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교육혁신'..최첨단 7개 스튜디오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사이버대 가운데 2020년 인공지능 전공을 최초로 개설해 운영 중인 고려사이버대는 2022학년부터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학습시스템 ‘CLICK’을 운영하고 있다. 급변하는 교육 패러다임에 유연하게 대처하고자 구축한 시스템으로 고려사이버대의 창의적인 교육혁신을 의미한다. ‘CLICK’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은 PC, 모바일 기기 등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 콘텐츠를 연속 수강할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의 출결 및 학습 세부 일정을 고려한 ‘자동 학습 독려’ 기능을 통해 재학생들의 자발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또 수강 과목을 기반으로 취득 가능한 자격증 정보가 제공되며,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고려대와 함께 학교법인 고려중앙학원에 속한 사이버대로, 2001년 개교 당시 7개 학과, 입학생 796명으로 시작해 오늘날 22개 학부/학과까지 확대되며 재적생 수 1만1000여 명을 자랑하는 4년제 정규 대학으로 발전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20년 이상의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발휘해 온라인 교육을 선도 중이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일반대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고려사이버대는 2022학년부터 CLICK 학습시스템을 도입,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 콘텐츠를 연속 수강할 수 있다.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고려사이버대는 2022학년부터 CLICK 학습시스템을 도입, 다양한 학습 환경에서 교육 콘텐츠를 연속 수강할 수 있다. /사진=고려사이버대 제공

 

<수업/과제/시험 ‘100% 온라인’.. 오프라인 모임으로 정보 교류도 가능> 
고려사이버대의 대다수 교육 과정은 실무 교육 위주로 구성된다. 고려사이버대는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CUK실습교육센터’를 신설해 재학생들의 실무능력 함양에 주력하고 있다. CUK실습교육센터는 사회복지사, 한국어교원, 평생교육사, 보육교사, 다문화사회 전문가 등 5개 자격증 관련 실습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구축했다. 특히 현장실습에 대한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며 실습생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우수한 실습기관을 지속적으로 발굴/관리한다. 실습 전담교수와 직원이 실습생을 1대1로 밀착 지원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큰 장점이다.

졸업을 위해 필요한 수업과 과제, 시험이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공학계열 교육과정도 클라우드 기반 가상실험실(Virtual Lab)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아쉬움을 해소할 기회도 있다. 학생이 원한다면 얼마든지 오프라인 모임으로 친목을 다지며 정보를 교류할 수 있어서다. 다채로운 학생활동을 지원, OT, MT를 비롯해 축제, 체육대회 등 학생 및 교수와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있다. 또 학술, 친목, 자격증, 진로, 외국어 등을 주제로 한 40여개의 동아리가 활발히 운영된다. 

모집학과는 △전기전자공학부(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제어공학부(기계설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열유체/에너지공학) △정보소프트웨어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소방안전학부(소방방재공학, 산업안전공학)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산업디자인, 모바일디자인)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미래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보건의료학부(보건행정, 보건교육/돌봄, 보건의료AI빅데이터) △인재개발학부(평생교육전공, 직업능력개발전공, LC2코칭전공)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 △융합정보대학원(데이터사이언스 융합, 비즈니스 인포메틱스 융합, 휴먼사이언스 융합)이 있다.

<‘국내 최초’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설비 원형 스튜디오>
고려사이버대는 260여 명의 교수진이 620여 과목을 운영한다. 수업 콘텐츠 제작에는 교수뿐만 아니라 교수설계/디자인/영상 제작 전문 인력이 투입된다. 교수진은 워크숍, 티칭 커뮤니티, 수업컨설팅 등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수업을 위한 최적의 교수법을 공유한다. 모든 강의는 주관부서와 지원부서, 교수학습혁신센터의 협업으로 체계적 편성과 운영이 이루어진다. 학생 평가와 피드백의 환류 체계를 통해 강의의 질을 제고한다. 

교육 인프라도 주목할 만하다. 고려사이버대는 학습수요 분석 단계부터 강의 운영에 이르기까지 정교한 수업개발 모형을 기반으로 최첨단 장비를 갖춘 7개 스튜디오에서 콘텐츠를 제작한다. 소니코리아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이 설비된 원형 스튜디오를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화상 회의가 가능한 원격회의실을 오픈, 강의와 세미나 등에 활용하고 있다. 고려사이버대 김진성 총장은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그동안 우수한 교직원을 초빙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정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하는 등 노력을 지속해 왔다”고 밝혔다. 

특히 재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강의를 수강 할 수 있도록 최적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PC, 모바일, 태블릿 등에서도 강의 수강이 가능하며, Google Workspace, Office 365를 이용할 수 있다. 20만 권 이상의 서적을 보유한 학내 전자도서관을 통해 무료로 전자책을 대출할 수도 있다.

<‘선취업/후진학 장학’ 주목.. 학기당 3과목 수업료 감면>
등록금은 학점당 6만8000원이며 졸업에 필요한 최저이수학점은 4년제 사이버대학 중 가장 낮은 수준인 132학점이다. 지원자격이 충족될 경우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편입하거나 조기 졸업 제도를 통해 졸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제도로 소득분위에 따른 등록금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교내외 장학제도를 통해 다문화가정 이주민, 고려대학교 졸업자, 협약기관 재직자 등은 입학금과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 있다. 특히 ‘선취업/후진학 장학’ 혜택을 받을 경우 학기당 3과목 수업료를 감면받는다. ‘선취업/후진학 장학’은 신입학 일반전형 입학자 중 최근 3년 이내 국내 고교를 졸업한 직장 재직자로, 입학 성적이 우수하고 재학 중 성적 요건을 충족할 경우 수혜 대상이 된다. 

산업체위탁교육협약을 통한 직장인 감면 혜택도 있다. 중앙공무원, 학교, 일반기업체 등과 협약을 체결해 협약기관 임직원의 적극적인 경력 개발과 실무 능력 강화를 장려하는 제도다.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재직자의 자기계발은 물론 산업발전에 따른 전문기술교육의 요구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위탁생은 정원 외 전형으로 입학할 수 있으며, 학부 입학 시 입학금 면제 및 등록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2023학년 1학기 모집.. 1월10일까지 접수>
고려사이버대 1학기 모집기간은 12월1일 오전9시부터 내년 1월10일 오후8시까지다. 서류제출은 1월10일 오후9시에 마감한다. 합격자를 1월17일 오전10시 발표할 예정이다. 등록금 납부기간은 1월17일부터 19일 오후8시까지다. 수강신청은 2월10일 오전10시부터 20일 오후5시까지 진행한다. 2월27일 정오에 수업을 개시하며 3월2일 개강하는 일정이다.

신입학 모집인원은 1240명이다. 일반전형 기준, 고교 졸업자 또는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법령에 의해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외국 검정고시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자격조건이 갖춰진 경우 산업체위탁전형 군위탁전형 교육기회균등전형 등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 모집인원은 2학년 일반 149명, 3학년 별도편입학 일반 1209명, 결원 모집 일반 333명이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학업계획서 70%와 학업준비도 검사 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업계획서는 지원동기/자기소개, 학업/향후 계획 등을 평가한다. 지원동기/자기소개는 학교, 학과선택의 이유, 자기소개, 이력/경력을 기술하며, 학업/향후 계획은 입학 후 공부 계획, 졸업 이후 전공 활용 계획을 기술한다. 두 가지 항목별 각 최소 150자 이상 입력해 학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학업계획서는 문장력이나 분량이 중요하지 않다. 단문일지라도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요점과 핵심이 분명하게 서술되었는지, 배움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담겨 있는지를 평가한다. 고려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에서 공개하고 있는 샘플을 살펴보면 지원동기/자기소개의 경우 “고등학교 재학 중 방학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약 한 달 간 중국에서 생활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부터 중국어를 배워보고 싶다고 생각했고, 1년간의 독학을 통해 HSK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대학 입학 후에는 교양 과목으로 중국어 수업을 수강하기도 하고 중국어 관련 프로젝트에 참여해 수상을 기쁨을 누리기도 하였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도 직장생활을 하며 중국인 고객을 상대하는 일이 많지만 생활 중국어 이상의 회화 능력을 키우고 싶어 실용외국어학과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 학업/향후 계획은 “실용외국어학과에서 학업에 충실하게 임하며, 중국어 회화 동아리 활동도 꾸준히 할 계획입니다. 또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원봉사도 하고싶습니다. 2년 정도 후에 중국 주재원으로 파견을 나갈 예정인데, 사이버대학의 장점을 살려 현지에서도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졸업 후에는 통번역 대학원으로의 진학도 꿈꾸며 저의 제 2의 인생도 계획해보고자 합니다” 등으로 작성할 수 있다. 샘플은 ㅎ나의 보기일 뿐,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라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 

학업준비도검사는 기초소양, 학업수행, 정보화영역에 대한 기초 학습 테스트다. 기초소양영역 10문항, 학업수행능력 10문항, 정보화영역 10문항으로 구성되며 응시시간은 총 40분이다. 기초소양영역은 일반 인성과 인터넷윤리/사이버대학 입학준비도를, 학업수행능력영역은 고려사이버대 학사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정보화영역은 사이버대 수강을 위한 PC사용 등에 관한 이해도를 측정하고자 한다. 학업수행능력영역 준비를 위해서는 고려사이버대 홈페이지에서 학사안내와 대학소개/대학생활 전반에 관한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샘플 문항을 살펴보면 기초소양영역의 경우 ‘매우 그렇다’ ‘그렇다’ ‘그렇지 않다’ ‘매우 그렇지 않다’로 선택해 응답하도록 했다. 질문 내용은 ‘자신의 장래에 대해 자주 생각한다’ ‘여럿이 함께 여행할 기회가 있다면 즐겁게 참가한다’ ‘ 다른 사람의 충고를 잘 받아들인다’ ‘봉사활동을 좋아하고 정기적으로 참여한다’ 등이다. 학업수행능력영역의 경우 사지선다형 방식으로, 예시문항은 ‘다음 중 사이버대의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이며, 선지로는 ‘시험 기간 중 평가 문항 또는 답안을 공유하는 행위’ ‘리포트 등 과제를 표절하거나 위조하여 제출하는 행위’ ‘2인 이상이 같은 장소에서 시험에 응시하는 행위’ ‘시험 일정을 수강신청 시 미리 확인하는 행위’ 등이다. 정보화영역에서는 ‘한글문서 작성시 기존 파일이름과 다른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하려면 어떤 메뉴를 선택해야 하나’라는 질문에 대해 ‘저장하기’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불러오기’ ‘새 문서’ 등의 선지에서 고르는 예시가 제시됐다. 모집마감 시한까지 1회에 한해 응시 가능하며, 답안 제출완료 후 재응시 수정 제출은 불가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