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추천35명 고른기회15명 특기자15명..정시10명
대면면접 전환.. 개별발표면접 + 개별심층면접
학교장추천 ‘면접 폐지’..서류100% 일괄합산
‘대면면접’ 시행.. 특기자 발표시간 확대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DGIST(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대구경북과학기술원)는 올해도 무학과 단일학부로 정원내 220명 내외(이하 내외 생략)를 모집한다. 수시 210명(95.5%), 정시 10명(4.5%)으로 수시에 중심축을 둔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수시 일반 145명, 학교장추천 35명, 고른기회 15명, 특기자 15명과 정시 수능우수자 10명이다.

모집인원은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전형방법에 변화가 있다. 학교장추천은 면접을 폐지하고 서류평가 결과로만 합격자를 선발, 지원자의 면접에 대한 부담을 완화했다. 나머지 일반/고른기회/특기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서류100%로 1단계 합격자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서류50%+면접50%로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특기자는 특기의 우수성도 함께 평가한다는 차이가 있다. 전 전형에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DGIST는 올해 면접방식을 대면면접으로 전환한다. 대면면접을 시행함에 따라 면접유형에도 변화가 생겼다. 최근 2년간 비대면 온라인 면접에선 ‘개별심층면접’만 진행했지만, 대면면접에선 ‘개별발표면접’도 함께 이뤄지는 특징이 있다. 개별발표면접은 Science와 Technology에 관한 짧은 지문을 읽고 면접관의 몇 가지 질문에 답변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면접평가 과정을 살펴보면, 일반/고른기회의 경우 면접준비실에서 10분간 개별발표면접에 대한 사전 준비시간을 갖고, 이후 면접실로 이동해 20분간 개별발표면접과 개별심층면접을 진행하게 된다.

특기자 면접도 일부 변화가 있다. 지원자의 특기역량을 세밀하게 평가하기 위해 특기 분야 발표시간을 10분에서 20분으로 확대한 것. 면접평가 과정은 특기 분야 발표 20분, 개별발표면접과 개별심층면접 20분이다.

고른기회의 지원자격에 직업군인 자녀와 소방공무원 자녀에게도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변화도 있다. 군 의무복무를 포함해 20년 이상 재직 중이거나 근무한 직업군인의 자녀, 20년 이상 재직 중이거나 근무한 소방공무원의 자녀도 지원자격 대상에 포함된다.

DGIST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이공계특성화대로 수시 6회 제한에서 제외된다. 수시모집에서 타 대학에 합격해 등록을 마친 경우에도 DGIST 수시모집에 합격한 경우 등록할 수 있다. 다만 DGIST의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특기자 수시 전형 내 중복지원은 불가하다. 정시 역시 마찬가지로 ‘군외 모집’을 실시하며, 타 대학의 수시/정시 모집에 합격/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일반 145명.. 제시문 기반 ‘개별발표면접’+ 제출서류 기반 ‘개별심층면접’>
DGIST는 일반전형을 통해 지난해와 동일한 145명을 모집한다. 2023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법령에 의해 동등학력을 인정받은 자가 대상이다. 조기졸업 또는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은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도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 역시 지난해와 동일하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5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치른 후 서류50%+면접50%로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에선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및 탐구역량, 사회적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다수 평가자에 의한 다단계 종합평가다. 2단계 면접은 대면 면접으로 진행된다. 제시문 기반 ‘개별발표면접’을 통해 주어진 문항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함과 동시에 사회적 문제해결 및 자기주도 역량을 평가하고 제출서류 기반 ‘개별심층면접’을 통해 학업, 탐구활동의 충실성, 진로계획, 사회관과 가치관, 인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면접과정을 살펴보자면, 면접준비실에서 개별발표면접에 대한 사전 준비시간을 대략 10분 내외로 갖고, 이후 면접실로 이동해 개별발표면접 5분과 개별심층면접 15분 총 20분 내외로 진행한다.

공동 필수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자소서 학생부다. 지원자격에 따라 추가 제출서류가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조기졸업예정자나 상급학교 진학예정자는 예정자 명단을 제출해야 하며, 외국 소재고교 재학 경험자는 재학한 외국고 프로파일과 외국고 재학기간 성적증명서, 활동내역서를 제출해야 한다. 외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의 경우 여기에 AP, IB, GCE, A-level, SATⅠ, SATⅡ, ACT 등 공인시험성적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검정고시 합격자는 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 최종학교 학생부 등을 제출하면 된다.

<학교장추천 35명.. ‘면접평가 폐지’ 서류100% 일괄합산>
학교장추천전형 모집인원 역시 지난해와 동일한 35명이다. 2023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가 지원자격에 해당한다. 영재학교 과고 특목고 자사고 출신 학생들의 지원을 제한해 일반고 출신을 배려하는 전형으로 받아들여진다. 추천인원은 고교별 최대 2명까지다.

추천기준은 ▲수학/과학 학업 역량이 탁월한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따뜻한 인성을 지닌 학생 ▲DG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 등이다.

올해 전형방법에 변화가 있다. 지난해엔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서류50%+면접50%로 합산하는 방식이었지만, 올해는 서류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및 탐구역량, 사회적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후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제출서류에는 ‘교사추천서’가 추가됐다. 기존 입학원서 자소서 학생부 학교장추천공문과 교사추천서도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 중 필수 서류가 미비한 경우 전형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고른기회 15명.. ‘특정 자격요건 필요’>
고른기회전형의 모집인원도 지난해와 동일한 15명이다. 올해 지원자격에 직업군인의 자녀, 소방공무원의 자녀가 추가된 변화가 있다. 군 의무복무기간을 포함해 20년 이상 재직 중이거나 근무한 직업군인의 자녀, 20년 이상 재직 중이거나 근무한 소방공무원의 자녀도 지원할 수 있다. DGIST 김대륜 학생처장은 “교육 불평등 문제 해소와 사회 양극화 문제 개선이라는 고른기회전형의 취지에 적극 공감해 지원대상 확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기존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가구 학생, 국가보훈대상자의 지원자격 역시 그대로 유지된다. 농어촌학생의 경우 지원자격에 따라 유형Ⅰ과 유형Ⅱ로 나뉜다. 유형Ⅰ은 농어촌 소재 중학교에서 3년을 이수한 후, 농어촌 소재 고교에서 3년 이수한 학생이 지원자격에 해당한다. 중학교 입학 시점부터 고교 졸업 시점까지 지원자/부모 모두 농어촌에 거주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유형Ⅱ는 농어촌 소재 초/중/고교에서 총 12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초교 입학시점부터 고교 졸업시점까지 지원자가 농어촌에 거주했다면 지원자격 대상에 해당한다. 유형Ⅱ는 부모의 농어촌 거주 여부는 자격요건에 포함하지 않는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치러 서류50%+면접50%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농어촌학생의 경우 특목고에 재학한 사실이 있는 자와 검정고시 합격자는 지원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특기자 15명.. ‘특기 분야 발표’ 면접시간 확대>
특기자전형 모집인원도 지난해와 동일한 15명이다. 수학/과학 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자나 과학기술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자가 지원 가능하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일정 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치러 서류50%+면접50%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단계 면접에서 특기 역량에 대한 심층적인 평가가 이뤄진다. 올해 특기 분야에 대한 좀 더 세밀한 평가를 진행하고자 특기발표 시간이 10분에서 20분으로 확대된 변화가 있다. 특기 발표에선 지원자별 특기 분야에 대한 우수성 발표와 질의응답을 진행하게 된다. 면접 시간은 특기분야 발표 20분 내외, 개별발표면접과 개별심층면접 20분 내외 총 40분이다.

특기자전형의 우수성 입증자료는 최대 3건까지 건별 8MB 이내로 제출 가능하다. 지원자의 특기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스캔 또는 촬영해 PDF파일로 업로드하면 된다.

<자소서/면접 준비.. 면접방식 변화 ‘필수 확인’>
DGIST의 자소서는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등 수시 전 전형에서 요구한다. 자소서 형식은 다른 대학과 달리 별도의 문항 없이 단일 문항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DGIST에 자신을 소개해 주십시오’라는 질문에 띄어쓰기 포함 3000자 이내로 서술하면 된다.

정해진 질문이 없어 무엇을 적어야 할지 난감할 수 있겠지만 DGIST로의 지원동기가 명확하다면 오히려 아주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대륜 처장은 “자소서는 학생부에 기재된 사항을 단순 나열하기보다는 교과와 비교과 활동에 대한 경험과 의미 등을 본인의 진로희망사항과 DGIST의 교육환경과 결부해서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소서 작성 시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관련 교외수상실적을 기재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특기자를 제외한 전형에서는 대교협의 기재금지사항을 위반하면 서류평가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자소서에는 공인어학성적과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 역시 작성이 금지된다.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도 작성하면 안 된다.

면접은 ‘개별심층면접’과 ‘개별발표면접’으로 구성된다. 개별심층면접을 통해 진로 계획과 연계한 자기주도적 교과 및 교과 외 활동, 다양한 탐구활동 등을 토대로 입학 후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을 선발한다. 또한 서류평가 과정에서 학생부와 자소서와의 연계성과 진위를 면접평가를 통해 점검한다.

개별발표면접은 Science와 Technology를 기반한 짧은 지문을 미리 읽고 면접 평가위원이 묻는 질문에 답하는 방식이다. 통합적인 문해역량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바탕으로 주어진 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전개하는 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특기자전형에서만 추가로 진행되는 특기 분야 발표는 지원자별 특기 분야에 대한 우수성 발표와 질의응답으로 구성된다. 올해 특기 분야 발표 시간을 10분에서 20분으로 확대해 지원자의 특기역량을 보다 세밀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수능우수자 10명.. ‘군외모집’ 가/나/다군 관계없이 지원 가능>
정시에 해당하는 수능우수자전형 모집인원도 지난해와 동일한 10명이다. 수시 미충원 인원에 따라 모집인원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DGIST는 정시 군외대학으로 가/나/다군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수능100%로 선발한다. 2023수능에서 국어 영어 수학(미/기) 과탐(2과목) 한국사의 5개 영역을 응시한 학생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국어 수학은 표준점수를, 영어와 한국사는 등급별 점수를 활용한다. 과탐은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를 적용한다. 2과목 변환표준점수 합계를 적용하며 과탐Ⅱ 과목에 응시한 학생에겐 5%의 가중치를 부여한다. 과탐 변환표준점수표는 수능 성적 발표 이후 DGIST 입학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영어는 등급에 따른 환산점을 적용한다. 영어 등급별 환산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3점, 4등급 88점, 5등급 83점, 6등급 78점, 7등급 73점, 8등급 68점, 9등급 63점이다.

한국사 역시 등급에 따른 최대 5점의 환산점수가 반영된다. 2등급까지 5점, 3등급 4.5점, 4등급 4점, 5등급 3.5점, 6등급 3점, 7등급 2.5점, 8등급 2점, 9등급 1.5점이다.

<고교 2학년 지원자격 심사.. 8월16일부터 접수>
국내 고교 2학년 재학생 중 과학기술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인정한 학생은 일반전형과 고른기회전형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2학년1학기까지 전 학년 전 과목 환산평균이 100점 만점에 94점 이상인 자가 신청할 수 있다. 국내 고교 2학년 재학생 중 과학기술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도 신청이 가능하다.

제출서류는 신청서, 학교장추천서, 학생부, 교과성적 입력자료다. 우편 제출해야 한다. 신청 접수기간은 8월16일부터 18일까지다.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서류평가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영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결과는 8월26일에 발표한다.

<수시 원서접수 9월13일부터 17일까지>
DGIST의 2023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월13일부터 17일까지다. 서류 제출도 동일기간 내 이뤄진다. 면접대상자는 10월21일에 발표한다. 면접평가는 11월2일부터 4일 사이에 진행한다. 합격자는 11월25일에 발표하며, 합격자등록은 12월16일부터 19일까지 마쳐야 한다. 충원합격은 12월26일까지 발표하며, 충원합격등록은 12월27일에 마감한다.

정시 원서접수 기간은 12월29일부터 내년 1월2일까지다. 합격자는 2월6일에 발표하며, 등록기간은 2월7일부터 9일까지다. 정시 충원합격은 2월16일까지 발표하며, 충원합격등록은 2월17일에 마감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