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말 2개대학 최종 선정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대학의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는 등 대학을 혁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신청이 19일부터 시작된다. 교육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는 대학을 거점으로 하는 지역 내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신규 2개대학 선정을 위한 공모를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신규 2개대학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기존 선도사업에서는 한양대ERICA 강원대 한남대의 3개교가 운영돼왔다. /사진=한양대ERICA 제공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신규 2개대학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기존 선도사업에서는 한양대ERICA 강원대 한남대의 3개교가 운영돼왔다. /사진=한양대ERICA 제공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은 대학의 유휴 부지를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조성하고, 기업입주 공간 건축, 정부의 산학연 협력 및 기업역량 강화 사업 등을 집중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2019년 선도사업 공모에 이은 두 번째다. 기존 선도사업에서는 한양대ERICA 강원대 한남대의 3개교가 선정돼 운영되어 왔다. 

선정 대학은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비와 기업입주 공간으로 활용될 ‘산학연 혁신허브’의 건축비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는다. 수도권은 약 95억원, 지방은 약 190억원이다. 

올해 사업에서는 도심 내 대학이 충분한 부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대학 내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는 것도 허용한다. 기존 건축물의 대지면적은 전체 산업단지 면적의 50% 미만이어야 하며, 캠퍼스 혁신파크의 취지에 맞게 활용돼야 한다.

선도사업과 달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외에도 지방공사 등 다른 공공기관과의 공동 사업시행도 가능해진다. 지역 실정 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사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정부정책/사업과의 연계성을 평가하는 ‘산업단지로서의 개발타당성’ 및 ‘지자체의 행/재정적 지원 의지’의 평가 배점을 5점 상향해 강화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