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기반 속성 검색으로 업그레이드.. 구직자 개인 행동패턴에 최신 트렌드 등 관심사항까지 반영해 추천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가 구직자에 최적화된 맞춤형 채용 정보를 제공하는 'AI 추천&검색' 서비스를 론칭했다.

AI 추천 서비스는 AI 알고리즘 기반으로 구직자 개인의 행동 패턴, 취향과 함께 최신 구직 트렌드 등 잡코리아 전체 이용자들의 관심사항까지 반영해 최적화된 추천 공고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내 활동 추천 ▲직무별 인기 공고 ▲복리후생으로 보는 공고 ▲급상승 공고 등 4가지로 구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환경(UI/UX)을 대폭 개선하고 공고별 채용기업의 대표 이미지를 적용해 편의성과 직관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구직자는 추천 리스트에서 좌우 스와이프를 통해 다양한 테마별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직무 필터 UI 기능도 추가해 사용자의 선택 폭을 확대했다.

검색 서비스는 키워드 검색 의도를 파악해 원하는 검색 결과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의도기반 속성 검색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직무, 지역, 기업명 등 총 6개의 속성으로 검색 키워드를 라벨링(Labeling)해 자동완성어를 노출시켜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결과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특히 검색 시 채용정보 외에도 해당기업의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완성어로 제시되는 기업명을 클릭하면 바로 기업정보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머신러닝(ML) 모델을 활용한 사용자의 연관/추천 검색어 제공, 전용 필터를 통한 맞춤 공고 등을 제공한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잡코리아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편리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추천&검색 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했다"며 "앞으로도 구직자와 구인기업간 매칭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과 취업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잡코리아는 올해 새 비전으로 'AI 기반 종합 커리어 플랫폼'을 선포했다. 먼저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구직자와 구인기업 간 매칭 성공률을 높일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시너지를 통해 토털 라이프사이클 매니지먼트 서비스를 구축해 구직 기회 제공은 물론, 커리어 향상 교육까지 아우르는 '행복한 커리어 여정의 동반자'로 성장하는 게 목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