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통지 12월9일 이후 실채점 설명회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17일 수능을 치른 직후 실시되는 정시설명회 일정이 나오기 시작했다. 현재(15일 기준) 입시기관 중 대성학원 메가스터디 이투스 종로학원은 개별 설명회 일정을 공개했다. 대성학원 유웨이 진학사 종로학원의 경우 대표 소장/원장이 서울시를 비롯한 행정구역에서 진행하는 설명회에 연사로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만기 유웨이 소장과 함께 수능 가채점 및 진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서초구와 은평구에서는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와 함께 가채점 설명회를 진행한다. 금천진로진학지원센터는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을 필두로 모집군별 지원전략을 안내할 예정이다. 영등포구는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과 함께 입시전략을 제공한다.

지난해 가채점 설명회는 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지만 올해는 위드코로나 상황에 맞춰 오프라인 설명회를 생중계하는 방식이 대다수다. 기관들은 통합형수능 2년차를 맞아 지난해 입결과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 분석등을 통해 정시 지원 전략을 전할 뿐 아니라 예상 등급컷, 대학별고사 대비법까지도 제시한다. 많은 설명회에 참석해 전문가들의 견해에 귀 기울일 필요는 있지만 무엇보다 수험생과 학부모의 주체적 판단이 중요하다.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가채점 결과를 토대로 목표대학의 기준을 먼저 설정하고 설명회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려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수능 이후 설명회는 가채점을 기반으로 하는 직후 설명회와 성적 통지 이후 진행되는 설명회로 구분할 수 있다. 가채점 설명회의 경우 입시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성적표 배포 후 실채점을 기반으로 하는 설명회보다는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실채점 기반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인 입시기관일 경우 성적발표 후 설명회에 무게를 실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수능성적 발표일은 12월9일이다. 별도의 사전 예고가 없더라도 수능 당일 또는 직후에 일정이 공개될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추후 공교육 기관, 각 시도교육청, 입시기관에서도 잇따라 일정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입시기관들과 공교육기관들은 수능이 끝난 직후부터 가채점 기반 설명회를 진행한다. 대부분 오프라인형태로 진행하거나 오프라인 행사를 실시간 온라인 송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사진=서울런 홈페이지 캡처

<수능 직후 가채점 설명회.. 입시기관 대성/메가/이투스/종로/진학사> 
대성학원은 11월20일 가채점 설명회를 진행한다. 오전11시와 오후2시에는 강남대성학원에서, 오후7시에는 대성학원 본원에서 실시한다. 1부에서는 김원중 입시전략실장이 ‘수능가채점 분석, 대입 성공의 밑그림을 그리다’를 주제로 가채점 기반 전략을 제공하며 2부에서는 고은 상담원장이 ‘수시 마무리 전략 및 정시 지원 가이드’를 주제로 정시 지원 전략을 전달할 예정이다. 대성학원은 가채점 설명회 외에도 성적표 통지 이후 12월 11일, 13일, 17일 정시 지원 전략 설명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메가스터디교육은 수능 당일인 17일 오후7시30분부터 ‘2023 수능 라이브 설명회’를 사이트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설명회 1부에서는 남윤곤 입시전략연구소장이 나와 올해 수능 핵심 이슈를 점검하고, 전형별 수능 가채점 결과 활용법과 정시모집 대입 환경 분석 등 지원전략을 알려준다. 설명회 2부에서는 박기호(인문) 김종두(수리) 등 메가스터디교육 논술 강사들이 나와 남은 기간 논술고사 최종 점검 포인트와 대학별 논술 출제 경향과 대비법, 시험 당일 실전 유의사항 등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수능 당일에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2과목)를 모두 채점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2023 정시 합격예측 서비스 20회 무료 이용권’도 제공할 예정이다.

메가스터디교육이 운영하는 메가스터디학원은 19일부터 23일까지는 2023 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도 개최한다. 부천 송파 평촌 서초 일산 강북 강남 등 7개 메가스터디학원에서 2023 수능 가채점 결과 분석과 정시 핵심 지원전략을 제시한다. 수능 가채점 결과를 토대로 수능 영역별 난이도와 예상 등급컷 등을 심층 분석해준다. 이와 함께 2023학년 입시의 주요 특징을 설명해주고 대학별, 수험생 유형별 정시 지원전략, 수시 대학별고사 응시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설명회 참가를 위해서는 메가스터디학원 사이트에서 원하는 학원을 선택/신청하면 된다.

이투스는 수능 직후 실시간 등급 컷부터 지원가능 대학까지 예측해주는 '풀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17일에는 △빠른 채점 △영역별 실시간 등급 컷 △지원가능 대학 예측 △해설강의 등을 진행한다. 다음날인 18일 7시에는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이 '2023 수능 가채점 분석' 온라인 라이브 설명회를 통해 수능 가채점 결과를 분석하고 대학별 고사 응시 여부 기준과 수험생들이 수능 이후 정시 지원 플랜을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응시 영역별 총점이 같은 동점자의 성적 비교 △표준점수, 백분위로 예측해보는 나의 전국 등수 △내 점수로 갈 수 있는 군별 지원 가능대학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그래프 형태로 보여줄 계획이다.

이투스 산하 계열인 강남하이퍼학원과 청솔학원도 19일과 20일 양일에 걸쳐 ‘2023 수능 가채점 분석 설명회’를 진행한다. 두 학원의 설명회 모두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 소장이 연사로 참석해 ‘2023 가채점의 로드맵을 찾아라!’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강남하이퍼학원의 경우 오후2시에는 2023 수능 가채점 결과 분석과 가채점 등급에 따른 논술/면접 응시 판단 가이드, 수능 성적 발표 전 정시 플랜과 2023 정시 지원 변수와 대응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7시에는 ‘2023 의약 지원의 맥을 잡아라’라는 주제로 2023 수능 가채점 결과로 본 의약 지원 포인트, 2022 정시 의약 지원 결과 분석과 2023 정시 지원 쟁점 분석 등 의약학계열에 특화된 정시 지원 로드맵을 제시할 예정이다. 일산청솔학원은 19일 오후5시 일산 킨텍스 제1관 3층 회의실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 △수능 가채점 결과 분석 △논술/면접 응시 판단 가이드 △수능 성적 발표 전 정시 PLAN △2023 정시 지원 변수와 대응 등의 강연이 이뤄질 예정이다.

종로학원은 수능 다음날인 18일 오후3시부터 현장설명회와 온라인생중계를 병행해 ‘2023정시 교차지원 전망/합격선 예측’을 진행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와 김명찬 학력평가연구소장, 오종운 평가이사가 통합수능 2년차를 맞이해 문이과 교차지원을 집중분석한다는 설명이다. 설명회에서는 문이과 교차지원/합격 예측, 주요 상위권대 문이과 교차지원에 따른 학과별 점수변동 예측, 문과생 정시에서 반드시 유의해야 하는 대학/학과 집중분석, 톱10대학/의약학계열 상위권 점수구간대별 합격전략과 합격점수 예상, 2023대입정시변수(재학생/재수생/서울/수도권/지방권), 문과 수학 4~6등급대 인서울 진입전략, 수능이후 논술과 구술면접 대비전략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장소는 세종대 컨벤션홀과 대치 교대 신촌 성북 송파 목동 등 6개 종로학원 대강당에서 동시 진행한다. 현장설명회 참석자에게는 설명회자료집과 2023수능 가채점 토대 정시배치참고표를 제공한다. 설명회는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하며 온라인 참석자에게는 온라인배치표와 자료집을 제공한다.

진학사는 19일 오후2시 진학티비 유뷰브 채널과 진학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2023학년 정시 가채점 분석&대입전략’ 라이브 설명회를 진행한다. 온라인 설명회 형태로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이 수능 가채점 분석은 물론 올해 정시 특징 분석, 전년도 정시와의 차이점, 정시 지원 시 체크 포인트 등 수험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제를 풀어낸다. 

<지자체 주관 설명회.. 서울시/서초구/금천구/은평구/영등포구/동래구> 
서울시는 18일 오후6시부터 ‘서울런 수능 가채점 및 진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수능 가채점 분석 설명회는 이만기 유웨이 소장이 진행하며 진로특강은 개그맨 김영철이 진행한다.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진행된다. 오프라인은 연세대 공학원 대강당에서, 온라인은 서울시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이만기 소장은 가채점 결과에 따른 대학입시 세부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진로특강은 진로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방향을 논의한다. 18일 이후에도 4회에 걸쳐 실시간 비교과 소양 특강과 2023학년도 정시 최종 전략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시 최종 전략 설명회는 12월6일 진행 예정이다.

서초구에서는 19일 오전10시부터 12시까지 종로학원과 함께 ‘2023 대입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실시한다. 서초런TV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는 설명회는 서초구청 2층 대강당에서 열리는 현장설명회를 실시간 중계하는 방식이다. 오전10시부터 1시간동안 진행되는 1부에서는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가 가채점 결과와 예측점수 분석을 할 예정이며 문이과 교차지원 분석도 함께할 예정이다. 오전11시부터 1시간가량은 장문성 종로학력개발원장이 과목간 난이도와 2023 입시특징, 주요대학 모집요강 분석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대입설명회 자료집도 한 아이디당 1세트를 무료 증정한다. 설명회 당일에는 사전신청자에 한해 가채점 컨설팅도 진행된다. 설명회와는 별개로 서초구는 22일부터 12월28일까지 방배 반포잠원 서초 양재내곡 등 4개 권역 교육지원센터에서 1대1 맞춤형 정시컨설팅을 진행한다.

금천구 금천진로진학지원센터는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을 강사로 내세우고 21일 오후7시부터 9시까지 ‘2023학년 정시 설명회’를 진행한다. 관내 수험생과 학부모가 대상이다. 장소는 금천구청 12층 대강당이며 사전신청은 21일까지 금천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1부에서는 ‘2023 대입 수능결과 분석 및 정시모집의 모든 것’을 주제로 수능 출제경향과 결과 예상, 과목별 성적 추이에 따른 입결 방향 등을 안내한다. 2부에서는 ‘2023 정시합격을 위한 원포인트 전략’을 주제로 2022 정시 합격사례 분석, 정시모집 가나다군 합격을 위한 지원 전략을 안내할 예정이다.

은평구는 25일 오후7시부터 9시까지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2023년 대학 정시 합격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가 강사로 나서 대입 성공전략을 제공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증을 풀어줄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채점 결과 토대 정시 지원가능 예측점수 발표 △통합수능 2년차 문이과 교차지원 정도 예상 △선택과목 간 점수 차에 따른 문이과 유불리 상황 분석 △과목 간 난이도 차와 정시 대학 가중치 반영에 따른 유불리 여부 △주요 대학 2023 입시 변화에 따른 체크사항 등을 설명한다. 참가자에게는 2023 정시 합격전략 자료집과 대학 모집 책자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21일까지 선착순으로 은평배움모아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접수 가능하다.

영등포구는 관내 고3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26일 오전10시부터 12시까지 영등포아트홀에서 '2023 대입 정시 지원전략 설명회'를 진행한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이 입시 전략을 제공한다. 설명회에서는 수능 가채점 결과와 정시 지원전략, 과거의 정시 모집 팩트 체크, 2023학년도 정시 지원군별 대비 전략, 주요 대학별 정시모집 요강 분석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정시 지원 자료집과 대학 진학사 지원 참고표를 제공받는다.

부산 동래구진로교육센터에서는 2023학년 정시대비 대학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 12월1일 오후7시부터 진행한다. 한정호 학산여고 교육연구부장이 강사로 나서 전년도 주요 대학별 입시결과 분석과 2023학년 수능 분석을 통한 주요 대학 정시 지원 전략을 전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