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탐, 제2외국어/한문 변환표준점수 활용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경희대가 2021정시에서 활용하는 탐구영역 변환표준점수표를 공개했다. 변환표준점수는 수능성적표상 제시된 백분위점수 또는 표준점수에 기반해 대학별 점수체계를 활용, 산출되는 점수를 뜻한다.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상쇄를 위해 단순 표점/백분위를 반영하지 않고 변환점수를 활용하는 것이다.  

변환 절차를 거치는 이유는 탐구영역의 경우 선택과목이 다양해 선택과목에 따른 유불리 보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대학들은 탐구영역의 유불리 문제를 상쇄하기 위해 수능 성적표상 제시된 표준점수/백분위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백분위에 따라 일정 점수를 부여해 적용하고 있다. 점수를 변환하는 절차를 거치는 것은 탐구영역 과목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2021학년 수능에서 사탐의 경우 사회문화 표점 만점이 71점인 반면, 세계지리와 한국지리는 63점으로 격차가 있었다. ‘상대적’ 점수인 표점의 특성상 만점이 달리 나올 수 있는 상황에서 단순 표점을 반영하게 되면 학생 개개인의 학업역량/노력과는 관계없이 과목 선택에 따른 ‘복불복’ 유/불리가 발생하게 된다. 대학들이 이를 조정하기 위해 그나마 표점보다는 유/불리가 덜한 백분위를 활용해 다시금 점수체계를 설정하는 것이 변표의 본질이다.

경희대가 2021정시에서 활용하는 탐구영역 변환표준점수표를 공개했다. 변환표준점수는 수능성적표상 제시된 백분위점수 또는 표준점수에 기반해 대학별 점수체계를 활용, 산출되는 점수를 뜻한다. /사진=경희대 제공
경희대가 2021정시에서 활용하는 탐구영역 변환표준점수표를 공개했다. 변환표준점수는 수능성적표상 제시된 백분위점수 또는 표준점수에 기반해 대학별 점수체계를 활용, 산출되는 점수를 뜻한다. /사진=경희대 제공

경희대는 해당 모집 단위에 따라 인문 사회 자연 예술/체육계열로 구분해 모집한다. 인문, 사회계열은 국어 수학 사회탐구 2과목 영어 한국사를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형) 과학탐구 2과목 영어 한국사를 반영한다. 예술/체육계열은 국어 영어, 탐구 1과목을 반영한다. 각 계열에 따라 해당하는 수능 영역에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수능 반영 영역 중 한 과목이라도 응시하지 않았으면 지원할 수 없다. 탐구영역의 경우 과목에 따라 가산점이나 별도의 지정과목은 없다. 또한 인문 사회계열에 한해 제2외국어/한문 성적을 사회탐구 1과목으로 대체할 수 있다. 

수능 영역별로 국어와 수학은 표준점수를 활용하고, 영어와 한국사는 본교 등급별 환산점수를 활용한다. 탐구영역은 본교 자체 산출 백분위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한다. 탐구영역의 백분위변환표준점수는 수능성적 개별 통지 이후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문 사회 자연 예술/체육 계열별 수능 영역 반영 비율이 달라 표준점수의 단순 총점이 같다고 해도 반영 비율이 높은 영역의 성적에 따라 수능 환산점수에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계열별 반영비율에 주목해야 한다. 인문계열과 비교해 사회계열의 수학 반영비율이 높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인문계열은 국어 35% 수학(나형) 25%를 반영하고 사회계열은 국어 25% 수학(나형) 35%를 반영한다. 

영어는 2등급부터 감점하는 방식이다. 200점 만점 기준으로 2등급 192점, 3등급 178점을 반영한다. 전년도 합격자의 영어등급 평균은 가군 1.2등급 나군 1.5등급 가군 의학 계열은 1등급이었다.  경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정시 온라인 맞춤형 지원상담시스템을 활용해 지원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 정시지원상담시스템은 지난해의 입시 결과를 토대로 올해의 예측점수를 본교 입학처에서 산출해 수험생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수험생이 자신의 수능성적을 입력하면, 본교 기준 환산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또 지원희망학과의 예측 점수와 자신의 점수 차이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원서접수 8일부터 11일까지>
경희대 2021정시 원서접수는 8일 오전10시부터 11월 오후6시까지다. 서류는 13일 오후5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고사를 실시하는 경우 음악대학은 16일부터 20일, 미술대학은 16일부터 18일, 디자인/도예 24일, PostModern음악은 21일부터 고사를 실시한다.

가/나군 인문/사회/자연계열과 나군의 스포츠지도학과를 제외한 예술/체육(수능위주전형)의 경우 22일 오후6시 합격자를 발표한다. 가/나군 예술(실기위주전형)과 나군의 스포츠지도학과는 2월7일 오후6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