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도서관. /사진=베리타스알파 DB
서울대 도서관. /사진=베리타스알파 DB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대입을 앞두고 지망하는 대학을 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대학마다 주요 분야의성과를 앞다퉈 내세우는 상황 속 어떤 대학이 정말 상위권 대학인지 알기란 어렵습니다. 하지만 판단을 돕는 지표는 있습니다. 바로 각 기관별 세계대학랭킹입니다. 세계대학랭킹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영국 대학평가기관 타임즈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의 THE평가와 영국의 대학평가기관인QS(Quacquarelli symonds)의 QS순위는 세계순위뿐만 아니라 국내대학 순위를 파악하기에도 용이합니다.

분야별 순위도 함께 공개해 지망하는 학과의 국내 톱은 어느 대학인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THE평가와 QS순위 외에도 논문의 질을기반으로 하는 라이덴랭킹, 비영리 교육단체CWUR(세계대학랭킹센터)의 CWUR순위, 중국 상하이자오퉁대가 발표하는 ARWU순위,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의 US뉴스순위, 자연과학 학술지 네이처(Nature)의 네이처인덱스순위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대학 순위가 궁금하다면 세계대학순위를, 학과별 순위를 알고싶다면 분야/부문별 순위를 참고해 미래 자신의 대학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