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알파=유재명 기자] 숭실대 한국기독교문화연구원 HK+사업단이 숭실대 설립자 베어드 선교사의 부인인 애니 베어드가 창작한 한글 선교소설을 소개하는 '구한말 선교사 애니 베어드의 한글 선교소설'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구한말, 개항 이후 서양에서 온 선교사들은 우리나라 문학이나 설화를 대상으로 번역한 문서 선교를 비롯한 다양한 선교활동을 했다. 1897년 숭실학교에서 식물학/동물학/생물학 등을 가르쳤던 애니 베어드가 한글로 창작한 선교소설 4편을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교양문고의 기획 시리즈 제1권으로, 구한말 선교사들의 활동, 조선의 상황, 당시 문화적 변화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다. 

HK+사업단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국고사업에 선정돼 2018년부터 '근대전환공간의 인문학, 문화의 메타모포시스'를 주제로 개항 이래 식민화와 분단이라는 역사적 격변 속에서 한국의 근대가 형성돼온 과정을 문화의 층위에서 살펴보고 있다. 아젠다 연구 성과를 대외적으로 공유하기 위해 메타모포시스와 관련된 인문학총서 번역총서 자료총서 교양 총서 등 네 분야의 기획 총서를 발간하고 있다.

사진=숭실대 제공
사진=숭실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