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개 사이버대 대상 평가 시행.. A등급 4개교, B등급 12개교, C등급 3개교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교육부의 19개 사이버대 진단평가 결과, 경희사이버대 부산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4개대학이 A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희사이버대는 대학경영/재정/수업 영역에서, 부산디지털대는 대학경영/재정 영역에서 각각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서울사이버대는 교직원, 세종사이버대는 교육과정/교직원/학생/원격교육 기반시설 영역에서 우수했다는 평가다. 

교육부는 이같은 평가 내역을 담은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최종 결과를 29일 각 대학에 통보했다. 등급별 대학 현황은 A등급 4개대학, B등급 12개대학, C등급 3개대학이며 D등급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A등급 4개대학 외에는 구체적인 대학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번 인증/역량진단은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처음 실시됐으며 사이버대 재학생 증가에 따른 교육환경 점검과 대학의 자발적 개선 유도, 성인학습자의 학습권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교육부의 19개 사이버대 진단평가 결과, 경희사이버대 부산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4개대학이 A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평가는 학사학위를 인정받는 4년제 사이버대 17개교와 전문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2년제 2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4년제 사이버대는 현재 건양사이버대 경희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 국제사이버대 글로벌사이버대 대구사이버대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부산디지털대 사이버한국외대 서울디지털대 서울사이버대 세종사이버대 숭실사이버대 원광디지털대 한국열린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화신사이버대 17개교로 운영 중이다. 전문학사학위를 인정받는 2년제는 영진사이버대 한국복지사이버대 2개교가 운영 중이다. 세계사이버대 영남사이버대 등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이번 평가대상에서 제외됐다. 

2020년 4월 발표된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기본계획에 따라 서면검토와 대면점검을 통해 잠정 결과를 도출, 대학에 잠정결과를 통보하고 이의신청 기간을 거쳐 최종 결과를 확정했다. 서면검토를 통해 사이버대 19개교를 대상으로 대학이 갖춰야 할 기본과 지속가능성 요소를 진단하고, 대면점검 시에는 서면검토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확인하고 미확인 사항에 대한 확인이 이뤄졌다. 평가지표는 ▲대학경영과 재정(20점) ▲교육과정(10점) ▲수업(22점) ▲교직원(15점) ▲학생(15점) ▲원격교육 기반(18점) 6개 항목이다.  

A등급으로 선정된 4개교의 우수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경희사이버대는 단기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해 '사회와 산업체 종사자의 원격 맞춤형 교육'의 우수모델이 됐다는 설명이다. '경희나노디그리'로 불리는 경희사이버대의 단기교육과정은 제과/제빵사 직무 역량 과정, 군 역량 강화 인증 과정, 문화 간 소통 역량 인증 과정, 미래인재 인증 과정, 실무 한국어 인증 과정 등이 있다.

부산디지털대는 교육비 환원율이 높아 재학생 교육비를 경감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됐다. 서울사이버대는 교원 학술활동에 대한 체계적 지원으로 교원의 연구실적 성과가 우수했다는 평가다. 세종사이버대는 학과 중심의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각종 자격증 취득 실적과 소수학생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2019년 기준 국가자격증788명, 민간자격증 319명, 수료증 731명으로 총 1588명(중복포함)이 자격증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이버대는 추가적인 학위를 필요로 하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선택지로 각광받고 있다. 방송통신대학 역시 원격교육을 진행하지만, 사이버대학에 비해 오프라인 출석이 상대적으로 잦으며 학교를 직접 방문해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취업에 특화된 학과들을 집중 운영하는 전문대 역시 하나의 대안이 될 순 있지만, 사이버대학에 비해 시/공간적 제약이 강하다는 특징이다. 불규칙한 삶을 사는 직장인들에게 일정 요일/시간을 투자해 학교로 향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는 점 또한 사이버대의 탁월성을 부각시키는 요소다. 100% 원격수업을 운영하는 사이버대 특성상 오랜기간 축적해 온 데이터와 영상수업 시스템으로 인해 가장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을 구현한다는 평가다. 

학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통상 정원내 기준 2학년 편입생은 4년제대학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전문대 졸업자, 학점은행 등을 통해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대학 졸업(예정)자가 지원자격에 해당한다. 3학년 편입학은 4년제 대학에서 4학기 이상 수료 후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 전문대 졸업자, 학점은행 등을 통해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대학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