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설 전문위/특별위 운영.. '중장기 교육과정 개정 논의 구체화'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제4기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22일 출범식을 가졌다. 제4기 위원은 12명의 위촉 위원과 9명의 당연직 위원을 비롯한 21명으로 구성됐다. 총 19명으로 구성됐던 제3기와 달리 청년들이 직접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해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청년 위원 2인이 추가됐다. 급변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학부모와 청년, 전/현직 교사 등 현장전문가, 유 초/중등과 고등/직업, 디지털교육 등 분야별 전문가 등으로 구성해 현장성, 전문성, 다양성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2기부터 의장을 맡아온 김진경 의장은 4기에도 연임됐다. 김진경 의장은 충남 당진 출신으로, 대전고와 서울대 국어교육과를 졸업한 후 전교조 초대 정책실장 등을 지냈다. 이어 대통령 교육문화비서관과 1기 국가교육회의 기획단장 등을 역임했다. 

교육혁신, 학술진흥, 인적자원개발, 인재양성 등에 관해 전문적 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촉위원 12명은 이광호 권택환 김화경 남기곤 박석준 안혜정 윤현희 이찬규 전호환 정서원 차기주 위원으로 구성됐다. 권택환 안혜정 차기주 3명의 위원도 3기에 이어 연임된 모습이다. 당연직 의원 9명은 교육부/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장관, 대통령비서실 사회수석,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한국대학교육협의회/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으로 구성됐다. 

국가교육회의는 교육혁신과 중장기 교육정책을 심의/조정하다는 목적으로 2017년 설립됐다. 1기부터 3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대입과 미래교원양성체제에 대한 두 차례 숙의과정을 진행하고 권고안을 내놓았다. 작년 12월에는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교원양성과 임용규모의 불균형이 발생함에 따라 초등 교원 양성기관인 교대를 통합하고, 중/고교 교원 양성기관인 사범대를 축소하라는 권고안을 제시한 바 있다. 

제4기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가 22일 출범식을 가졌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제4기 국가교육회의는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법률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지원하고, 국민참여를 통한 교육 개혁, 디지털화/비대면 수업 등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변화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급속한 자동화/디지털화로 인한 대량 실업 위험과 지역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고등/직업교육 혁신방안을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상화된 비대면 수업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형 교육 플랫폼 구축 방안이 마련된다. 

또한 교육 전문가뿐만 아니라 각 지역별/교육주체별 다양한 국민들의 참여와 소통을 통해 만들어가는 국민참여형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교육부의 2022 교육과정 개정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국가교육회의는 안건의 심의/의결을 위한 전체회의와 그 산하에 전문 분야별 심층적인 논의를 위한 3개의 상설 전문위원회와 특정 사안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를 위한 3개의 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는 설명이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제4기 국가교육회의에서는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를 통해 미래형 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지원할 수 있도록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이후 다루게 될 교육의제, 운영방식 등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 초등교원양성기관 모집정원 감축 등 중장기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