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학 앞둔 도서부 학생들 진로탐색에 큰 도움

[베리타스알파=최보배 기자] 경상대(총장 권순기) 도서관(관장 허권수 한문학과 교수)이 진학을 앞둔 경남도내 고등학교 도서부 학생들의 투어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4월부터 사천여고, 진주 삼현여고, 창원 성지여고 도서부 학생과 삼천포여고, 마산 구암고 학생들이 차례로 방문하여 벌써 120여 명의 학생이 견학을 마쳤다. 진주 삼현여고 도서부 학생 17명은 매월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서가 배열작업, 훼손도서 수리 등의 업무를 직접 수행해 봄으로써 도서관 사서 체험활동도 하고 있다.

경상대 도서관이 이처럼 고등학생의 투어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장소로 인기를 끄는 까닭은 먼저 경남 최대 140만 권의 장서와 6개의 특색 있는(5개의 주제)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술지, 의학, 법학, 해양과학, 고문헌 등 각각 특색 있고 전문화한 도서관뿐만 아니라 북카페, 미디어정보실, 멀티미디어실, 위성방송실 등 차별화한 이용 편의시설이 학생들에게 호감을 사고 있다. 이에 경상대 도서관에는 주말에도 담당 직원이 출근하여 도서관 투어를 실시하고, 대학 도서관의 특성과 진로 등을 소개하고 있다.

▲ 경상대 도서관이 진학을 앞둔 경남도내 고등학교 도서부 학생들(사진,성지여고)의 투어 및 창의적 체험활동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경상대 제공

체험 행사에 참석한 구암고 여영기 학생은 “지금까지 공공도서관만 보아왔는데 대학도서관의 크기와 시설에 놀랐다. 공부하는 학생들의 분위기도 진지하여 저도 열심히 공부해서 경상대에 오고 싶다. 여기서 공부하면 좋은 곳에 취직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김한나 학생은 “이곳에 오기 전에 창원에 있는 대학 도서관에도 방문했는데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많은 장서에 놀랐고, 도서관 크기도 우리 학교 크기만 해서 더 놀랐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동기를 부여받았다”고 말했다.

최희정 인솔교사는 “우리나라 도서관들은 ‘침묵하는 도서관’을 지향하고 있는데, 경상대 도서관은 ‘말하는 도서관’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며 경상대 도서관이 더욱 역동적인 도서관이 되기를 바란다는 희망을 밝혔다.

경상대 도서관 박영희 사서는 “진학을 앞둔 학생들이 대학을 막연하게 아는 것보다 직접 방문하여 시설을 견학하고 체험해 봄으로써 진로 지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