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불황 속에서 살아남은 일본의 작은 기업 탐구
- 딥(Deep) 경영으로 일본의 경제 모습 살펴봐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경희사이버대 일본학과 오태헌 교수의 '일본 중소기업 진화 생존기'가 15일 출간한다.

이 책은 ▲Part1. 이중성 '전통과 혁신의 공존' ▲Part2. 전문성 '사회가 함께 만드는 전문가' ▲Part3. 확장성 '제품 / 서비스의 지속적 확장' ▲Part4. 영속성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에 대한 존중' 등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책은 일본의 작고 오래된 기업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 기업들은 긴 시간 불황에 시달리며 완전히 가라앉지 않고 저공비행을 거듭하면서 다른 나라에 추월당하지 않는 일본 경제의 모습을 살펴본다. 모든 역량을 오롯이 한 분야에 쏟아붓는 깊은 경영, 즉 딥(DEEP) 경영을 추구하는 일본 강소기업 28개의 이야기를 통해 일본 경제를 지탱해온 힘의 비결을 엿볼 수 있다.

저자인 일본학과 오태헌 교수는 도쿄대 경제학 석/박사 과정을 밟았다. 이후 대우 경제 연구소 연구위원/도쿄 사무소 소장, 노무라 연구소 서울지점 부지점장, UC 버클리 동아시아 연구소 방문교수, 한일경상학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기초부터 배우는 일본 경제 ▲일본 중소기업 경쟁력 ▲Only One 일본기업 50 ▲일본 바로보기 등이 있다. 역서는 ▲일본의 건설산업 ▲재미있고 엉뚱하게 ▲도요타 혼 ▲도요타 생각 ▲일본 중소기업의 본업사수 경영 등이 있다.

일본 중소기업 진화 생존기.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일본 중소기업 진화 생존기.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