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학과 대학 정원규제 완화'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정부가 2025년까지 인공지능(AI)·바이오·반도체·미래차 등 혁신산업 분야에서 7만명 이상의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학과 운영이나 정원관련 규제 등을 완화해 여러 대학이 1개의 신산업 학과를 운영하거나, 다른 학과 정원을 줄이지 않고도 신산업 학과 정원을 늘리는 것 등이 가능해진다. 교육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2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빅3+인공지능 인재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빅3'는 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 산업이다. 

정부가 2025년까지 인공지능(AI)·바이오·반도체·미래차 등 혁신산업 분야에서 7만명 이상의 인재를 양성한다. /사진=교육부 제공
정부가 2025년까지 인공지능(AI)·바이오·반도체·미래차 등 혁신산업 분야에서 7만명 이상의 인재를 양성한다. /사진=교육부 제공

우선 계열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과목별 수강인원을 확대한다. 전공과 학과의 장벽을 낮춰 인문·사회과학 전공자도 신산업 분야 학위를 받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 등을 통해 계열 간 수강신청 제한을 완화하고 과목별 수강인원을 확대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정원 관련 규제도 완화해 여러 대학이 공동으로 1개 학과를 운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A대학 10명, B대학 10명을 합쳐 20명 정원의 신산업 학과를 신설해 운영하는 식이다. 교육부는 이를 통해 실질적으로 정원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 정원 조정 비율도 개선한다. 다른 학과 정원을 줄이지 않고도 편입학 여석이나 결손인원을 활용해 신산업 분야 정원을 늘릴 수 있게 된다. 대학과 대학원 정원조정 비율도 개선한다. 대학원 석사과정 정원을 1명 늘리려면 학부 정원을 1.5명 줄여야 한다. 박사과정 정원을 1명 증원하면 석사 정원 2명 감축이 필요하다. 교육부는 연말까지 학부나 석사 정원을 덜 줄이는 방향으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장의 최신 동향이 교육에 반영되도록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도 마련됐다. 교원과 기업이 산학협력에 참여할 유인을 높이기 위해 교원의 특화 분야를 평가에 반영하고 산학협력 마일리지 제도를 개선한다. 인재 정보 플랫폼 연계를 통해 강소기업과 우수인재 간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기반 창업 관련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서 대학의 창업지원 역량도 강화한다. 

인재양성 사업 추진체계 또한 개편한다. 신산업 분야 전반의 지속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사업기간을 장기화하고, 인재양성사업을 통합 관리하는 틀을 마련해 각 사업이 긴밀하게 맞물려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향후 이 분야 재정지원사업은 인재양성 총괄 시스템인 ‘사람투자’ 과제로 포함해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는 지금,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 온 힘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악재 속에서도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신산업분야 인재 양성은 초격차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우리 정부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중요한 과제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