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50명 특목고30명 사배자10명 수능10명.. ‘사재 3000억원으로 세계인재 육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한국판 미네르바 스쿨’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태재대학이 이르면 내년 3월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태재학원이 제출한 태재학교 설립 계획을 교육부가 25일 인가함에 따라, 태재학원이 8월까지 학생 모집안을 제출하면 10월 안으로 최종 학교 설립 인가까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 하반기 학생 모집을 시작해 내년 개교하는 일정이다.

최종 설립 인가가 완료될 경우 4년제 대학이 설립 인가를 받는 것은 건양사이버대 이후 11년 만이다. 태재대학은 경영권 상속을 포기하고 기업을 매각한 조창걸 한샘 창업주가 사재 3000억원을 들여 ‘한국판 미네르바 스쿨’을 만든다는 포부로 설립을 추진 중인 학교다. 

정원은 한국인 100명, 외국인 100명으로 총 200명이 될 예정이다. 고교유형별, 지원자격별 선발비중도 윤곽이 나왔다. 국내 정원 100명 중 50%는 일반고, 30%는 특목고 출신으로 선발하며 10%는 사회적 배려 대상자, 10%는 수능 성적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신입생 선발은 3단계 심층 면접을 거친다는 계획이다. 면접을 통해 지적능력, 문제 해결력을 확인할 방침이다. 학비 걱정 없이 배움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절반 이상의 학생에게 학비를 장학금 형태로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태재대학에 입학하면 4년 동안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5개국을 돌며 100% 온라인 학습을 받게 된다. 수업은 모두 토론식이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서 각 6개월간 지내며 각 교육/정부기관과 연계해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고, 4년간 제2외국어 2개와 컴퓨터 언어를 배우게 된다. 해외 유명 석학을 교수나 자문위원으로 초빙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목표는 세계경영인재 육성이다. 디지털 문명사회를 이끌어갈 미래 경영인재와 지구촌 인류화합에 이바지할 인재를 양성한다는 것. 전공 모집단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해 융합형 자율형 교육을 추구한다. 현재 계획 중인 전공 모집단위로는 ‘인문사회융합’ ‘자연융합’ ‘디지털사이언스’ ‘인공지능(AI)’ ‘비즈니스 혁신’ 등이 있다.

지난해 9월 출범, 태재대학 설립을 추진 중인 ‘태재대학 설립준비위원회’는 염재호 전 고려대 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용학 전 연세대 총장, 김도연 전 포스텍 총장, 구자문 전 선문대 부총장 등이 이사로 참여한다.

<미네르바 스쿨.. ‘캠퍼스 없는 대학’ ‘미래 대학’>
태재대학이 벤치마킹한 미네르바 스쿨은 미국의 대학 컨소시엄인 KGI에 인가된 공식대학으로 스타트업처럼 벤처자본의 투자를 받아 설립됐다. 인터넷기업을 운영하던 벤처창업가 벤 넬슨이 제안하고, 하버드대 사회과학대학장을 지낸 스티븐 코슬린,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과학정책자문위원을 맡았던 비키 챈들러가 참여했다. 2011년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업체인 벤치마크가 2500만 달러(약 290억원)를 투입해 4년제 학석사 학위과정인 ‘미네르바 스쿨’이 탄생했다. 벤치마크는 이베이와 트위터에 투자했던 회사다. 미국 언론이 이 학교를 ‘스타트업 대학’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미네르바’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 속 ‘지혜의 여신’에서 따왔다. 개교 준비과정을 거쳐 2014년 첫 입학생 28명을 받았다.

설립자인 벤 넬슨은 온라인 사진 인쇄 업체인 스냅피시에서 10년 동안 몸담으면서 최고경영자(CEO)를 지낸 벤처기업가이기도 하다. 벤처기업을 경영하며 쌓은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20여 년 전 대학시절부터 구상해온 혁신 교육을 미네르바 스쿨에 쏟았다. 

미네르바 스쿨은 캠퍼스 없이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대신 학생들은 4년간 전 세계 7개 도시에 머무르며 토론식 온라인 수업을 수강한다. 연구실도 강의실도 도서관도 없는 미네르바 스쿨의 유일한 오프라인 건물은 기숙사다. 학생들은 전 세계 7개 도시에 퍼져 있는 기숙사를 3~6개월마다 옮겨 다니며 온라인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온라인 강의지만 일방적인 강의나 녹화된 강의를 트는 방식은 아니다. 강의는 실시간 토론식 세미나 형태로 진행된다. 온라인으로 얼굴을 마주하고 의견을 주고받는다. 

미네르바 스쿨은 ‘능동적 학습’을 강조한다. 기존 대학에서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데만 초점을 맞춘 강의방식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모든 강의는 전부 인원을 20명 이하로 제한해 소규모 토론식 세미나 형태로 진행된다. 

미네르바 스쿨은 구글 애플 아마존 등 글로벌 IT기업에서 인턴십 경력을 쌓는 등 이론과 실습을 함께 교육해 전 세계 학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매년 아이비리그 대학보다도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화제를 모은다. 지난해 신입생 200명을 뽑는 데 180개국에서 2만5000명 이상의 학생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지만 졸업생들이 구글 애플 등에 입사하거나 창업에 성공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