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강수민 기자] 울산 남구 울산중앙초(교장 박용수)는 26일 오후4시 '선생님들의 수업공감Day! 아이들을 위한 배움나눔Day!' 주제로 전 교사가 한자리에 모여 2015학년도 1학기 수업공감데이 배움나눔 발표회를 가졌다.

울산중앙초는 매주 금요일 ‘다함께 협력학습!’을 주제로 수업공감데이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1,3,5학년 교사와 2,4,6학년 교사들이 모여 스토리텔링교수/학습, 탐구학습, 문제해결학습, 토의/토론학습, 프로젝트학습, 거꾸로학습 등 교실수업개선 방안과 사례, 수업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고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함으로써 행복한 I 중심 수업, 학생참여중심 수업을 확산하고 있다.

이번에 실시하는 ‘수업공감데이 배움나눔 발표회’는 1학기 동안 수업공감데이를 통해 토의했던 주제 중에 전 교사들이 함께 배우고 생각을 나누고 싶은 내용을 발표하고 토론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배움나눔 발표는 ‘쉽게 알아보는 협력학습’을 주제로 4명의 교사가 프로젝트 식으로 협력학습의 기본 개념을 세분화하여 발표했다. 협동학습의 구조–협동학습 기반 수업 설계–과학수업에 적용한 협동학습–재미있는 협동학습 사례 순서로 발표하여 협력학습의 원리부터 구체적인 사례까지 다뤘다.

교사들은 배움나눔 토론을 통해 앞서 알게 된 협력학습을 학년별로, 학습자 특성별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모델과 성공 사례, 협력학습에 대한 관점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박용수 울산중앙초 교장은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학생참여중심 수업에 대한 사례를 공유하고 수업에 대한 공감을 이어가는 모습이 아름답다"며 "수업공감데이를 통해 학생참여중심 수업이 효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