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면접 변화사항 확인
자소서 1번문항 개선.. STEM 역량 확인
고2 과학영재선발 “일반고 고2학생도 지원 가능”
‘반도체 계약학과’ 7개교 중 최다인원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KAIST(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한국과학기술원)는 올해 지난해보다 7명 확대된 정원내 720명(외국고/외국인전형 제외, 이하 내외 명)을 모집한다. 수시 705명(97.9%), 정시 15명(2.1%) 규모다. 전형별로는 일반 550명, 학교장추천 85명, 고른기회 40명, 특기자 30명, 수능우수자 15명이다. 특기자전형 모집인원이 5명 늘고, 지난해 일시적으로 학교장추천 1명, 고른기회 1명이 축소됐지만 올해 다시 늘었다.

올해 삼성전자 계약학과로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신설, 신입생을 모집한다. 입학생 전원에게 특별 장학금을 지원하며 삼성전자 취업을 보장한다. 2023학년부터 매년 100명, 2026학년까지 총 400명을 정원외로 모집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수시에서 일반 80명, 학교장추천 10명, 고른기회 5명과 정시에서 수능우수자 5명이다.

KAIST의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의대로 쏠린 자연계열 최상위권 판도에 돌풍을 불러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5월9일 기준 2023학년 ‘반도체 계약학과’를 모집하는 곳은 모두 7개교다. KAIST 100명, 성균관대 70명, 연세대 50명, 포스텍 40명, 한양대 40명, 고려대 30명, 서강대 30명이다. KAIST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반도체 최대 기업 삼성의 계약학과로 취업이 보장되는 데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다. 게다가 수시6회 지원 제한에서도 자유로워 상위권 자연계열 입장에서 의대열풍과 충분히 저울질해볼 만한 카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강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수험생을 배려한 전형설계까지 돋보인다. KAIST 입시전반에서 진행하는 무학과모집의 예외가 인정된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만 유일하게 입학시부터 소속학과가 확정된다.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지원시 희망학과에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선택해야 한다. 선발은 학과선택 구분없이 통합평가하고 합격시 반도체시스템공학과로 소속학과가 확정된다. 학과정원 초과 인원들은 탈락이 아니라 새내기과정학부(무학과)로 배정된다. 예를 들어 수시 일반전형에서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선택했다면, 정원외 80명을 초과했다해도 정원내 550명의 무학과 모집에 배정될 수 있다는 얘기다. 게다가 ‘군외모집’을 실시하는 이공계특성화대 특성상 수시6회 지원 제한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지원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올해 KAIST 수시 전형에서는 면접에서 변화가 눈에 띈다. 면접시간 축소 등에 따라 면접 절차가 일부 변경됐다. 60분 동안 면접준비 시간을 갖고 15분 동안 학업역량 면접을 치른 뒤, 15분의 학업외역량 면접을 진행하게 된다. 기존엔 55분 면접준비, 20분 학업역량 면접, 15분 면접준비, 15분 학업외역량 면접 순이었다. 면접 문제 출제범위도 확대해 수학, 통합과학이 추가됐다. 수학의 경우 수학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의 경우 물리학은 통합과학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은 통합과학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은 통합과학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다.

자소서 1번 문항도 개선해 지원자의 STEM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확인한다. STEM은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의 약자다. 문항은 ‘KAIST는 질문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STEM 분야에서 평소에 가지고 있던 남과 다른 자신만의 질문에 대해 작성하고, 이 질문을 하게 된 이유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이다.

올해부터 희망자에 한해 제출서류에 자신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나 6월모평 성적(학교장추천전형)을 선택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우수성 입증자료는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제외한 모든 활동을 제출할 수 있다. 교내활동, 학교장 승인을 받은 교외활동 등 지원자의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총3건, 건당 3페이지 이내로 1건당 1개의 PDF파일로 작성해 제출가능하다. 단 소논문이나 논문은 제출 불가하다. 수능에 강점을 가진 학생이라면 학교장추천전형에 한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급한 6월모평 성적표를 선택 제출할 수 있다.

KAIST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원으로 수시 6회 지원 제한은 물론 정시 모집군 제한에서 자유롭다. 이중등록 금지규정 적용도 받지 않아 타 대학 수시 합격자도 정시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KAIST 수시모집 내 전형(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간 중복지원은 불가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올해도 ‘무학과 모집’을 이어간다. 학생들은 입학 후 1학년 말에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하게 된다. 학과별 정원 제한은 없다. 학과/학부는 융합인재학부 자연과학대학(물리학과 수리과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기술대학(생명과학과 뇌인지과학과) 공과대학(기계항공공학부-기계공학과 기계항공공학부-항공우주공학과 전기및전자공학부 전산학부 건설및환경공학과 바이오및뇌공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산업및시스템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원자력및양자공학과) 경영대학(기술경영학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사진=KAIST 제공
사진=KAIST 제공

<‘신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100명 ..일반80명 학교장추천10명 고른기회5명 정시5명>
KAIST는 올해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신설했다. 2023학년부터 2026학년까지 매년 100명, 총 400명의 신입생을 모집, 반도체 특화 인재를 양성한다. 올해 수시에서는 95명을 정원외로 모집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일반 80명, 학교장추천 10명, 고른기회 5명이다. 정시에선 수능우수자 5명을 정원외로 모집한다.

무학과 제도를 따르지 않고 입학 시부터 학과가 확정된다.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입학지원서 희망학과에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선택하고 지원하면 된다. 선발은 학과선택 구분없이 통합평가하고 합격 시 반도체시스템공학과로 소속학과가 확정된다. 학과정원 초과 시에는 새내기과정학부(무학과)로 배정될 수도 있다.

선발된 학생은 삼성전자 취업이 보장되고 최대 4학년까지 등록금과 기숙사비를 전액 지원한다. 계약장학금, 삼성전자 인턴수당, 연구수행 장학금, 방학 프로그램 참여 장려금, 기숙사비 등 4000만원 수준의 추가 지원도 이뤄진다. 해외 학회/박람회 참가, 해외 대학 교류 등 다양한 국제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다.

교육과정은 △반도체 시스템 기초 △반도체 시스템 심화 △현장 체험 및 실습으로 구성된다. 삼성전자 견학과 인턴십, 공동 워크샵 등의 활동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KAIST 교수진과 삼성전자 멘토의 탁월한 연구역량을 바탕으로 강의/실험/양방향 토론을 결합한 새로운 유형의 수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인문 사회 교육을 병행해 삼성전자의 차세대 융합 리더로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일반고 학생도 지원 가능한 고2과학영재선발>
KAIST는 수학/과학 분야에 재능이 탁월한 고교 2학년 재학생에게 입학 지원자격을 부여하는 ‘고교 2학년 과학영재선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신청자격은 ‘국내 고등학교 재학생 중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이다. 통념상 과고만 조기졸업을 통해 진학이 가능할 것 같지만 최근 일반고에서도 매년 3명 이하의 학생들이 신청하고 있다.

 KAIST는 올해 특히 일반고 학생도 고2 과학영재 선발에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을 적극 홍보해 과고뿐만 아니라 자사고, 일반고 등에서도 우수한 인재에게 KAIST 지원자격을 조기에 부여하고자 한다.

서류심사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영재성에 대한 종합평가가 진행된다. KA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심의해 입학 지원자격 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지원자격 심사에 합격할 경우 KAIST 학사과정 입학전형 어디든 지원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7월27일부터 8월2일 오후5시까지다. 서류는 7월27일부터 8월3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심사결과는 8월25일 오전10시 이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한다.

<일반 550명.. 영어면접 실시 ‘유일’>
수시 일반전형으로 정원내 550명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2023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국내 법령에 의한 동등 학력 인정자다.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 또는 국내 고교 2학년 수료 예정자로서 KA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학사과정 입학 지원 자격을 인정받은 자도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2.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치러 서류60%+면접40%로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 단계에서는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충실도, 인성, 도전/창의/배려,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해 종합평가한다. 공통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다. 선택 제출서류는 우수성 입증자료다.

면접에선 학업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구분해 평가한다. 학업역량은 수학 과학 영어 개인별 구술 면접이다. 영어면접은 일반전형에 한해서만 진행되는 특징이 있다.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지원자가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면접 출제범위는 수학의 경우 수학/수학Ⅰ/수학Ⅱ/미적분/확률과통계/기하, 과학의 경우 물리학은 통합과학/물리학Ⅰ/물리학Ⅱ, 화학은 통합과학/화학Ⅰ/화학Ⅱ, 생명과학은 통합과학/생명과학Ⅰ/생명과학Ⅱ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 기반 질문과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면접 진행과정도 숙지해둘 필요가 있다. 면접 전 60분 동안 사전 준비 시간을 갖고 학업외역량과 수학 과학 영어 면접을 준비하게 된다. 15분간 학업역량 면접을 치른 뒤 곧바로 15분의 학업외역량 면접을 치른다.

<학교장추천 85명.. 고교당 2명까지 추천>
학교장추천전형으로는 지난해보다 1명 증가한 정원내 85명을 모집한다. 2023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재학생으로 추천 기준에 따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영재학교 과고 특목고 출신은 지원할 수 없다. 필수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학교장추천공문 교사추천서 학생부다. 학교장추천공문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소정 양식을 참고해 작성한 후 공문으로 발송하도록 한다. 고교별 추천인원은 최대 2명이다. 선택 제출서류는 우수성 입증자료, 6월모평 성적이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60%+면접40%로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에선 학업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구분해 평가한다. 학업역량 면접은 수학 과학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학업외역량 면접은 지원서 기반 질문과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고른기회 40명.. 특정 지원자격 요구>
고른기회전형으로는 정원내 40명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이 지난해보다 1명 늘었다. 지원자격은 ▲농어촌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국가보훈대상 ▲새터민 등으로 구분한다. 농어촌의 경우 거주유형에 따라 유형(가)와 유형(나)로 구분한다. 유형(가)는 농어촌에서 중학교 3년과 고등학교 3년을 이수했으며, 지원자와 부모 모두 6년간 거주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유형(나)는 농어촌에서 초등학교 6년을 이수한 후 중학교/고등학교 모두 이수한 경우다. 이 경우에는 지원자와 부모 모두 6년간 거주했는지 여부는 평가대상에 포함하지 않는다. 다만, 과고 등 특목고 출신 학생은 농어촌으로 지원할 수 없다. 공통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다. 선택 제출서류는 우수성 입증자료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평가를 실시한 후 서류60%+면접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기자 ‘5명 확대’ 30명.. 특기입증자료 제출>
특기자전형으로는 지난해보다 5명 확대된 30명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우수 인재로서 교과 연구 기타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갖춘 학생’이다. KAIST는 국제올림피아드 수상, R&E 연구 실적, SW/로봇/산업디자인 및 설계 등을 예시로 들고 있다.

전형방법은 큰 틀에서 고른기회와 동일하지만 1단계 서류평가에서 특기 우수성 평가가 진행되는 차이가 있다. 2단계 면접평가 역시 특기역량과 학업외역량으로 나뉜다. 특기역량의 경우 특기 관련 우수성과 잠재력을 확인하는 개인별 구술 면접이 이뤄진다. 본인 특기역량에 대한 5분간의 발표를 포함한다. 학업외역량은 지원서 기반 질문과 공통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이다. 서류60%+면접40%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공통 제출서류는 특기자전형인 만큼 특기입증자료가 추가된다.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지원자의 특기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특기 입증자료의 제목, 발행기관, 발행연월, 간단한 설명을 입력해야 한다. 특기입증자료는 각 8MB 이내의 PDF 파일로 최대 5개까지 업로드 가능하다. 자료 제출 시 상장이나 논문 등 최종 결과물뿐만 아니라, 사진과 같이 가급적 준비와 진행과정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해 제출해야 한다. 팀으로 수행한 결과물을 제출하는 경우 본인의 역할과 기여도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원서접수 기간 이후라도 특기 확인을 위해 필요한 경우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정시 수능우수자 15명.. 모집군 지원횟수 제한 없이 지원 가능>
정시 수능우수자전형으로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정원내 15명을 모집한다. 군외 모집하며, 타 대학의 지원/합격/등록 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수능 반영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과탐 한국사다. 국어는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중 1과목을, 수학은 미적분 기하 중 1과목을 택해야 한다. 탐구는 반드시 서로 다른 과학 교과의 Ⅰ+Ⅱ, Ⅱ+Ⅱ 조합으로 응시해야 한다.

국어 수학은 표준점수, 영어 한국사는 등급별 점수를 활용한다. 탐구의 경우 백분위를 활용한 변환표준점수가 사용된다. 영어 등급별 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5점, 3등급 90점, 4등급 85점, 5등급 80점, 6등급 75점, 7등급 70점, 8등급 65점, 9등급 60점이다. 한국사는 등급별 가산점이 부여된다. 1~2등급 5점, 3~4등급 4점, 5~6등급 3점, 7~8등급 2점, 9등급 1점이다. 탐구 변환표준점수는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수시 원서접수.. 9월13일부터 16일까지>
수시의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 원서는 9월13일부터 16일 오후5시까지 접수한다. 서류제출 및 교사추천서 입력은 9월13일부터 19일 오후5시까지 가능하다. 1단계 합격자는 11월18일 오전10시에 발표한다. 면접은 일반전형과 이 외 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의 경우 11월30일,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특기자는 12월1일 실시한다. 최종 합격자는 12월15일 오전10시에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12월15일부터 19일 오후5시까지다.

정시에 해당하는 수능우수자는 12월29일부터 내년 1월2일 오후5시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합격자는 2월3일 오전10시에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2월3일부터 9일 오후5시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