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한일 외교 갈등이 심화되는 가운데 양국의 학계가 화해를 모색하기 위한 공동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5일 전했다.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연구소 산하 미디어외교센터는 일본 와세다대학교 아시아연구소와 공동으로 '한일 외교 갈등과 미디어 민족주의의 진단과 대안 : 시민 연대와 공공외교' 세미나를 통해 첨예화되어 가는 양국 간 외교적 갈등의 완화를 위한 학계와 시민사회의 참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와세다대학교 문화구상학부 김경묵 교수의 사회와 양국의 미디어 및 국제관계 전문가들의 토론으로 진행되는 이번 세미나는 19일 온라인 ZOOM 세미나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한일 양국에서 증가하고 있는 혐한, 반일 등 민족주의적 미디어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한 '한국의 시사 유튜브 콘텐츠가 재현하는 일본/일본인 : 적대적 타자화와 내셔널리즘의 일상화'(현기득 아키타 국제대학교 교수)와 일본 내 한일 간 우호와 관계 증진을 위한 시민사회의 실천 사례들을 분석한 '한일 시민사회 연대가 한일 갈등 해소에 미치는 영향 : 연대의 긍정적 영향'(현무암 홋카이도 대학교 교수) 등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발표 내용에 관한 토론과 함께 세미나 참석자를 중심으로 한일 갈등에서의 배제와 연대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현황 및 의견을 공유하는 장이 마련된다.

채영길 한국외대 미디어외교센터장은 "한일관계는 민간교류가 증가할수록 양국 관계가 더욱 악화되는 '동북아 패러독스'의 전형을 드러내고 있다. 이전과 달리 한일 갈등은 더 이상 국가 주도의 정치적 행위의 결과가 아니다”며, "유튜브에서 넘쳐나는 극단적 민족주의 성향의 혐오, 그리고 그에 열광하고, 확산시켜가는 공중들을 분석하고, 극우적인 갈등 상황을 시민의 실천과 연대로 극복하고자 하는 사례를 살펴보고, 발전적인 한일관계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한일 갈등에 대한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한일관계를 동북아의 평화유지와 동반성장으로의 발전적 협력관계로 전환을 위한 공공외교와 시민연대 관점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가는데 이바지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한일관계, 공공외교, 미디어외교에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시청 및 참여를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외대 미디어외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외대 미디어외교센터 와세다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공동 국제세미나 개최
한국외대 미디어외교센터 와세다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공동 국제세미나 개최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