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탐Ⅱ 제2외/한문 미실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로 치러진 3월학평의 출제범위는 어디까지일까. 3월학평은 2022수능체제 변화에 맞춰 국어 수학이 공통+선택형으로 치러지게 된 첫 시험이다. 

3월 모의고사는 고3 학년초라는 수험생들의 시기적 특성을 고려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출제가 이뤄지는 특징이다. 향후 치러질 모의고사에서도 고3학년들이 교육과정 진행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에 따라 출제범위를 조정하게 된다. 

올해 3월학평은 국어 수학 공통+선택형 문제가 처음 출제되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올해 3월학평은 국어 수학 공통+선택형 문제가 처음 출제되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국어 영어.. 1,2학년 전범위 출제>
고3 기준, 국어 영어의 경우 올해 치러지게 될 3월학평, 4월학평, 6월모평, 7월학평, 9월모평, 10월학평 등 총 6차례의 전국단위 모의고사 가운데 3월학평에서만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는다. 3월학평에서 국어와 영어는 1~2학년 교육과정 전범위가 출제된다. 4월학평부터는 전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수학.. 수학ⅠⅡ 전범위 출제>
수학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전범위 출제된다. 선택과목의 경우 확률과통계는  Ⅰ경우의 수(1순열과 조합)까지 출제된다. 4월학평에서는 Ⅰ경우의 수 전체까지로 범위가 확장된다. 6월모평은 Ⅱ확률, 7월학평은 Ⅲ통계 1확률분포까지로 범위를 넓히다가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미적분은 3월학평에서는 Ⅰ수열의 극한(1수열의 극한)까지 출제한다. 4월학평과 6월모평에서는 Ⅱ미분법까지 순차적으로 범위를 늘리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적분법(1여러 가지 적분법)까지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기하는 3월학평에서는 Ⅰ이차곡선(1이차곡선(타원,포물선, 쌍곡선))까지 출제한다. 4월학평과 6월모평에서는 Ⅱ평면벡터까지 범위를 순차적으로 확대하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공간도형과 공간좌표(1공간도형)까지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탐구.. 사탐 전범위 출제>
탐구에서 사탐 과목인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는 모두 전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과탐Ⅰ 역시 3월학평부터 모두 전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Ⅱ과목은 3월학평에서는 실시하지 않는다.

- 물리Ⅱ(물Ⅱ)
4월학평에서는 Ⅱ전자기장 1전기장과 전기력선까지 출제한다. 범위를 넓히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파동과 물질의 성질 1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한다.

- 화학Ⅱ(화Ⅱ)
4월학평에서는 Ⅱ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 1반응엔탈피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Ⅲ반응 속도와 촉매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는 전범위 출제다.

- 생명과학Ⅱ(생Ⅱ)
4월학평에서는 Ⅲ세포 호흡과 광합성, 6월모평에서는 IV유전자 발현의 조절, 7월학평에서는 Ⅴ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 식물과 동물의 분류까지 출제되며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다.

-지구과학Ⅱ(지Ⅱ)
4월학평에서는 Ⅰ고체 지구, 6월모평에서는 Ⅱ대기와 해양 2대기의 운동과 순환 , 7월학평에서는 Ⅵ행성의 운동까지 출제되며 9월모평부터 전범위 출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