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부활전 ‘진단평가 신뢰성 낮춘 자충수’ 반박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인하대 성신여대 등을 포함한 기본역량진단 탈락 52개교의 후폭풍은 법적공방으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3일 교육부가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를 최종확정하자 탈락 52개교는 공동 행정소송 등 강경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였다. 52개교 총장들은 최종결과 발표 직후 화상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한 데 이어 인하대 성신여대 등은 대학 개별로도 입장문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최종결과에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는 패자부활전을 검토하겠다고 나섰지만 대학들의 강경대응이 수그러들지는 미지수다. 진단평가 과정상 납득가지 않는 부분이 상당한 데다 진단평가에 따라 당장의 2022수시모집을 비롯한 재정지원에 비상이 걸렸기 때문이다.

교육부의 예정에 없었던 ‘패자부활전’ 제안은 오히려 올해 진단평가의 신뢰성을 스스로 낮추는 자충수가 된 것으로 보인다. 패자부활 검토 사유부터 궁색해 보인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한 대학 구제 차원’을 내세웠지만 이미 올해 3주기 평가는 평가 설계 당시부터 코로나19가 고려됐다는 게 일반적 시각이다. 실제 교육부는 올해 평가를 통해 현 정부가 실패한 것으로 확인된 대학정원 구조조정을 목표로 했다는 점에서, 탈락대학에게 3년간 패자부활 등의 기회를 부여하지 않을 계획이었다. 한 교육전문가는 “교육부가 올해 평가를 통해 정원감축을 손보려고 했지만, 대학들의 이례적인 반발에 의해 패자부활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패자부활 카드를 꺼냈다는 것 자체가 올해 평가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 있음을 시인한 것과 같다”고 평가했다.

가결과부터 교육부의 발표에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있는 인하대와 성신여대는 입장서와 보도자료를 통해 최종결과를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하대는 입장서를 통해 법적수단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하대의 경우 동일한 교육품질 지표를 가진 ACE+사업 수행에서는 우수 평가를 받았지만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인하대는 소수 평가위원들에 의한 부실한 정성평가를 비롯, 현장평가 등이 생략된 탁상행정, 깜깜이 이의신청 절차 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것으로 보인다. 성신여대 역시 최종 미선정 결과에 대해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성신여대는 2020년 실시된 ‘대학기관평가인증 모니터링’에서 교수 개발, 학생학습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현황 및 프로그램 운영성과 항목에서 모범 사례라는 평을 받을 만큼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나, 불과 몇 개월 만에 유사 지표에 대한 상반된 평가를 받았다.

이날 공개된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결과는 이변 없이 가결과와 동일했다. 전문가들은 논란이 된 평가항목이 정량평가 항목이 아닌 정성평가 항목이라는 점에서, 평가의 신뢰성 유지를 위해 결정 번복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이의신청의 경우 탈락 52개교 중 47개교가 이의신청을 제기했지만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올해 진단평가에는 2022학년 재정지원제한대학 18개교(강원관광대 경주대 고구려대 광양보건대 금강대 대구예술대 대덕대 신경대 영남외대 웅지세무대 제주국제대 한국국제대 한려대)를 비롯한 미참여 대학 16개교까지 총 34개교가 진단에서 배제됐다. 재정지원제한대학의 경우 국가장학금을 비롯한 학자금 대출에 제한을 받는다. 물론 기본역량진단 탈락대학들의 경우 국가장학금 지급을 비롯한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진단평가 탈락이라는 결과가 ‘부실대학’이라는 꼬리표로 붙어 곧 실시된 2022수시모집에서 대학 선호도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 교육전문가는 “평가 제외 대학 34개교(재정지원제한대학 18개교/미참여16개교)를 비롯한 기본역량진단 탈락 52개교(가결과 기준)는 사실상 부실대학으로 꼽힌 셈”이라며 “대학들이 최종결과에서도 탈락한 대학들이 강경한 대응을 통해 결과를 뒤집겠다고 밝혔지만, 진단결과가 2022수시지원을 앞두고 공개되면서 법적공방이 이뤄지더라도 올해 대입은 대학 선호도가 하락한 상태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가 이변 없이 최종결과로 이어졌다. 8월17일 가결과에서 미선정된 대학 52개교 중 47개교가 이의신청을 했지만 모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교육부가 패자부활전을 제시했지만 일부 대학들은 패자부활전 참가 대신 법적조치를 통한 이의제기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최종결과 발표 이후, 가결과부터 평가에 대해 강력하게 반박했던 인하대와 성신여대 등은 결과를 수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최종결과에서도 기본역량진단에 탈락한 52개교가 공동 행정소송을 비롯한 강경대응을 할 것으로 나타났다. 52개교 총장들은 최종결과 발표 직후 화상회의를 통해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탈락 52개교, 공동 행정소송 등 ‘강경대응’ 예고.. 법적공방 가시화>
최종결과 발표와 함께 교육부는 탈락대학들을 대상으로 패자부활전을 검토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대학들은 공동 행정소송 등을 통해서라도 결과를 뒤집겠다는 입장이다. 탈락대학 52개교 총장들은 교육부가 일반재정지원 대학 최종 결과를 발표하자 화상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 2주기(2019~2021) 기본역량진단에서 탈락대학 중 ‘역량강화대학’을 추가로 선정하는 패자부활전을 실시한 바 있다. 다만 올해 실시된 3주기의 경우 기존에 패자부활전과 관련된 내용이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은 탈락대학들을 달래주기 위한 급히 꺼내든 카드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반면 대학들은 교육부가 제시한 패자부활전 대안을 받지 않고 교육부의 평가결과를 정면으로 반박하는 방향으로 노선을 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탈락대학들은 최종발표에 앞서 일반재정지원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줄 것을 요구하는 건의문을 대학구조개혁심의위원회에 제출한 뒤 항의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총장단은 건의문에서 “대학 평가 기준 중 교육과정과 같이 평가위원의 주관이 개입할 수 있는 정성 항목을 줄이거나 객관화해 달라. 대학의 특수성과 자율성을 버린 채 불투명한 평가 과정과 불공정한 평가지표 배분을 개선하라”며 “진단보고서로 우열을 가리고 근소한 차이로 ‘선정-미선정’이라는 이분법적인 처분을 내려 재정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평가의 공정성 면에서 큰 문제가 있다. 일정한 자격 요건을 갖춰 평가에 참여한 대학에 대해 평가 결과에 따라 차등 지원해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미 대학별로 입장문과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교육부의 평가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 공개되고 있다. 인하대의 경우 법적수단을 포함한 모든 활동을 통해 결과를 뒤집겠다는 입장을 담은 입장서를 밝혔다. 조명우 인하대 총장은 입장서를 통해 “ACE+사업 등 각종 교육부 사업선정과 평가에서 검증된 우수한 교육수준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한 기본역량진단 결과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한다. 평가에서는 선정에서 제외하는 일관성 없는 평가 결과, 소수 평가 위원들에 의한 부실한 정성평가, 교육 현실을 평가하기 위한 현장평가 등이 생략된 탁상행정, 깜깜이 이의신청 절차 등 평가 지상주의에 함몰된 결과 ‘대학 교육의 기본역랑 진단’이라는 당초의 목표를 망각해버린 교육부의 이번 조치는 우리나라 고등교육을 후퇴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비상식적인 평가 결과는 인하대의 우수한 교육 수준을 기반으로 한 교육수출 사업 등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할 가능성과 함께 인하대가 구축해온 명문사학으로서의 명예에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입혔다. 이에 인하대는 법적 수단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활동을 통하여 지난 70년간 쌓아 올린 대학의 명예를 다시 바로 세우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성신여대 역시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성신여대는 가결과 발표 이후 평가지표 중 납득하기 어려운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지표 ▲취/창업 지원 지표에 대해 이의신청했다. 성신여대는 2020년 ‘대학기관평가인증 모니터링’에서 교수 개발과 학생학습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현황 및 프로그램 운영성과 항목에 대해 모범 사례라는 평을 받을 만큼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나, 불과 몇 개월 만에 유사 지표에 대한 상반된 평가를 받았다는 입장이다. 교육부의 획일화된 평가 방식뿐만 아니라 이의신청 과정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번 일반재정지원 대학 미선정에 따라 재정지원의 한계, 대학의 이미지 실추 등 대학은 장기적으로 큰 피해를 입은 반면, 이의신청은 상당히 제한적인 범위로 진행되어 이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는 의견이다. 실제 교육부는 가결과 발표 시, 지표별 세부적 산출 근거나 위원별 진단 결과에 대한 요구를 이의신청 범위에서 제외했으며, 탈락대학들은 이의신청 결과에 대한 산출 근거와 배경 또한 공유 받지 못한 실정이다. 성신여대 양보경 총장은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교육환경에서 대학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평가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건 학생들”이라며 “실추된 명예 회복을 위해 구성원 의견을 수렴하여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교육부 패자부활 검토.. 지역할당제 ‘이미 공지한 내용’, 각종 정부재정지원사업 ‘평가 목적 다르다’
교육부는 추후 대학의 강점과 약점을 구체적으로 담은 대학별 진단 분석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 대학들과의 평가결과에 쓰일 자료로 여겨진다. 올해 평가에 대해 교육부 신익현 고등교육정책관은 “학생들에게 교육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제대로 들여다볼 수 있는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지표가 이 평가의 핵심 지표”라면서 “특정 한두 개 지표에 따라 당락이 좌우됐다고 하긴 어렵다. 미선정 대학은 전체적으로 다소 (선정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패자부활전의 배경으로 ‘코로나19’를 들었다. 교육부 최은옥 고등교육정책실장은 “현장에서는 코로나19와 학생 수 급감으로 재정지원 중단이 너무 가혹하다는 지적이 있고, 미선정 대학이 부실대학은 아닌데 낙인이 찍힌다는 점에 염려하고 있다”며 “협의기구 논의를 통해 3년간 (재정지원) 중단이 아니라 중간에 명예회복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필요한지 협의기구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정량점수가 매우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정량적 정성지표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미선정된 대학들이 정량적 정성진단 방식에 문제를 제기한 것에 대해서 교육부는 “정량적 정성평가는 교육과정, 학생 지원 등 정량진단만으로는 판단이 어려운 분야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와 근거를 기반으로 270명의 진단위원들이 진단했다. 진단위원들은 대학에서 제출한 자체진단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기반해 3년간 구체적인 실적을 중심으로, 증빙자료를 검토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 평정했다. 대학별 90분씩 온라인 비대면 방식의 질의응답을 통해 대학이 제출한 자료와 관련된 사항을 확인했다”고 답변했다.

올해 평가에서 확대된 지역할당제에 따라 상대적으로 우수한 수도권 대학이 역차별 받았다는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지역할당제가 확대된 이유에 대해서만 언급했다. 교육부는 “권역별 선정방식은 권역별 상생 발전 및 지방대학 육성을 위해 2018년 진단에서 도입되었으며, 2018년에는 권역별 선정과 전국 선정 비중을 5:1(권역별 선정 약 83.3%)로 결정/적용했다. 2021년 진단 기본계획 수립 시, 지방 동반성장, 균형 발전 취지를 고려하여 권역과 전국 선정 비중을 9:1(권역별 선정 90%)로 확대했으며, 2019년 8월 기본계획 시안을 통해 안내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2019년 12월 최종 확정한 내용이다”라고 밝혔다.

두뇌한국(BK)21, 대학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ACE+) 등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수행하는 등 역량 있는 대학이 미선정된 논란에 대해서는 “기본역량진단과 다른 재정지원사업 평가는 목적/내용/대상기간 등에 차이가 있어,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 어렵다. 대학 기본역량 진단은 각 대학이 양질의 학부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최근 3년간 추진실적 및 성과 등을 중심으로 진단하며, 재정지원사업은 성격에 따라 특수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학별 사업계획을 평가한다”는 설명이다.

<탈락대학, 부실대학 꼬리표에 2022수시모집 직격탄 예상>
탈락대학들이 진단평가를 뒤집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13년째 이어진 등록금 동결,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19 영향에 재정지원 중단까지 이어진다면 재정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재정지원제한대학 18개교와 달리 국가장학금 지급을 비롯한 학자금 대출은 받을 수 있지만, 진단평가 탈락은 부실대학이라는 꼬리표가 생긴다는 점에서 대학 선호도 하락으로 이어져 악순환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아지기도 했다. 국가장학금/학자금대출과 관련이 없다는 내용은 대학을 비롯해 교육부도 설명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수요자 입장에서 해당 대학을 지원하기 꺼려지도록 만든 결과는 동일하기 때문이다.

탈락대학들은 당장 2022수시모집에 비상이 걸렸다. 가결과가 8월 중순, 최종결과가 9월 초 공개되면서, 대학들이 법정공방을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진단평가 탈락대학’이라는 꼬리표를 붙이고 신입생을 모집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한 교육전문가는 “탈락대학 52개교는 결국 부실대학이라는 색안경이 쓰인 상태로 올해 수시모집을 실시하게 됐다. 이미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수도권 대학 집중화 등 대학들은 신입생 유치를 위한 방편을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탈락대학들은 비상이 걸린 셈”이라며 “진단결과에 의문을 갖고 있는 수요자라 하더라도 쉽게 탈락대학들을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이며, 수요자들의 탈락대학들에 대한 선호도 감소는 당연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대학 등록금은 2009년부터 사실상 동결을 유지하고 있다. 정부는 2009년부터 ‘반값 등록금 정책’을 시행, 해당 정책으로 인해 등록금이 동결 또는 인하돼 왔는데, 2018년 기준 4년제 사립대 수입 가운데 등록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56.8%에 이르고 있어 대학들이 재정적으로 취약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반값 등록금’은 학생들의 실질 등록금 부담을 절반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시행되고 있는 교육부 정책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소득수준과 연계한 국가장학금 제도를 도입, 등록금을 인상하면 정부의 재정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식으로 등록금 동결을 강행했다. 상당수 대학이 2009년부터 등록금을 동결한 실질적인 이유다. 2019년 11월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이하 사총협)는 한 차례 결의문을 통해 2020학년 법정인상률 범위 내에서 등록금 자율 책정권을 행사하겠다며 등록금 인상을 결의했지만, 교육부는 등록금과 관련해 정보공시 상 평균등록금을 전년 대비 인하/동결한 대학에게만 국가장학금Ⅱ 지원이 진행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사실상 등록금 인상을 거절했다고 볼 수 있다.

학령인구의 경우 2019학년 입시 이래 2년간 학생 수가 13만2711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학년의 경우 2020학년 대비 6만3666명이 감소했다. 학령인구의 급격한 감소가 대입 합격선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교적 수도권대학에 비해 떨어지는 지방대학들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영향이 입시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9개 지방거점국립대(지거국) 중 6개교(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제주대 충북대)의 44개학과는 정시지원자 전원이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부산대 생물교육과의 경우 모집인원과 최종충원인원을 더한 숫자가 지원자 수와 동일하다. 정시 8명모집에 22명이 지원했는데 최종추가합격번호가 14번으로, 지원자 전원이 합격한 셈이다. 9개지거국 2021학년 70%컷 백분위 합격선은 전년 76.3점보다 6.2점 하락한 70.1점이었다. 지방대학 중에서도 경쟁력이 있다고 여겨지는 지거국조차 학령인구 감소 영향을 크게 받은 셈이다.

코로나19 영향 역시 대학들의 재정상황을 악화시켰다. 코로나19사태 이후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 진행을 위한 인프라구축과 방역관리 등에 힘을 쏟은 것은 물론, 온라인 강의에 의해 하락한 강의질에 등록금 반환도 부담했다. 대교협이 공개한 ‘대학 수입 결손액 및 추가 부담액 내역’에 따르면, 전국 4년제 사립대의 최근 결손액은 2조1660억원에 이른다. 2011년 대비 2019년 등록금/수강료 수입 결손액은 명목등록금 액수만 5612억원이며, 물가를 반영할 경우 1조6702억원에 달한다. 입학금 폐지에 따른 결손액 역시 지난해 한 해만 973억원 규모로, 교내 장학금 추가 부담액 역시 2010년 1조1074억원에서 2019년 1조5059억원으로 3985억원 증가했다.

<최종결과 52개교 탈락.. 가결과 이의신청 218건 모두 기각>
2021 대학기본역량진단 최종결과에서 285개교 중 52개교가 최종 탈락했다. 가결과와 동일한 결과다. 가결과 발표 이후 진행된 이의신청에서 가결과 탈락 52개교 중 47개교(일반25개교/전문대학22개교)가 총 218건의 이의신청을 제출했지만, 모두 기각됐다. 이의신청 대학 47개교 중 45개교는 지표별 진단결과에 대해 이의신청을 제출했고, 가결과 내용에 논란이 됐었던 ‘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사항이 가장 많았다. 대학별 제출한 이의신청에 대한 수용 여부는 이의신청처리소위원회, 대학진단관리위원회, 대학구조개혁위원회 등 3단계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교육부는 단계별로 모두 평정결과를 변경할 만한 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최종결과‘를 3일 공개했다.

교육부는 대학진단 통과(선정) 대학에만 일반재정지원을 배정할 예정이다. 교육부가 요구한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는 대학의 경우 3년 동안 재정지원을 제한하겠다는 의미다. 교육부 일반재정지원 예산은 올해 기준 총 1조1000억원에 달하며, 대학별로 연간 37억~48억원이 지원된다. 선정대학은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일반재정지원을 받고, 대학별 발전계획에 따라 자율 혁신을 비롯한 정원감축을 추진하게 된다. 내년 3월까지 여건 및 역량, 발전전략 등을 고려해 적정 규모화를 포함한 자율혁신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이후 적정 규모화 우수대학의 경우 일반재정지원 시 혜택을 제공받는다. 교육부는 해당 대학에 대해 유지충원율을 점검하고, 미충족 규모에 따라 정원감축을 차등 권고 및 미이행 시 일반재정지원 중단 등의 조치를 내릴 계획이다.

최종 선정대학은 일반대 161개교, 전문대학 124개교다. 지역별로는 일반대학은 수도권51개교 대구/경북/강원권19개교 부산/울산/경남권19개교 충청권27개교 호남/제주권20개교다. 선정대학은 가천대 가톨릭꽃동네대 가톨릭대 강남대 강릉원주대 강원대 건국대 건국대(글로컬) 건양대 경기대 경남대 경동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경성대 경운대 경일대 경희대 계명대 고려대 고려대(세종) 고신대 공주대 광운대 광주대 광주여대 국민대 금오공대 나사렛대 남부대 남서울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국대 동국대(경주) 동덕여대 동명대 동서대 동신대 동아대 동의대 루터대 명지대 목원대 목포가톨릭대 목포대 목포해양대 배재대 백석대 부경대 부산가톨릭대 부산대 부산외대 삼육대 상명대 서강대 서경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서울신학대 서울여대 서원대 선문대 성결대 성균관대 세명대 세종대 송원대 숙명여대 순천대 순천향대 숭실대 신라대 신한대 아주대 안동대 안양대 연세대 연세대(미래) 영남대 영산대 예수대 우석대 우송대 울산대 원광대 을지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천가톨릭대 인천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대 제주대 조선대 중부대 중앙대 차의과학대 창신대 창원대 청운대 청주대 초당대 충남대 충북대 포항공과대(포스텍) 한경대 한국교통대 한국기술교대 한국산기대 한국성서대 한국외대 한국체대 한국항공대 한국해양대 한남대 한동대 한라대 한림대 한밭대 한서대 한성대 한신대 한양대 한양대(ERICA) 호남대 호서대 호원대 홍익대다.

전문대학은 수도권33개교 대구/경북권15개교 부산/울산/경남권18개교 충청/강원권15개교 호남/제주권16개교다. 가톨릭상지대 강원도립대 거제대 경기과학기술대 경남도립거창대학 경남도립남해대학 경남정보대 경민대 경복대 경북도립대 경북보건대 경북전문대 경인여자대 계명문화대 광주보건대 구미대 군산간호대 군장대 김해대 농협대 대경대 대구과학대 대구보건대 대동대 대림대 대원대 대전과기대 대전보건대 동남보건대 동서울대 동양미래대 동원과기대 동원대 동의과학대 동주대 마산대 명지전문대학 목포과학대 문경대 배화여대 백석문화대 부산경상대 부산과학기술대 부산여자대 부천대 삼육보건대 서영대 서울여자간호대 서울예술대 서일대 서정대 선린대 수원여자대 순천제일대 신구대 신성대 아주자동차대학 안동과학대 안산대 여주대 연성대 연암공과대 연암대 영남이공대 영진전문대 오산대 용인예술과학대 우송정보대학 울산과학대 원광보건대 유한대 인덕대 인천재능대 인하공업전문대학 전남과학대 전북과학대 전주비전대 제주관광대 제주한라대 조선간호대 조선이공대 진주보건대 청강문화산업대 청암대 춘해보건대 충남도립대 충북도립대 충북보건과학대 충청대 포항대 한국관광대 한국복지대 한국승강기대 한국영상대 한림성심대 한양여자대 한영대다.

미선정 일반대학은 가야대 가톨릭관동대 군산대 극동대 김천대 대신대 동양대 부산장신대 상지대 성공회대 성신여대 세한대 수원대 용인대 위덕대 유원대 인하대 중원대 총신대 추계예술대 케이씨대 평택대 한세대 한일장신대 협성대의 25개교, 전문대학은 강동대 강릉영동대 경북과학대 계원예대 국제대 기동간호대 김포대 대구공업대 동강대 동아방송예술대 동아보건대 부산예대 성운대 세경대 송곡대 송호대 수성대 수원과학대 숭의여대 신안산대 장안대 전남도립대 전주기전대 창원문성대 한국골프대 혜전대 호산대의 27개교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