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광호 한국영상대교수 ‘전문대학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대학평가가 대학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학생성과평가 중심으로 체계 개편이 필요하고, 전문대학 성과관리 기반마련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장)가 2020년 수행한 고등직업교육 정책연구 중 ‘전문대학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데이터기반 성과관리 활성화 방안’에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고 1일 밝혔다.

양 교수는 연구결과를 통해 재정지원과 연동되는 기본역량진단 등 대학평가가 학생 개인의 성장과 변화라는 학생성과보다는 대학성과에 치중하고 있으며, 대학명성 등에 영향 받는 취업률, 충원율 등의 핵심성과지표가 대학의 실질적 노력을 반영하는 지표로서 타당성이 미흡해, 성과달성을 위한 대학의 노력들이 대학교육의 질 향상 및 경쟁력 제고라는 목적달성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학생성과를 중심으로 평가내용 및 지표를 구체화하고, 대학의 실질적 기여를 평가하며, 대학이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는지를 평가하는 방향으로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연구에서 밝혔다. 

대학평가가 지속가능한 교육의 질 향상의 디딤돌 역할을 하기 위한 개선방안도 제시했다. △학생성과 중심으로 평가내용 구성 △산출지표 중심에서 투입-과정-산출로 지표체계화 △부가가치 중심의 평가 △지속가능한 성과관리체계구축/운영 평가 등이다. 

양 교수는 “학생성과는 학생들의 변화와 발전과정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분석해서 학생맞춤형 교육운영체계를 갖추었을 때 가능하다. 이를 위한 여건마련을 하기 위해선 전문대학 자체적으로는 재정여건상 어려움이 있다”며 “교수학습센터가 전문대학 교육력 향상에 기여한 사례를 볼 때, 정부의 재정지원이 확대된다면, 데이터기반 성과관리체계 기반 마련을 통해 학생의 성공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