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박원석 기자] 서울대 AI연구원과 메타(구 페이스북)가 공동으로 발족한 XR 허브 코리아는 메타버스의 책임있는 개발을 위한 공모행사인‘AR/VR 이노베이션 콘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수상자 3팀을 선정했다고 5일 밝혔다. ‘AR/VR 이노베이션 콘테스트’는 메타버스를 특정짓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기술 등 혼합현실(XR) 기술의 책임 있는 개발을 지원/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스타트업이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자를 포함해 컴퓨터 과학, 공학 등의 학문을 연구하는 교직원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내의 프라이버시, 안전과 웰빙, 형평과 포용과 관련된 혁신과제를 주제로 6월30일부터 8월24일까지 참가자들의 접수를 받았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학계 /산업계를 대표하는 7인의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 평가에서는 제안 내용의 중요성과 시급성, 독창성과 혁신성, 실행가능성/적시성,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각적으로 평가해 상위 3팀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이번 콘테스트의 수상자는 서울대 HCID Lab(한국), Texture Media Pte Ltd(싱가포르), Marketon Inc.(한국) 총 3팀이 선정됐다. 선정된 팀에게는 각 5만불의 상금이 수여되며 내년 상반기 에 개최되는 XR 허브 코리아 컨퍼런스에서 제안 내용을 발표할 기회도 주어진다. 

서울대 AI연구원 임 용 교수(법학전문대학원)는 “이번 콘테스트의 참가작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최신의 기술 동향과 사회적 논의를 결합해 가상공간과 물리적 공간 간의 전환, 이용자들의 메타버스 내 데이터에 대한 관리/통제, XR 기기의 건강한 사용 등 메타버스 이용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창의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고 총평했다. 메타(페이스북코리아) 허욱 대외정책 부사장은“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메타버스의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메타버스 이용자들의 프라이버시 보호와 안전과 웰빙, 형평성/포용성 등을 고려해 메타버스를 책임감 있게 개발해야 한다는 점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격려하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XR 허브 코리아가 메타버스 정책 기술의 글로벌 네트워크 허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대에 출범한 XR 허브 코리아는 메타버스 시대를 앞두고 우리 사회가 준비해야 할 각종 사회적 과제 등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플랫폼으로 메타버스와 이를 구현할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XR(혼합현실) 등의 기술 개발에 있어서 사회 규범에 부합하는 윤리적 방향성을 제시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외 관련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들이 함께 연구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기획됐다. XR 허브 코리아는 이번 콘테스트와 더불어 국내외의 학계와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구성해 주기적인 논의와 함께 이를 정리한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서울대는 마감직전인 오후3시 기준 6.07대1의 경쟁률로, 지난해 최종경쟁률과 비슷한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사진=서울대 제공
/사진=서울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