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학문 27개 강의.. 상위대학 대부분 참가

[베리타스알파=김대식 기자] 이르면 오는 9월부터 대학생은 물론 일반인들도 국내 상위권 대학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을 전망이다.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염두에 둔 학생이라면 강의를 수강해 진로선택 및 학업계획 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 KAIST, 포스텍,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이화여대, 경희대, 부산대 등 10개교가 경영학, 경제학, 국문학, 동양학 디지털미디어, 법학, 사회학, 정보사회학, 행정학, 한문학, 건축학, 물리학, 생명과학, 화학, 전자전기공학, 전산학, 천문우주학, 융복합, 교양 등 21개 분야의 강의를 27개 개설할 예정이다. 이수시 대학명의의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이며, 고려대 이화여대는 자교생에게 정규 학점으로 인정하고 한양대도 서울권역 학점교류 e-러닝 과목으로 채택해 학점을 인정할 방침이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대학의 우수한 강좌를 인터넷을 통해 일반 국민에게 공개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인 한국형 무크(K-MOOC, 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에 참여할 10개 대학과 27개 강좌를 발표했다.

 

인문/사회계열에서는 총 12개 과목이 개설된다. 12개 과목 중 3개과목이 경영학 분야다. 조영복 부산대 교수가 ‘사회적 기업’, 김진우 연세대 교수가 ‘서비스디자인’, 김종우 한양대 교수가 ‘경영데이터마이닝’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경영학을 제외하면 각각 1개 분야의 강의다. 경제학은 미시경제학의 대가인 이준구 명예교수의 ‘경제학 들어가기’가 개설된다. 국문학은 저명한 문학평론가인 정명교(필명 정과리) 연세대 교수의 ‘문학이란 무엇인가’가 개설된다. 동양학은 신정근 성균관대 교수가 ‘논어’를, 디지털미디어 분야는 류철균 이화여대 교수가 ‘영화 스토리텔링 이해’의 수업을 맡을 예정이다. 법학에서는 명순구 고려대 교수가 ‘민법학 입문을 강의할 예정이다. 사회학에서는 함인희 이화여대 교수가 ‘인간행위와 구조’를, 정보사회학에서는 윤영민 한양대 교수가 ‘정보사회학 입문’을 강의할 예정이다. 행정학분야는 김정수 한양대 교수가 ‘정책학개론’을, 한문학분야는 심경호 고려대 교수가 ‘한자 한문과 한국의 고서’를 강의할 예정이다.

대입에서 인문/자연 모두에게 문호를 여는 건축학 분야에서는 2개의 강의가 열린다. 임석재 이화여대 교수가 ‘건축으로 읽는 사회문화사’, 서현 한양대 교수가 ‘건축공간론’을 강의할 예정이다.

자연계열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천문우주학, 전산학, 전자전기공학, 기계공학 등 자연과학과 공학 강좌가 개설될 예정이다. 기계공학분야는 KAIST와 포스텍이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KAIST의 경우 해외 무크 중 하나인 코세라(Coursera)에 강의를 개설해 1만5000명의 수강자에게 ‘음향학’ 강좌를 제공한 경험이 있는 김양한 교수가 ‘동역학’을 강의할 예정이다. 박성진 포스텍 교수는 ‘기계공학개론:연속체 역학과 유한요소해석’을 개설할 계획이다.

자연과학분야에서는 물리학2개, 생명과학과 화학 각 1개과목이 개설된다. 물리학에서는 고려대와 이화여대가 강의를 연다. 이종필 고려대 교수는 ‘일반상대성이론 특강’을, 김찬주 이화여대 교수는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을 강의할 예정이다. 생명과학에서는 김희수 부산대 교수가 ‘생명의 프린키피아’를, 화학에서는 김희준 서울대 교수가 ‘우주와 생명’을 전담한다.

전자전기공학은 조준호 포스텍 입학처장이 ‘디지털 통신 시스템 : 변복조와 전력 스펙트럼’을 강의할 예정이다. 전산학은 KAIST 김기응 교수 외에 다수의 교수가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을 강의할 예정이다. 천문우주학 분야는 손영종 연세대 교수가 ‘우주의 이해’라는 강의를 제공한다.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융복합 분야는 고려대와 성균관대가 강의를 개설한다. 고려대는 양자역학의 석학인 김대만 교수가 ‘Quantum Mechanics For IT/NT/BT’강의를 맡는다. 양자역학의 개념과 IT/NT/BT 분야의 다학제적 학습을 위한 물리/화학적 기초 지식을 제공할 계획이다. 성균관대는 박영택 교수가 ‘창의적 발상’을 강의할 예정이다.

경희대는 교양분야에서만 2개의 강의를 개설한다. 유정완 교수가 ‘우리가 사는 세계 : 호모 에티쿠스’를, 김현 교수가 ‘글로벌시민교육, 지구공동사회의 시민으로 살기’ 강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반기에 제공되는 한국형 무크(K-MOOC) 서비스는 한국어로 강좌가 진행되며 영어로 자막이 제공된다. 직장인, 대학생 등 관심이 있는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접속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이수증도 발급한다. 현재 대학에 개설돼 있거나 개설 예정인 정규교과 강좌이기 때문에 대학이 정하는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대학 명의의 이수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대학에서는 무크를 활용해 학습자료를 사전에 온라인으로 학습하고 실제 수업시간에는 토론/문제해결 학습 등으로 진행하는 등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고려대, 이화여대는 개발한 무크 강좌를 플립드 러닝 수업 방식의 학내 정규교과로 개설해 자교생에게 학점으로 인정할 계획이다. 한양대는 서울 권역 학점교류 e-러닝 과목으로 채택해 대학 간 학점인정과정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최종 선정된 10개 대학은 향후 3년간 지속적인 정부지원을 통해 우수강좌를 추가로 개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을 대표하는 강좌를 2개 이상 개발해 운영할 수 있도록 대학 당 1억원씩 총 10억원을 지원한다. 지원비에는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쌍방향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질의/응답, 토론, 과제 관리 등 강좌운영을 지원할 조교 등의 인건비가 포함돼 있다. 정부지원금 외에 소요되는 비용은 선정대학이 자체적으로 부담해야 하며 약 20억원 규모다.

선정한 대학 및 강좌외에 기존 KOCW(Korea Open Course Ware, 고등교육 학습자료 공동 활용 서비스) 강의 중 내용이 우수하고 활용도가 높은 약 10개 강의를 K-MOOC 강좌로 변환 개발하여 탑재할 예정이다. 선정결과와 중복여부, 활용도 등을 검토해 별도 선장할 계획이며, 변환개발과 강좌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강좌당 2500만원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형 무크 참여대학 선정에는 전국 48개 대학이 참가해 4.8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올해 3월 시범상업을 공고한 후 지난 3일 공고를 마감한 후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별도 선정평가위원회가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서면 및 대면으로 평가한 후 최종 10개교를 선정했다. 평가지표는 기본여건, 콘텐츠 개발 계획, 강좌 운영 계획 등 3개영역에서 13개 지표였다.

공모에서 서울대학교는 학문의 깊이 있는 연구를 위해 무크를 접목해 대학교육의 혁신을 선도할 뜻을 밝혔다. KAIST는 받았던 국가적 지원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적극적인 참여의지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연세대는 무크 전담조직인 OSE(Open & Smart Education Center)를 교수학습지원, 도서관, 전산원 기능을 통합해 구성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에 참여를 희망한 대학들의 높은 관심과 열기는 향후 한국형 무크(MOOC)의 성공적인 출범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2015 K-MOOC 개발 예정 강좌
분야 대학명 과목명 교수명
경영학 부산 사회적 기업 조영복
연세 서비스디자인 김진우
한양 경영데이터마이닝 김종우
경제학 서울 경제학 들어가기 이준구
국문학 연세 문학이란 무엇인가 정명교
동양학 성균관 논 어 신정근
디지털미디어 이화여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류철균
법학 고려 민법학 입문 명순구
사회학 이화여 인간행위와 사회구조 함인희
정보사회학 한양 정보사회학 입문 윤영민
행정학 한양 정책학개론 김정수
한문학 고려 한자 한문과 한국의 고서 심경호
건축학 이화여 건축으로 읽는 사회문화사 임석재
한양 건축공간론 서 현
기계공학 포스텍 기계공학개론
: 연속체 역학과 유한요소해석
박성진
KAIST 동역학 김양한
물리학 고려 일반상대성이론 특강 이종필
이화여 현대물리학과 인간사고의 변혁 김찬주
생명과학 부산 생명의 프린키피아 김희수
자연과학(화학) 서울 우주와 생명 김희준
전자전기공학 포스텍 디지털 통신 시스템
:변복조와 전력 스펙트럼
조준호
전산학 KAIST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김기응 외
천문우주학 연세 우주의 이해 손영종
융복합 고려 Quantum Mechanics For IT/NT/BT 김대만
성균관 창의적 발상 박영택
융합교양 경희 우리가 사는 세계 : 호모 에티쿠스 유정완
세계시민교양 경희 글로벌시민교육,
지구공동사회의 시민으로 살기
김 현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