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 축소설은 사교육 희망사항'.. 사교육 주가상승, 시장 출렁

개선위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고, 혼란 일으킬 상황 전혀 고려 않는다"

[베리타스알파=조익수 기자] 2015 수능의 연이은 출제오류 논란으로 점화된 '수능 개선' 쟁점이 최근  'EBS 연계 축소 및 폐지설'로 번지면서 혼란을 키우고 있다. 도화선은 "EBS 연계 유연성"을 언급한 황우여 교육부장관의 발언. 황 장관의 발언은 곧장 사교육 주가를 끌어올리면서 대치동을 중심으로  EBS 연계 폐지 혹은 축소 가능성을 확대재생산하고 있다. EBS연계 폐지/축소설은 출제오류의 원인이 'EBS 교재 연계 70%'에 있어 당장 올해 치르는 2016 수능부터 영어를 중심으로 연계폐지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정작 수능개선을 위해 올해 발족한 수능개선위 관계자들은 "어불성설"이라고 일축하는 분위기다. 개선위 한 관계자는 "EBS 연계율 조정의 얘기도 있긴 하지만 그보다는 어떻게 연계할까에 집중, 가장 좋은 방법을 논의하고 있다"며 "갑작스러운 변화로 학교현장과 수험생들이 혼란을 느끼게 하는 건 전혀 고려되고 있지 않다"고 EBS 연계 유지 방침을 시사했다. 물론 이 관계자는 "현재로선 그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EBS 연계책과 관련한 회의에 참석한 한 교사는 "다양한 의견이 오갔을 뿐 결정된 건 없고, EBS 연계를 폐지하자는 얘기는 전혀 없었으며 어떻게 연계할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절대평가가 논의되고 있는 와중에 EBS 연계를 뒤집는 안을 내기엔 교육부의 부담이 큰 형편"이라고도 전했다. 업계에선 '일부 과목, 특히 영어에서의 EBS 연계 철회'까지 거론되고 있지만, 개선위 논의내용을 감안하면 연계율 조정은 일부 가능할지라도 EBS 연계에 대한 적어도 (영어 단 한 과목이라도) '즉각 철회' 방침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일부 사교육의 희망섞인 전망이 EBS 연계 축소설의 배경인 것처럼 보인다. 일각에서 마치 수능개선위 핑계를 대면서 영어폐지 운운하는 것은 오히려 음모에 가깝다. 공과에 대한 평가는 엇갈릴 수 있지만 EBS 연계의 원칙은 수험생의 혼란을 생각하면 올해 당장 손 댈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손 대서도 안 될 부분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연초 황우여 교육부장관의 "EBS 연계 유연성" 발언이 도화선이 되어 교육계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사실상 '교과서화'한 EBS 교재의 수능 연계율이 조정되거나 연계정책이 폐지될 가능성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벌써 출렁인다. 수능연계 발표직전인 2009년 12월 주당 25만원이던 메가스터디의 주가는 2014년 12월 주당 5만1500원까지 곤두박질쳤으나, 황 장관 발언 이후 꾸준히 올라 2월12일엔 주당 6만8000원을 기록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험생 최고 관심.. 'EBS 연계 유지 전망'>

"수능개선에 EBS 연계 철회는 고려하지 않는다." 개선위 관계자들은 연계축소설을 일축했다. 업계에서 떠돌고 있는 "EBS 교재 연계정책 일부(영어) 폐지" 논의는 아예 없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개선위 한 관계자는 "결정된 건 무엇 하나 없다"고 선을 분명히 그었다. "EBS 교재의 연계와 관련한 논의는 수능개선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출제 오류가 있고 하니 연계율이 높은 EBS 교재 문제가 떠오른 것이다. 영어의 경우 지문을 그대로 출제하는 것이 과연 교육적인 것이냐에 대한 논의가 있던 건 사실이다. 다만 연계를 할지 말지를 논의하진 않았다. 연계방식을 어떻게 하느냐로 논의되고 있다."

이 관계자는 '올해 당장 연계 폐지' 운운에 대해선 가능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확 바꾸긴 어렵다. 고3 아이들한테 올해 당장 연계 안 한다 했을 때 어떤 파장이 일겠느냐. EBS 연계율이 3년 예고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사항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학생들에게 모든 걸 법으로만 생각하라 할 수 없다. 그런 무리수는 두지 않는다. '예를 들어' 연계율을 현행 70%에서 50%로 낮추거나 다른 방식으로 출제하거나 하는 의견제시는 있을 수 있겠지만, 분명한 건 어떠한 방향이 정해지진 않았다는 사실이다. 기본 방향은 '가장 좋은 방향'이다. 논의에 참석하는 분들이 오픈 마인드로 브레인 스토밍을 하는 과정에서 일부 밖으로 흘러나간 얘기가 있어서 현장에 혼란을 일으키는 모양인데, 분명한 건 갑작스러운 변화로 현장 혼란을 느끼게 하는 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회의에 참석한 한 A교사 역시 업계에 떠도는 소문에 대해 "헛소문"이라 일축했다. A교사는 "연계율 폐지는커녕 감축까지도 예고 없이 바꾸긴 어려운 형편"이라며 개선위 상황을 전했다. "연계율이 너무 높으니 낮추자는 의견이 있기는 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바로 낮출 것이냐에 대해선 전체적으로 회의적인 분위기다. 장관께서 언급하신 바가 있다 하더라도 교육부가 이미 70% 연계하겠다고 2010년 3월25일에 발표, 2011학년부터 70%로 연계해온 상황이다. 고교현장에선 EBS 연계를 싫든 좋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데 아무런 예고 없이 당장 올해부터 바꾸기는 교육부 측에서도 매우 부담스러워 했다. EBS 연계율 조정이 대입 3년 예고제에 포함되는 건 아니지만 만약 조정이 생긴다면 역시 3년 예고로 가야 한다는 게 그쪽 분위기다."

참석자 B교사는 "의견 개진의 자리로 결정된 사항이 없었고, 논의는 EBS 연계를 하느냐 마느냐가 아닌, EBS 연계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로 흘렀다"고 전했다. "2011학년 수능에 시작된 EBS 연계는 당시 수능이 어렵게 출제되는 바람에 '연계한 게 뭐 있냐'는 식으로 여론이 팍팍해졌고, 바로 이듬해부터 이제는 논쟁이 된 '영어지문 그대로 활용' 등 직접연계가 되면서 쉬워졌다. 현재 문제는 수능기조다. 수능이 쉬운 기조로 유지되는 방향인데, EBS 연계를 안 할 방도가 없다. 절대평가 도입까지 논의되는 상황이라면 쉬운 수능은 유지될 수밖에 없다. 그러자면 EBS 연계는 유지될 것으로 본다."

A교사는 "수험생의 입장을 고려해도 연계는 유지될 것이고, 연계율이 높을수록 호응이 클 것"이라 봤다. "상위권이고 하위권이고 수험생 입장에선 시험범위가 줄어드는 게 좋을 수밖에 없다. 변별력이 떨어지는 물수능에 대한 반대의견도 분명 있지만, 당장 수험생 입장에선 EBS 연계를 통해 범위가 줄어든다는 인식 자체를 갖고 있는 게 사실이다."

<문제의 출발이자 본질.. 연계 아닌 출제오류 "뭘 또 바꾸나">

수능개선과 관련한 논의는 작년에 치른 2015학년 수능의 출제오류에서 불거졌다. 11월13일 치러진 2015 수능에서 출제오류 논란을 빚은 영어 25번이 복수정답 처리되고, 생명과학Ⅱ 8번 역시 출제오류로 결론 나면서 2015 수능은 2014에 연이은 출제오류와 해당 연도의 사상 첫 2문제 출제오류로 쓰디 쓴 오명을 뒤집어썼다. 수능 직후 11월20일에는 2014학년 세계지리 8번 문항이 해당 수능시행 이후 1년이 지나서야 전원 정답처리로 결정나면서, 당시 오답처리된 1만8884명의 절반에 가까운 9073명이 '한 등급 상승'의 결과를 받았다. 거센 항의가 휘몰아쳤고, 교육부는 교수 6명과 교사 1명으로 구성된 수능개선위원회의 출범을 발표했다. 이어 10일엔 현직 교사 7명을 포함, 21명으로 구성된 수능개선자문위원회가 출범했다.

수능개선위에 자문위까지 출범하며 '수능개선'은 올 교육계 화두다. 다만 '개선'일지 '개악'일지에 대한 우려도 공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94학년 도입된 수능의 역사는 정부가 바뀔 때마다 변화가 극심해 현장피로감이 극도에 달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수능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변화무쌍했다. 새 정부마다 대입의 가장 큰 축인 수능을 변화시키며 생색내기에 급급했다. ▲첫 도입된 94학년에 2회에 걸쳐 치르던 수능은 바로 이듬해 1회 시행으로 바뀌고 ▲97학년엔 200점 만점이 400점 만점으로 ▲99학년 사탐 과탐의 선택과목제 적용과 표준점수제 도입 ▲2001학년 제2외국어 2교시 선택과목 추가 ▲2004학년 문항별 배점을 정수로 변경 ▲2005학년 시험영역과 과목을 고르는 선택형 도입, 원점수가 아닌 표준점수와 등급 통보, 사탐과 과탐 중 하나만 선택 ▲2008학년 성적표에 등급만 표기 ▲2009학년 성적표에 등급과 표준점수 다시 표기 ▲2011학년 EBS교재 70%연계출제 ▲2012학년 영역별만점자 1% 목표출제 ▲2014학년 국수영 수준별 A/B선택형 수능 실시와 만점자 1% 목표 포기 ▲2015학년 영어의 A/B선택형 수능 폐지에 이른다. 정권이 바뀔 때마 제도는 통과의례처럼 바뀌었고, 동일 정권에서도 장관교체를 이유로 바뀌곤 하던 것이 우리나라 '국가시험' 수능의 현실이다.

때문에 수능개선에 대한 회의적 시각도 있는 형편이다. A대학 B입학처장은 "뭘 또 바꾸냐"며 "개선할 것 없고 출제나 오류나지 않게 잘 하면 될 일"이라고 한소리 전했다. C대학 D입학처장은 "매년 바뀌는 제도에 피로감이 극에 달한 교육현장에 수능개선이라는 미명 아래 판을 또 바꾼다는 건 현재 교육부나 개선위나 매우 부담스럽긴 마찬가지일 것"이라 의견을 냈다. E대학 F입학처장은 "개선위에 계신 위원들 모두 난감할 것"이라며 "개선위에서 한 게 뭐 있느냐 힐난이 있을지라도 최선의 개선은 큰 변화가 없는 것이어야 할 것"이라고 의견을 개진했다. G고교 H교사는 "현 상황에서 '개선'이라 하는 것은 단순히 EBS 교재 연계율의 조정이나 방식, 출제의 방식이나 난도 등 수능에 국한해 단편적으로 생각할 일이 아닌 문제"라며 "수능이 위주가 되는 정시뿐 아니라 대세가 된 수시와 수시에 적용되는 학생부의 기재방식 변화, 교육과정 개편 등 관련한 모든 분야가 조직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복잡하고 어려운 교육현장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현장의 의견은 다양하지만, 문제의 본질은 '출제오류'를 막는 일이다. 이번 수능개선의 출발은 출제오류의 문제에서 비롯했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EBS는 즉각 연계출제된 문항에는 오류가 없음을 밝혔다. 게다가 수능문제를 출제하는 건 EBS가 아닌 평가원이다. 수능 출제오류로 얼룩진 2014년 11월, 현장에선 수능의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사이에 암묵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내 식구 챙기기' 고리부터 끊어야 한다는 주장이 먼저 일었다. 수능문제를 출제하는 평가원의 출제위원 선정시스템에 자리하고 있는 유착을 없애고, 출제위원과 검토위원의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주장이다. 출제위원에게 1000만원의 수당이 지급되는 상황에서 용돈 챙겨주는 식으로 선발과정이 변질된 문제와 더 심각한 문제는 대부분 선후배 관계이다 보니 현실적으로 오류지적이 쉽지 않다는 것이다. 출제오류 파동이 일었던 지난해 11월,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지금껏 평가원 출제교수는 70%가 서울대 사대, 한국교원대 등 특정대학 출신이었다"며 "출제위원과 검토위원 선정시 대부분 출신학교들이 비슷한 경우가 많아 문제오류를 지적하거나 난이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기가 쉽지 않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효완 광운대 입시전담 초빙교수는 "출제위원은 한 번 초빙되면 계속 위촉되는 경우가 많아 타성에 빠질 수 있다"며 위원선정 과정의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출제위원과 검토위원의 초빙 대상도 바꿔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조효완 교수는 "출제위원 인력 풀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하며 "현행 교수가 출제한 문제를 교사가 검토하고 있는데, 체계를 교사가 출제하고 교수가 검토하는 방식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위촉되는 교사들의 풀이 적은 것 역시 문제로 언급된다. 한 관계자에 의하면 "평가원이 각 학교에 우수교사를 출제위원으로 요청해도 학교장 허락이 떨어지지 않아 실제로 위촉되는 교사는 10명 중 3~4명 꼴"이다. 이 관계자는 "출제위원으로 위촉되는 교사가 재직하고 있는 학교에도 인센티브를 주는 등의 제도를 마련, 많은 우수교사들이 출제위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배경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3월 대책발표 앞두고 EBS 연계율만 다시 도마 위에.. 왜?>

출제오류로 얼룩진 지난해 11월에만 해도 개선 대상으로 출제시스템과 함께 논의되던 EBS 연계정책이 수능개선 방침을 내놓을 3월이 다 되어서 갑자기 출제시스템을 지워내고 개선해야 할 제1 대상으로 자리한 이유는 뭘까.

출발점은 1월8일 황우여 교육부장관의 기자클럽에서 있었던 발언인 것으로 보인다. 황 장관은 토론회에서 "수능과 EBS 교재의 연계율이 70%인데 고정적으로 하지 않고 유연하게 검토하겠다" "EBS 수능 연계는 소외된 가정이나 최상의 학원에 가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강사를 접하게 해주려고 시작됐는데 오히려 EBS 교재로 사교육이 생겨나고 내용이 교과서와 동떨어진 면도 있다"고 말했다.

황 장관의 발언은 EBS 연계율의 축소, 심하게는 폐지의 의미로까지 받아들여질 정도로 파장이 컸다. 다만 이는 황 장관의 개인의견인 뿐으로 보인다. 같은 자리에서 역사교과서에 대해서도 "교실 내 역사는 한 가지로 권위 있게 가르쳐야 한다"는 황 장관의 발언이 있었지만 교육부는 즉각 "한 권의 교과서로 배워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토론회에서의 황 장관 발언은 교육부가 내부적으로 결정한 사항에 대한 내용은 아니었던 셈이다.

문제는 황 장관 발언의 영향이다. 황 장관 발언 이후 시장에서 사교육 주가의 변동은 뚜렷했다. 지난해 12월18일 주당 5만1500원까지 떨어지던 메가스터디의 주식은 올 1월8일 황 장관의 기자클럽 토론 이후 상승, 2월12일엔 주당 6만8000원을 기록했다. EBS 연계율의 축소 및 폐지가 사교육시장에 미칠 영향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다. EBS 연계정책 이후 대입 수시 확대와 맞물려 사교육시장은 침체기를 겪어왔다.

<EBS 연계의 양면.. 그늘 보완해 끌고가야>

사교육주가 오르내릴 정도로 영향을 미친 EBS 연계정책. 과연 수술대에 올려 크게 손봐야 할 만큼 문제작일까.

EBS는 97년 출범했다. 정부가 심각한 사교육비 문제해결을 위해 본방송 서비스를 실시하지 않고 있는 무궁화호 통신을 위성으로 활용, 실용화 실험국 형태로 위성교육방송 추진을 발표했고, 이듬해 EBS는 국내최초로 실용화 실험국 형태의 위성방송을 통해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고교 초/중학 총 2개의 위성교육방송 채널을 출범했다. 2004년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국고보조금 250억원이 EBS에 지원되며 수능대비 전문사이트인 EBSi가 출범했고, 2010년에 수능 문제의 70%를 EBS 방송 및 교재와 연계하는 고강도 사교육비 경감대책이 발표되어 2011학년 수능부터 EBS 70% 연계정책이 유지되어 왔다.

EBS를 통한 사교육비 억제책은 효과를 내고 있다. 한국직업능력원과 한국교육개발원에 의하면, EBS 수능강의의 수능 70% 연계정책은 사교육비 억제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비 경감효과, 즉 사교육비 억제액은 70% 연계 이전인 2009년 3492억원에서 2014년 1조1374억원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2014년엔 전년 사교육비 억제액 9500억원 대비 23.5%p 오른 효과다.

한국교육개발원의 '2014년 EBS 수능강의 성과분석 연구'에 의하면 EBS 수능강의의 교육형평성 제고 효과는 크다. EBS를 활용하는 학생 중 사교육비 부담 때문에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제적 가치를 산출한 결과, 가치는 2011년 5301억원에서 2014년 8925억원으로 크게 뛰었다. 수능 연계정책 이후 이러닝 학원가 출판사 등 사교육업계는 전반적으로 위축됐다.

한 관계자는 "연계정책 이후 폐업 학원수는 지속적으로 늘고, 신규 설립 학원수는 지속적으로 줄었으며, 고교 이러닝업체의 매출언 전체적으로 지속하락을 겪고 있으며, 참고서 및 교과서 발간 출판업체의 매출이 4년 연속 고교사업 축소 등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며 "과외시장 침체 등으로 사교육경감 연쇄반응 효과도 나고 있다"고 말했다. 사교육 대표주인 메가스터디의 주가 변화추이는 EBS의 수능연계정책에 의한 사교육시장 위축현상을 즉각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수능연계 발표 직전인 2009년 12월 주당 25만원이던 메가스터디의 주가는 2014년 12월 주당 5만1500원으로 곤두박질쳤다. EBS 교육방송은 정부가 '최고 강사 출연' 의욕을 내세우면서도 무료강의를 기본으로 하는 반면, 온라인 사교육 대표주자인 메가스터디의 온라인강의는 1강의당 10만원 안팎이다.

수능 관련 참고서 시장도 억제됐다. EBS 수능연계 정책 전 참고서 시장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통했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3 출판산업 실태조사'에 의하면 연계정책 이후인 2013년을 기준으로 해도 교과서 및 학습 참고서 출판업 연 매출은 약 2조8000억원 수준의 대규모다. 663개 사업체 중 상위 10개사가 전체 시장의 40% 가량을 점유하고 있었다.

연계정책 발표로 참고서 출판업계의 침체가 계속됐고, 업계는 생존전략의 일환으로 'EBS 변형 교재'를 출간하기에 이른다. 2011년 2159종이던 학습 참고서 신간발행 종수는 2012년 1379종으로 36.1%p 감소했다. 학습참고서 발행부수는 2011년 172백만권에서 2012년 105만권으로 38.7%p 감소했다.

70% 연계로 인한 인기로 수요가 참고서시장에서 EBS로 옮겨가는 시장변화가 있었지만, 수요자가 부담할 비용은 대폭 줄었다. 13년 기준 타 출판사의 교과서 평균정가는 6320원, 참고서 평균정가는 1만3142원이다. 반면 14년 기준 EBS 연계교재의 평균정가는 6751원. EBS 수능 교재의 정가는 교과서 수준으로 시중 참고서의 절반 이하인 48.7% 수준인 셈이다. EBS 관계자에 의하면 EBS는 정부의 수능연계정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2010년 이후 원가 상승 요인에도 불구하고 5년째 가격 인하 및 동결을 유지하고 있다. EBS 수능연계교재의 평균정가는 2010년 5500원(하반기 교재 단가 10% 인하, 69권), 2011년 6656원(10% 인하, 63권), 2012년 6656원(동결, 63권), 2013년 6751원(동결, 73권) 수준이다. 타 출판사 참고서 대비 각 49.3%, 52.7%, 51.2%, 51.4%에 불과한 절반 가격이다.

특히 EBS 연계로 인한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는 많은 이들이 이미 공감하고 있는 터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전국 16개(세종 제외) 시도 101개 고교교사 28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지난해 11월 발표한 보고서 '수능 난이도 변화와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조사'에 의하면 EBS의 수능연계 70% 정책은 지역간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EBS 교재와 방송이 교육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게 대도시 학생들과 동등한 교육기회를 줄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읍면지역에선 61.9%가 '(70%연계 정책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의욕을 고취하기 용이했다'고 응했고, 도시에서도 지역 내 수준이 '하'인 지역은 59.1%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응답자의 65.9%는 '장기적 관점에서 수능 EBS 연계정책이 지속되어야 한다'고 응했다. 특히 지역 수준이 '하'인 지역은 71.7%의 긍정적 응답률을 보였다.

물론 EBS를 향한 눈길이 부드럽지만은 않다. EBS는 그간 'EBS가 공교육을 파괴한다' '수능오류가 EBS 연계 때문이다' 'EBS 교재에 오류가 많다' 'EBS가 교재가격을 올려 폭리를 취한다' 'EBS는 연계교재 수익금으로 다큐를 제작한다' 등의 지적을 받아왔다. EBS는 지적에 대해 '오해'라는 입장이다. ▲공교육 파괴와 관련, EBS 관계자는 "EBS-수능 연계정책으로 공교육이 파괴되는 게 아니라 학생들이 선택해야 하는 수많은 문제집 중 공인된 우수 문제집으로 학습자의 선택을 돕고, 자기주도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측면이 있다"고 항변했다. 이현호 인하대 교수는 지난해 12월8일 열린 관련 정책 토론회에서 "연계를 없애면 고3 교실에서 선생님들이 교과서로 가르치는가? 그건 아니라는 건 선생님들도 알고 있지 않은가"라 반문하기도 했다. ▲수능오류의 원인이라는 비난에 대해선 "해당 EBS 문제엔 오류가 없었다"는 EBS측의 항변 외에도 "학교에서 참고서를 활용해 시험을 냈는데 오류가 발생한 경우 참고서를 문제삼는 것과 같다"는 한 고교교사의 말에 더 큰 설득력이 실린다. ▲EBS 교재오류에 대해 EBS측은 "2014년 수능연계교재 110권 중 오류는 7건으로 1권당 0.08개의 오류"라며 "교과서 1권당 오류 18.8건(2012년 발행 4종 교과서)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 항변했다. ▲EBS 교재는 2010년 이후 가격인하와 동결을 지속해왔고, 시중 참고서의 절반 가격이라는 데서 '폭리' 운운은 무리가 있어 보인다. ▲EBS 교재 수익금의 다큐 제작과 관련 EBS는 "연계교재 수익을 별도의 공적재원 지원이 없는 초중고 학습 콘텐츠 제작과 방송 기반 시설 운영, 방송 제작 및 기술 운영, 무료 인터넷서비스 및 저소득층 무상 교재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사업 등 공익적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재원으로 재투자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초중학 교육콘텐츠 제작 관련 정부지원은 2013년 10억원, 2014년 15억원에 불과, EBS 교재 출판사업 외에 콘텐츠 판매와 광고수익 등 자체수입의 이익을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EBS 연계책의 보완은 필요하다. 지역격차 해소와 자기주도학습 의욕 고취 등 긍정적 측면도 있지만, 현장에선 EBS 교재가 교과서화해 공교육 왜곡을 낳고 있다는 의견도 간과할 수 없다. 평가원의 지난해 11월 보고서는 EBS 연계를 통한 긍정적 반응도 있었지만 부정적 반응도 공존했다. 부정적 효과로 응답자의 49.8%(중복답변)가 답한 '기계적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 증가', 24.4%가 답한 '창의력/사고력 저하'의 문제가 대표적이다. EBS는 교재개발을 위해 교재 검토 시스쳄템을 고도화(합숙형 검토제, 온라인 사전 검토제, 점독 검토제)하고,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조직을 확충(책임편집자제 운영, 객원 교과위원제 운영, 교과 내용 전문 인력 및 행정 전문 분리 운영)했으며, 평가원과의 협력체계를 강화(EBS 방송교재 집필 및 검토 매뉴얼 공동개발, 평가원 검토단계 2단계에서 3단계로 확충, 평가원 감수위원회 개최와 최종 감수 및 필증 부여)하는 등 교재 품질개선을 위한 추진실적이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면 현장이 지적하는 문제는 '교재의 질'이다.

학교에서는 교과목에 상관없이 정규수업과 방과후학교 수업에서 대부분 EBS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평가원 보고서 역시 'EBS 교재를 활용하는 비중이 높아졌다'라는 질문에 대해 97.1%가 그렇다고 응답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실상 EBS 교재가 교과서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현장 일부에선 "이제는 EBS가 교재의 수준을 높일 때"라고 주장한다. 쉬운 수능을 향한 정부 지침에 맞게 가야 한다는 숙제를 EBS가 안고 있긴 하지만, 현재의 EBS 교재 수준으로는 문제풀이식 공교육 파행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

한 고교교사는 "EBS 교재의 오류와 수능 출제오류를 엮는 관점은 참고서를 활용해 낸 시험문제에 오류가 있다고 참고서 회사를 탓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EBS 교재의 품질개선은 출제 과정보다는 출제의 질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현재 EBS 교재는 너무 실용에 치중되어 있다"며 "문제출제 위주로 '뒷단'에 치중하기보다는 국어와 영어의 제시문 수준을 높이고 수학도 공식 유도과정 등을 중심으로 한 '앞단' 위주로 구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수능교재는 정시위주의 공략일 수밖에 없지만, 현 대입이 수시비중이 높은 만큼 EBS교재를 통한 깊이 있는 공부로 수시도 준비할 수 있는 체제가 되어야 한다. 현 EBS 교재의 제시문 수준으론 대학에서 논술 제시문으로 활용하기 어렵다. 교과서도 EBS 교재도 수준이 낮은 상황에서 대학들은 교과서와 EBS교재에서 제시문을 끌어와야 한다. 고충이 심하니 벌써 2015학년 논술은 문제 자체의 억지가 상당부분 있었다. 현재 사교육에서도 '뒷단'만 치중할 뿐 '앞단'을 가르치는 곳은 찾기 어렵다. EBS 교재와 방송의 완성도를 상당히 끌어올린다면 학생들도 문제풀이 위주가 아닌 원론 위주로 공부할 것이고, 학교 현장도 좋아질 것이라 본다. EBS로 사교육을 줄이는 수준이 됐다면, 이제는 수준을 높여야 한다. 연계율은 50%이든 70%이든 아무 관계 없다. 수능도 실수 줄이기로 가는 바람에 시험으로서의 기능을 못하는 마당에 교사와 교수가 함께 EBS 교재의 수준을 높인다면 학교교육도 살고 수시 논술출제의 수준도 괜찮게 나올 것이라 본다."

EBS 연계정책을 포함한 수능개선 방침은 3월중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재수생 참여로 실질 모의평가가 될 6월모평과 9월모평에 대비하기 위한 '데드라인'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