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실태, 지원정책 '구체적 기술'

[베리타스알파=박은정 기자] 정부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교육을 강화한다. 역사교과서에 일본군 위안부 참상을 역사적으로 자세히 알리기 위해 별도의 교사용 교재를 개발해 올해 안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13일 국회 동북아역사왜곡특위 전체회의에서 "현재 우리나라 교교 역사교과서에 위안부 관련 내용이 2쪽 이내로 내용도 범위가 포괄적이고 미흡한 수준"이라며 "문이과 통합 교육과정에 일제침탈과정 관련 내용 중 일본군 위안부 인권문제를 더 자세히 서술하게 해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참상에 대해 간략히 사실관계만 요약정리된 서술을 구체적이고 뚜렷한 표현으로 인권적인 요소에 초점을 맞출 전망이다. 예를 들어 현재 "제국주의 침략전쟁과 그로 인한 가해와 피해의 실상"으로 표현돼 있는 부분을 "제국주의 침략전쟁으로 인한 경제적 수탈과 일본군 위안부 인원 문제 등 가해와 피해의 다양한 실상"으로 자세히 기술하는 식이다.

▲ /사진=일본군 위안부피해자 e역사관 영상 캡처

2015년 한국사 교과서 집필기준에도 9월까지 일본군 위안부 참상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할 계획이다. 중고교 교과서에도 '강제연행' 또는 '여성 인권 유린' 등 보다 명확한 표현을 사용한다. 동영상이나 프리젠테이션으로 일본군 위안부 참상에 대한 관련 교육 자료를 만들어 3월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교재에는 일본군의 위안보 동원과 위안소 실태, 한국인 위안부 피해실태 및 한국 피해자의 삶과 운동, 한국정부의 피해자 지원 정책, 위안부 문제해결을 바라는 국제사회 활동 등이 포함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