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대구경신 세화고 진선여 한일 3명.. 대륜 배재 정화여 포철 양천 2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2서울대 수시에서 가장 많은 의대 합격자를 배출한 고교는 민사고로 나타났다. 매일경제가 국회 교육위원회로부터 받아 보도한 내용을 보면, 민사고가 수시에서 총 4명의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배출했다. 수시 기준, 서울과고 대구경신고 진선여고가 각 3명을 배출해 뒤를 이었다. 외대부고 대륜고 정화여고 포항제철고 등 12개교는 각 2명을 배출했다. 

베리타스알파 자체조사 결과 의학계열 실적을 고교 차원에서 따로 공개하지 않은 민사고와 서울과고를 제외하면, 외대부고가 수시 2명뿐만 아니라 정시에서도 서울대 의대 합격자 2명을 추가로 배출해 총 4명으로 집계됐다. 상산고 역시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수시 2명, 정시 2명으로 총 4명 배출했다. 휘문고가 수시 1명, 정시 3명으로 총 4명을 배출했다.

세화고는 수시 2명, 정시 1명으로 총 3명을 배출했다. 대구 경신고와 진선여고의 경우 수시에서만 각 3명을 배출했다. 한일고는 수시 1명, 정시 2명으로 총 3명을 배출했다.

대륜고 배재고 정화여고 포항제철고는 정시에서 서울대 의대 합격자가 없어 수시에서만 각 2명이다. 양천고가 수시와 정시 각 1명으로 총 2명, 공주사대부고가 수시에서 1명이다. 

올해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다수 배출한 고교를 살펴보면 서울대 전체 모집단위 합격자 배출 순위도 톱100에 들었다. /사진=서울대 제공
올해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다수 배출한 고교를 살펴보면 서울대 전체 모집단위 합격자 배출 순위도 톱100에 들었다. /사진=서울대 제공

의대 입시는 자연계 최상위권 각축지로 그 중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서울대 의대는 극최상위권의 각축지로 꼽힌다. 2022대입에서는 수시 105명, 정시 30명으로 총 135명을 선발했다. 수시에서 선발한 인원 가운데 한 명도 이탈하지 않아 수시이월이 한 명도 발생하지 않은 점이 특징이다. 정시최초 합격자 역시 이탈하지 않기 때문에 정시추합까지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서울대는 의대를 비롯한 자연계에서 과탐은 서로 다른 분야의 Ⅰ+Ⅱ 또는 Ⅱ+Ⅱ 조합으로 응시해야 한다. Ⅱ과목을 반드시 1과목 이상 응시해야 하는 것이다. Ⅱ과목 응시를 필수로 두고 있는 곳은 서울대를 제외하면 KAIST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의학계열 진학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이더라도 무조건 서울대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한 것이 아니라면 과Ⅱ를 응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서울대 의대에 진학 가능한 지원자 풀 자체가 전체 의대 지원자 풀보다도 좁다. 

2022수능에서도 과Ⅱ 지원자가 사/과탐 전체 지원자의 4%로 역대 최저였다. 과Ⅱ는 난도가 높고 응시인원이 적기 때문에 상위등급을 획득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기피하는 과목이다. 과Ⅱ 응시자가 해마다 줄어드는 배경에서 서울대는 2024입시에서 과Ⅱ 필수 응시 조건을 폐지한다.

<서울대 의대 합격자 배출 고교.. 서울대 합격자 순위 톱100 랭크>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총 4명 배출한 외대부고는 서울대 전체 모집단위 합격자 실적이 77명으로 전국 톱이다. 수시최초 33명+수시추합 3명+정시최초 41명까지 합산한 수치다. 수시와 정시에서 실적이 고르게 많았던 만큼 의대 합격자 역시 수시/정시 동일하게 각 2명이다.

수시에서 의대 합격자 3명을 배출한 대구 경신고는 매년 뛰어난 의대실적을 보이는 고교다. 전년인 2021대입에서는 서울대를 포함한 전체 의대 합격자가 총 84명으로 전국 3위에 오르기도 했다. 광역단위 자사고에서 일반고로 전환한 이후에도 여전히 의학계열에서 뛰어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수시에서 3명의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배출한 진선여고는 서울대 전체 합격실적이 19명으로 전국 공동25위에 들었다. 수시최초 7명+수시추합 0명+정시최초 12명이다. 정시에서는 서울대 의대 합격자는 없었지만 치대 1명, 약학 2명, 컴공 2명, 경영 1명 등의 실적을 보였다.

수시에서 서울대 의대 2명을 배출한 대륜고는 서울대 전체 합격자 10명을 기록했다. 수시최초 8명+수시추합 0명+정시최초 2명이다. 수시 1명, 정시 1명으로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총 2명을 배출한 양천고는 서울대 전체 합격자 6명을 기록해 톱100에 이름을 올렸다. 수시최초 3명+수시추합 0명+정시최초 3명이다. 수시에서 서울대 의대 2명을 배출한 정화여고는 서울대 합격자를 총 8명 배출했다. 수시최초 5명+수시추합 0명+정시최초 3명이다. 마찬가지로 수시에서 서울대 의대 합격자를 2명 배출한 포항제철고는 서울대 전체 합격자는 14명으로 전국 공동37위에 올랐다. 수시최초 9명+수시추합 3명+정시최초 2명이다. 

수시에서 서울대 의대 1명을 배출한 공주사대부고는 서울대 전체 합격자를 14명 배출해 전국 공동37위다. 수시최초 10명+수시추합 1명+정시최초 3명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