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2021 6월 모의고사 과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과학탐구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 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 적용 능력,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는 문항으로 출제됐다.

출제 범위는 선택과목인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8개 과목이다. 문항 유형은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이해 적용, 문제 인식/가설 설정, 탐구 설계/수행, 자료 분석/해석 ,결론 도출/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됐다.

2021 6월 모의고사 과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사진=베리타스알파DB
2021 6월 모의고사 과탐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사진=베리타스알파DB

출제본부 측은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해 부여하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을 고려해 2~3점을 부여했다. EBS연계는 연계율 50%를 목표로 설정하고 수능 연계 교재, 강의와 연계해 출제했다”는 설명이다.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은 학생들이 수능 교재 및 강의를 잘 이해하면 문항을 풀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말하며, 연계 방식은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는 방식, 교재의 그림 도표 등의 자료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답지나 보기의 일부를 활용하거나 변형하는 방식 등을 활용했다고 말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 동향을 반영한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하고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 (물리학Ⅰ 1번) 전자기 유도 현상의 이용 (물리학Ⅰ 2번) 실생활에서 충격량의 예 (물리학Ⅰ 5번) 물체의 탈출 속도 (물리학Ⅱ 2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 화학 번 삼투 현상 (화학Ⅱ 6번) 에너지 대사 (생명과학Ⅰ 4번) 사람의 질병 (생명과학Ⅰ 5번) 발효 (생명과학Ⅱ 13번) 세포 호흡 (생명과학Ⅱ 15번) 온대 저기압 (지구과학Ⅰ 8번) 우리나라의 주요 악기상 (지구과학Ⅰ 10번) 엘니뇨와 라니냐 (지구과학Ⅰ 13번) 태풍 (지구과학Ⅰ 18번) 해양 에너지 자원 (지구과학Ⅱ 1번) 조석 현상 (지구과학Ⅱ 8번) 폭풍 해일 (지구과학Ⅱ 12번) 등을 소재로 활용했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열의 이동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실험 (물리학Ⅰ 11번) 굴절률이 다른 두 매질에서의 굴절 실험 (물리학Ⅰ 16번) 고무마개를 이용한 원운동 실험 (물리학Ⅱ 5번) 용액 제조 실험 화학 번 중화 반응실험 (화학Ⅰ 20번) 표면 장력 실험 (화학Ⅱ 2번) 방어 작용 실험 (생명과학Ⅰ10번) 광합성 실험 (생명과학Ⅱ 14번) 지구 기후 변화 요인 탐구 (지구과학Ⅰ 12번) 규산염 광물의 결합 구조를 알아보는 탐구 (지구과학Ⅱ 4번) 등을 소재로 활용해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소재를 활용할때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해 출제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