학과는 발달장애와 인지영역에 장애가 있는 아동과 성인의 전인적/사회적 발달을 위한 치료 교육을 목적으로 개설된 학과다. 보건복지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인력(심리운동 영역) 자격증과 임상심리사, 심리운동사를 취득할 수 있다. 반려동물관리학과는 반려동물 산업의 확대와 교육수요를 반영해 신설, 반려동물종합관리사와 애견미용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이 가능하다. 이러닝콘텐츠교육학과는 교육의 패러다임이 대면 교육에서 비대면 학습으로 확장됨에 따라 이러닝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학과를 개설했다. 이러닝운영관리사, 평생교육사 2급, 사회복지사 2급, e러닝지도사 2급을 취득할 수 있다.

<2023학년 1학기 1차 모집.. 12월1일부터 내년1월10일까지> 
건양사이버대는 12월1일 오전9시부터 내년 1월10일 오후5시까지 1학기 1차 인터넷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서류도 같은 기간동안 제출하면 된다. 전형평가는 1월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한다. 합격자는 16일 오후2시에 발표한다. 등록은 19일 오후5시까지다.

모집인원은 정원내 일반전형 기준 신입학 1학년 660명, 2학년 편입학 71명, 3학년 편입학 460명으로 총 1191명이다. 지원 자격은 1학년의 경우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의 경우 국내/외 전문대 졸업(예정)자 또는 4년제 대학에서 1년(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이수 시 2학년 편입생으로, 2년(4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 시 3학년 편입생으로 지원 가능하다.

모집학과는 △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노인복지학과 보건의료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 법무행정복지학과) △휴먼학부(다문화한국어학과 상담심리학과 행동재활치료학과 행동재활치료학과 심리운동치료학과) △실용학부(글로벌뷰티학과 재난안전소방학과 IT비즈니스학과 반려동물관리학과 이러닝콘텐츠교육학과) 등 14개 학과다.

인/적성검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적성검사 60점과 인성검사 40점으로 총점100점이다. 적성검사는 컴퓨터소양 수리 언어 일반상식의 4개 영역에서 40문항이 출제된다. 응시시간은 60분이다. 인성검사는 학업 소양 관련 인성검사로 10문항이 출제, 10분내로 풀면 된다. 응시 기회는 1번으로 재응시가 불가능하며 답안 제출 후 수정은 불가능하다. 모집정원 관계없이 전형 성적이 40점 미만이거나 대학수학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합격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 동점자는 적성검사 고득점자(컴퓨터소양>수리>언어>일반상식)를 우선으로 선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