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경북 한일여고는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 간, 학생들의 학술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함께 공유하는 '2021 한일 학술제’를 개최했다고 19일 전했다. 

이번 행사는 'to the Higher(더 높이), full of Hope(희망 가득히), for Humanity(인류애를 위하여)’라는 주제에 대한 고민과 대안, 미래를 향한 학생들의 제안을 담고 있으며 한일여자고등학교가 주최하고 한일여고'학생자치회'가 주관하였다. 특히, 경북 김천은 이날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방역 지침이 다소 완화된 상태였지만, 마스크 착용, 발열 체크 및 손 소독, 거리두기 등 기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행사장을 학년별로 구역과 시간을 배분하여 진행하는 등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한 철저한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되었다. 

'한일 학술제’는 학생들이 수업, 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을 통해 연구한 다양한 학술연구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탐구 활동 등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함께 나누는 전시 및 체험, 발표 마당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날에는 금산홀에서 'English Speech Contest’ 결선 대회가 진행되었고, 한일 체육관에서는 '독도 사랑, 인권 존중, 평화·통일, 흡연 및 금연 예방, 친구 사랑, 성인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시사, 상식을 겨루는 퀴즈 대회가 진행되었다. 또한 '카프라’를 통해 수학 구조물을 구상하고 설계 및 시공하는 '수학 카프라 대회’가 치러졌고, 교실에서는 '글맛 백일장’을 통해 학생들의 문예 창작의 솜씨를 겨루기도 하였다.

학술제 둘째 날에는 각 교과, 동아리,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진학 탐구 활동 등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다양한 학술연구 결과물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체험 및 전시 부스가 운영되었다. 교과교실동과 본관, SPACE_11-30 특별 전시관 등 교정 곳곳은 주제 발표를 담은 포스터 논문, 전시 및 체험으로 가득 채워졌고 학생들은 자유롭게 관람 및 체험을 할 수 있었다. 

교과교실동 입구는 영어과의 '국제 교류 활동’ 소개로 시작되었으며, 한일여고와 국제교류를 맺고 있는 헝가리의 'Lonyay street school’에 대한 소개와 지난해 이루어진 헝가리 방문 교류, 2021년 온라인 교류 활동이 소개되었다. 각각의 강의실마다 1~3개의 발표 팀들이 각자의 연구 활동을 소개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실험, 참여 인증, 퀴즈 등으로 체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참가자에게는 간식 및 기념품 등이 선물로 주어져 체험장은 학생들의 진지한 논쟁, 토론 배틀, 웃음 소리로 가득 채워졌다. 
정산 아트홀(대강당)에서는 3학년 진로탐구 팀인 이채민 학생의 '건축 경제를 바탕으로 한 지역사회 탐구’주제발표 세미나를 시작으로 'English Hanil Vlog’ucc, '널스케입’동아리의 '심폐소생술’ucc 등 학생들의 영상 발표가 이어졌다. 또 1,2학년 'Husband’그룹사운드 라이브 공연과 'Heimish’댄스팀의 무대 공연은 학생들의 뜨거운 환호와 박수갈채를 받을 만큼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였다.

이번 학술제를 기획한 학생자치회장 전나연(3학년)은 "지난 2020년 1년 동안 학교의 크고 작은 행사가 모두 취소되어서 우리들의 생각을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자리가 늘 그리웠습니다. 2021 한일 학술제를 통해 그동안 쌓아왔던 우리의 생각을 함께 나눌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고, 친구들이 모두 즐겁게 학술제를 즐기는 모습에 보람이 가득합니다. 이번 학술제의 모토처럼 '더 높이, 희망 가득히, 인류애를 위하여’ 발전하는 한일 학생회가 되겠습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일여자고등학교 교장 이자명은 "우리 학교는 코로나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배움과 성장의 길을 힘차게 걸어 왔습니다. 이번 학술제는 그간의 과정과 결과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을 함께 공유하고 나누는 자리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의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함께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늘 도전하고 함께 고민하는 배움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라고 전했다.

경북 한일여고 ‘한일 학술제’ 개최
경북 한일여고 ‘한일 학술제’ 개최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