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협 'AI 아카데미' 사이트 오픈 4차 산업혁명 시대 필수 AI 전문 인력 양성한다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고려사이버대는 한국원격대학협의회 AI융합교육원에서 개설한 ‘AI 아카데미(aicu.or.kr)’에 AI의 기초부터 활용까지 다루는 온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이를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12일 밝혔다. 

‘AI 아카데미’는 오픈소스 기반의 클라우드형 LMS를 통해 학습과 평가 관리가 가능한 플랫폼으로, 교육부의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단기 교육과정 개발」 사업을 통해 개발된 4개 사이버대학(고려사이버대, 부산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영진사이버대)의 AI 관련 27개 우수 과목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난이도 및 분야에 따라 유기적으로 구성된다. 강의 주제는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기초(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응용(데이터분석, 음성/영상 처리, 자연어 처리, AI 보안) ▲인공지능 서비스 ▲인공지능 플랫폼 등으로 분류된다. 모든 사이버대 재학생 및 졸업생은 각 학교 공지사항을 통해 수강 신청할 수 있다.

<누구나 무료로 수강 가능한 고려사이버대 AI 온라인 강좌>
일반인들도 사이버대에서 제작한 AI 전문 교육과정을 KOCW(Korea OpenCourseWare, kocw.net)에 접속해 수강할 수 있다. 특히 고려사이버대에서 제작한 AI 관련 강좌는 기초-핵심-활용 단계에 따라 7개로 구성된다. 기초 단계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AI 기술 활용에 대해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AI 트랜스포메이션’, ‘AI 서비스기획’ 과목을 다룬다. 핵심 단계에서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파이썬과 케라스를 이용한 업무 지능화 기법을 배운다. ‘실무에 활용하는 머신러닝’, ‘실무에 활용하는 딥러닝’ 과목이 있다. 마지막으로 활용 단계에서는 그동안 습득한 지식과 기법을 토대로 데이터 분석, 자연어 처리, 영상 처리 등 기업의 AI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AI 활용 업무 데이터분석과 시각화’, ‘AI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딥러닝 자연어처리’, ‘딥러닝과 컴퓨터비전’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효과적인 AI 기술을 실무에 적용하고 기업의 경쟁력 있는 AI 서비스를 기획 및 구현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빅데이터·인공지능 전공, AI 인재 양성 박차>
한편, 고려사이버대는 2018년 미래학부 ‘빅데이터 전공’과 ‘신산업기술경영 전공’을 신설하고 2020년 ‘인공지능전공’을 추가해 공학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을 포괄하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빅데이터 전공’을 통해 머신러닝 기반의 빅데이터 기획, 처리, 분석, 활용 능력을 함양하며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빅데이터 프로그래머, 데이터기반 마케팅 전문가 등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또 ‘인공지능 전공’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초와 머신러닝, 딥러닝, 인공지능 비즈니스 등에 대해 학습하며 파이썬과 케라스 등의 관련 툴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학교는 6월 1일부터 2학기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혹은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스튜디오
고려사이버대 스튜디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