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대학(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은 2021년 7월 31일(토), 임파워먼트(empowermen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비대면 상담과 윤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온라인 실시간 화상특강을 진행했다고 2일 전했다.

임파워먼트 프로그램은 재학생의 상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상담 현장실습과 체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올해로 8해째를 맞이하였다. 그 동안 본 프로그램은 재학생들에게 개인상담과 심리검사, 집단상담, 가족상담, 사이코드라마(psychodrama)와 무용치료 등의 실제 상담을 체험하거나 상담센터를 방문하는 등 오프라인상에서 직접 상담을 체험하게 하는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였다. 올해는 작년에 이어,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오프라인으로 직접 상담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대신하여, 온라인 실시간 화상시스템을 활용하여 특강 형식으로 상담을 간접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팬데믹 상황에서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상담분야에서도 비대면 상담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따라서 비대면 상담을 진행할 때에 상담자의 윤리가 강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시대적 필요에 따라서 청소년과 대학생 대상 비대면 상담을 진행할 때에 상담자가 알아야 할 윤리에 대해 특강을 개최하였다.
첫 번째 특강은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이영선교수의 <비대면 청소년상담과 윤리>라는 주제를, 두 번째 특강은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허자영교수의 <비대면 대학상담과 윤리>라는 주제를 강의하였으며 참여자는 서울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대학 내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재학생 200여 명이었다.

<비대면 청소년상담과 윤리>를 강의한 이영선교수는 청소년 대상으로 게시판, 채팅, 화상 등의 사이버 매체를 활용한 청소년상담 공공기관 등에서 실제 고려되었던 윤리적 이슈를 소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상담에서 비밀보호와 상담기록의 보관과 보존문제, 익명의 사이버상담에서 상담자의 정보 공개 처리문제, 사이버상담에 부적합한 내담자 개입 방안 등에 대해 강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비대면 대학상담과 윤리>를 강의한 허자영교수는 재직 중인 대학 내에서 구축한 매체상담 시스템을 소개하면서 미국에서 적용하는 HIPAA법안(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국내의 (사)한국상담심리학회 윤리강령에서 강조하는 내담자 정보 보호 관련 규정을 소개하였다. 특히, 비대면 상담의 접수면담(intake interview)에서부터 심리검사, 상담회기 진행, 상담종결, 추후상담에 이르기까지 상담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비대면 상담으로 진행할 때의 윤리적 이슈와 강조점 등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서울사이버대 김현진 교수(심리·상담대학 학장)는 “우리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교육과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본교의 ‘심리상담센터’와 ‘마음치유 콜’을 통해 재학생뿐만 아니라 대국민 대상의 전화 및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활용하여 비대면 상담의 체계를 고도화할 것이며, 비대면 상담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 우리 단과대학에서 진행한 프로그램이 재학생들의 온라인 상담역량과 윤리성을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하며 다짐과 포부를 이야기하였다.

서울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대학은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미래융합인재학부의 직업·진로상담전공과 연계),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가 있고, 본교 상담심리대학원과 연계되어 있다. 특히, 서울·분당·인천·대구·광주 심리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상담수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온라인대학 최초로 코로나19 감염병 대유행에 따른 대국민 전화상담서비스인 “마음치유 콜(02-944-5020)”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교육부에서 지금까지 원격대학을 평가한 세 차례 공식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명실공히 최고의 사이버대학인 서울사이버대는 언택트 시대 최적화된 독보적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2021년에는 교육부의 원격대학 첫 재정지원 사업인 '2021년 원격대학 교육혁신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최신 온라인 교육 수요 확대와 인프라 구축을 통해 양질의 원격교육 확산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서울사이버대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비대면 상담과 윤리' 화상 특강 진행
서울사이버대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비대면 상담과 윤리' 화상 특강 진행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