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8개교 모집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치위생분야는 치아 주변 질환을 예방하고 치석제거, 칫솔질과 치실의 사용 등 구강 관리법을 교육한다. 전문대 치위생과에서는 치과의사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 치아 스케일링, 손상된 치아/치주 치료, 칫솔질이나 치실의 사용 등 구강관리 이론과 실무능력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양성한다. 올해 전문대학 수시1차에서는 치위생과에서 53개교 3141명 규모로 모집한다. 

치과위생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부여하는 면허를 발급받아야 한다. 졸업 후 치과대학병원, 종합병원 치과, 보건소 구강보건실, 학교구강보건실, 건강보험관련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올해 수시1차에서 치위생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는 53개교로, 3141명 규모다. /사진=대구보건대 제공
올해 수시1차에서 치위생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는 53개교로, 3141명 규모다. /사진=대구보건대 제공

<수도권 8개교>
- 경복대 일반고/특성화고/특기자/대학자체 146명

경복대는 일반고121명 특성화고12명 특기자3명 대학자체10명을 모집한다. 특기자전형에 지원하려면 TOEIC 500점, JPT 500점, JLPT N3, HSK(HSKK) 4급 이상자여야 한다. 대학자체전형은 성인학습자/유경력자 지역배려자 사회배려자로 지원자격이 나뉜다. 지역배려자는 경복대와 관학협력이 된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해당 지역은 서울 강동구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도봉구 동대문구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중랑구, 경기 고양시 구리시 남양주시 연천군 의정부시 포천시다. 사회배려자는 국가보훈대상자 새터민 서해5도학생 다문화가정자녀 다자녀가정자녀와 현재 재직 중인 군인(군무원), 공무원, 소방관, 경찰관의 자녀가 지원할 수 있다.

모두 학생부80%+면접20%로 합산한다. 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을 반영하며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해당 반영교과목 성적을 학년, 학기 구분 없이 산출한다.

- 동남보건대 일반고/특성화고 56명
동남보건대는 일반고54명 특성화고2명을 모집한다.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3학년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 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출결은 학생부 작성 기준일까지의 사고(무단)결석일수를 반영한다.

- 서영대(파주캠) 일반고/특성화고 21명
서영대(파주캠)은 일반고18명 특성화고3명을 모집한다. 일반고전형은 일반계(인문계)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인문교육과정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신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전형은 특성화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전문(실업)교육과정 졸업(예정)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면접을 실시하지 않고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1~2학년 4학기 중 우수한 2개학기 전체 교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 수원과학대 일반고/특성화고 36명
수원과학대는 일반고34명 특성화고2명을 모집한다. 일반고전형은 일반(일반과정)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인문계열(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졸업(예정)자, 과고 외고 국제고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신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전형은 특성화(전문과정)고 졸업(예정)자, 전문계열(전문계 실업계 종합고 전문과정 등) 고교 졸업(예정)자,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모두 교과100% 전형이다. 1,2학년 중 최우수 1개학기를 100% 반영한다. 

- 수원여대 일반고/특성화고 60명
수원여대는 일반고36명 특성화고24명을 모집한다. 모두 교과100% 전형이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에서 최우수 2개학기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 신구대 일반고/특성화고 34명
신구대는 일반고29명 특성화고5명을 모집한다. 모두 교과80%+출결20%로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3학년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1,2학년 각50%로 합산한다. 

- 여주대 일반 78명
여주대는 일반전형으로 78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다.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에서 최우수 1개학기 전체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 한양여대 일반고/특성화고 30명
한양여대는 일반고27명 특성화고3명을 모집한다.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성적은 1학년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2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전 교과 등급을 활용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