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 2022’에서 안티 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 기법 논문발표

[베리타스알파=정우식 기자] 한밭대는 컴퓨터공학과 학부생들이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숙명여대에서 열린 '2022년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ASK 2022)'에서 학부생논문경진대회 동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한국정보처리학회는 1993년 설립 이래로 29년간 매년 2회에 걸쳐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ICT 신기술에 대한 산/학/연 기관의 연구결과를 소개하며 지식과 정보 등을 공유하고 관련 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밭대 컴퓨터공학과 4학년 민지민, 김지수, 김민지 학생은 이번 대회에서 '안티 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 기법'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기존 딥페이크 탐지 기법은 간단한 이미지 편집 도구 조작만으로 탐지 우회가 가능한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안티포렌식 데이터셋을 생성하고 적대적 학습을 수행하는 방식의 안티포렌식에 강인한 딥페이크 탐지 기법을 제안했다.

컴퓨터공학과 장한얼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학과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서 좋은 연구 성과를 거두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학술발표대회 참여를 적극 독려하고 우수한 연구 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밭대는 숙명여대에서 열린 '2022년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ASK 2022)'에서 학부생논문경진대회 동상을 수상했다. /사진=한밭대 제공
한밭대는 숙명여대에서 열린 '2022년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ASK 2022)'에서 학부생논문경진대회 동상을 수상했다. /사진=한밭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