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수능 한국사 가산점 부여

[베리타스알파=최보배 기자] 서울여대(총장 전혜정)가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17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주요사항을 발표했다. 2017 서울여대는 전체 모집인원의 59.2%인 993명을 수시모집으로, 40.8%인 684명을 정시모집으로 선발한다. 고교 교육과정에 충실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학생부 위주 전형의 선발인원은 수시모집 중 78.5%(780명)이다.

수시모집에서는 수험생 부담 완화를 위해 학생부 종합 전형과 미술 실기우수자전형의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로써 2017 서울여대 수시모집에서는 논술우수자전형과 체육 실기우수자전형에서만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전형의 경우 한국사에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 서울여대가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2017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 주요사항을 발표했다. /사진=서울여대 제공

학생부 종합 전형은 단계별전형과 일괄합산전형으로 구분된다. 단계별전형인 학생부종합평가전형에서는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로 3배수의 학생을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 면접 40%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반면, 일괄합산전형인 일반학생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 70%와 서류 30%를 합산하고, 논술우수자전형에서는 논술 70%와 교과 30%를 합산해 선발한다.

특별전형의 경우 수험생들의 빠른 이해를 위해 기존의 기회균등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 등의 명칭을 ‘고른기회전형’으로 모두 통일하였고, 군인∙경찰공무원∙소방공무원 자녀, 다자녀 가정의 자녀를 위한 전형이 신설됐다. 신설된 전형의 선발 방식은 학생부종합평가전형 방식과 동일하다.

정시모집에서는 [가], [나], [다] 모든 군에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 한국사는 등급에 따라 총점의 최대 5점까지 가산점을 부여한다. 인문계, 자연계는 수능 100%로 선발하며, 필수 2과목, 선택 1과목을 반영한다. 예체능계는 수능과 실기 반영 비중이 각각 다르며, 체육학과는 필수 2과목, 선택 1과목을, 미술관련 학과∙전공은 학과에 따라 국어, 영어, 수학, 탐구 중 2과목을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