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음표로 채워가는 느낌표 수업’.. 협동학습 토론학습 전개

[베리타스알파=강수민 기자] 서울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2015년의 주요 정책 방향인 '질문이 있는 교실'을 만들기 위해 '물음표(?)로 채워가는 느낌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자료를 중/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제공한다.

이번 수업 자료는 계속된 질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협동학습, 토론학습을 전개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질문방법 등이 안내되어 있다. 각각의 수업 모형은 자유, 평등, 배려, 행복, 리더십, 차이의 인정 등 민주시민의 덕목에 해당되는 주제들을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올바른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수업 자료는 학생이나 교사가 용이하게 편집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선생님을 위한 페이지도 별도로 제공하여 누구나 수업시간에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다. 학교나 교사의 수업 계획에 맞게 질문 수업 또는 질문과 토론 연계 수업 등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서울교육청은 개발된 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를 높이고, 일반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를 대상으로 연수, 수업 공개, 원격 연수 자료 개발 및 중학교 캠프 등을 다양하게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자료를 통해 교사들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을 질문으로 이끌 수 있고, 학생들은 체계적으로 질문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학교 현장에서 ‘질문 있는 교실’의 일반화를 유도하고 교사 학생이 즐겁게 동참하는 수업의 질적 변화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