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최하고 경희대학교와 경희의료원이 주관한 A.I.D.D. 2021에서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수진(빅데이터·AI센터 노건태 센터장,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천지영, 보건행정학과 허재헌)과 KDB생명 이성만 IT팀장, 지앤지병원연구소 이관수 연구원으로 구성된 팀(팀명: 친절한분석팀)이 우수상(전체 3등)을 수상했다고 10일 전했다.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으로 구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당뇨병 발생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AI 모델링 챌린지로, 서면평가를 통해 40개의 팀이 선발되었으며 3일간의 예선과 3일간의 본선을 거쳐 최종 순위가 확정되었다.

서울사이버대 교수진이 포함된 친절한분석팀은 당뇨병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반의 알고리즘들을 사용하여 각자 개별 모델의 성능을 높이고, 대회 종료 직전에는 앙상블 시도를 통해 성능을 높이는 전략으로 대회에 참가하였다. 당뇨병 데이터라는 전문 분야를 이해하기 위해 허재헌 보건행정학과 교수는 여러 문헌을 분석하여 당뇨병 예측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데이터 엔지니어링을 천지영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교수와 함께 진행하였고, 노건태 빅데이터·AI센터 센터장(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교수)은 이성만 IT 팀장, 이관수 연구원과 함께 부스팅 계열의 머신러닝 알고리즘, CNN과 같은 딥러닝 알고리즘들을 사용한 당뇨병 예측 AI 모델을 개발하였다. 도메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와 데이터 분석 전문가, 그리고 AI 개발자가 만나 협업을 통해 진행된 본 당뇨병 예측 AI 모델링 챌린지 대회를 통해 서울사이버대학교는 AI와 융합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역량을 확인하였고, 빅데이터·AI센터,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그리고 보건행정학과가 융합하여 얻어낸 우수한 성과를 시작으로 AI와 다양한 학문 분야와의 융합을 추구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급속도로 증가하는 다양한 데이터 수집·처리·분석·활용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사회적 요구에 맞추어 개설된 학과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국가·기업·개인 등의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최신 IT 기술의 이론 및 실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무한 기술 경쟁 속에서 급변하는 산업 현장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기술 및 국가공인 자격증 취득과 대학원 진학을 독려하는 등 미래 빅데이터 및 정보보호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본교 재학생, 휴학생, 졸업생뿐만 아니라 예비 신·편입생까지 참여 가능한 '빅데이터·인공지능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본교 교육 서비스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관점에서의 아이디어를 학과 및 전공 무관으로 12월 19일까지 접수하고 있으며, 시상식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홈페이지(security.iscu.ac.kr)의 팝업 및 학과소식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학교 노건태 교수(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학과장)는 데이터의 홍수 속에서 빅데이터 기술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는 이런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빅데이터와 정보보호 인재 양성을 위한 최고의 교육을 선보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더욱 뛰어난 교육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나갈 인재 육성에 주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에서 지금까지 원격대학, 사이버대를 평가한 세 차례 공식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명실공히 최고의 사이버대학교인 서울사이버대는 언택트 시대 최적화된 독보적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신·편입생이 등록한 서울사이버대학교는(2021년 정보공시 기준) 교육부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성인학습자 역량강화를 위한 ON-FLEX 기반의 교육 모델 구축, 빅데이터 플랫폼과 특성화 사업 인프라 구축, 국방융합학부 설치 등 특성화 프로그램의 구축을 바탕으로 지원사업에 선정, 양질의 원격교육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12월 1일(수)부터 시작된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강인, www.iscu.ac.kr) 2022학년도 신·편입생 모집학과는 금년에 신설된 통합건강관리전공, 회화·공예전공, 국방기술전공 등을 비롯하여,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9개 단과대학(학부) 41개 학과(전공)에서 모집한다. ▲ 공과대학 -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 사회과학대학 - 보건행정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안전관리학과 ▲ 사회복지대학 -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 심리·상담대학 -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 융합경영대학 -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 디자인대학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 ▲ 문화예술대학 -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 ▲ 미래융합인재학부 - 국제협력·북한전공, AI·소프트웨어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 1인방송전공, 통합건강관리전공(신설), 회화·공예전공(신설) ▲ 국방융합학부(신설학부) - 국방관리전공, 국방기술전공(신설)이다. 입학 관련 자세한 내용 확인과 지원서 작성은 서울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apply.iscu.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 시상식에서 친절한 분석팀이 모델링 개요를 발표하는 모습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 시상식에서 친절한 분석팀이 모델링 개요를 발표하는 모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