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지자체, 영상 제공/상담 위주.. ‘대학별 탐구영역 변표 유의'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23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서 입시기관들은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앞선 가채점 기반 설명회와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특징이다. 올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의 정시박람회도 취소되면서 수험생들은 구체적인 정시전략을 완성해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입시전략의 기본이 정보 수집인 만큼 올해 수험생들은 온라인 설명회와 대입상담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최소한 목표대학을 먼저 설정해 충분히 조사한 후 설명회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여러 입시기관의 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는 점도 활용해야 한다.

대학들이 수능성적 반영 시 활용하는 변환표준점수도 고려해야 한다. 변표는 백분위 점수를 기반으로 일정 점수를 부여하는 변환점수다. 수능 성적표 상 제시된 표준점수나 백분위를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백분위에 따라 일정 점수를 부여하는 바익이다. 상위대학 대부분 수능성적 반영 시 변표를 통해 탐구영역 점수를 산출한다. 탐구영역 과목선택에 따른 유불리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23일 오후4시 기준 상위15개대 중 동국대에서 변표를 최초로 공개한 상태며, 나머지 대학들도 이어서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수능 사탐의 사회문화는 표점 최고점이 71점이었지만, 세계지리와 한국지리는 63점으로 8점 차이가 났다. 과탐에서도 과목에 따라 최대 10점의 격차가 있었다. 표준점수 최고점이 가장 높은 지구과학Ⅰ이 72점이고, 물리Ⅱ는 62점으로 가장 낮았다. 대학들이 ‘복불복’에 가까운 과목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상대적으로 적은 백분위를 활용해 점수쳬계를 다시 설정하는 것이다. 단순히 표준점수만 반영한 결과와 오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결국 현재 입시기관들이 제공하는 국수탐 표준점수 합산 기준 배치표만 보고 가/나/다군 지원대학을 모두 결정한다면 오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

입시기관들은 수능성적이 발표된 이후 실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설명회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입시결과와 올해의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수험생들의 정시 전략수립을 안내하는 상황이다. 23일 기준, 유웨이는 수능 성적표가 배부된 23일 당일 입시설명회를 실시한다. 이후 12월24일 종로학원 메가스터디, 26일 대성학원 이투스가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 공교육기관의 경우 동대문진학상담센터에서는 유웨이와 함께 온라인 동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각 시/도교육청의 경우 동영상 형식으로 설명회를 제공하거나 상담을 위주로 운영한다. 서울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서교연)의 경우 17일 2021정시 대비 진학지도 온라인 설명회 영상을 공지하기도 했다. 대구교육청의 경우 28일부터 내년 1월6일까지 전화상담을 운영하기도 한다. 대입정보포털 사이트 어디가 Q&A 게시판, ‘EBS 대입상담실’ 게시판도 정시지원에 앞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기회다.

23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서 입시기관들은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의 정시박람회도 취소되면서 수험생들은 구체적인 정시전략을 완성해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입시전략의 기본이 정보 수집인 만큼 올해 수험생들은 온라인 설명회와 대입상담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23일 수능 성적표가 배부되면서 입시기관들은 실채점 기반 정시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의 정시박람회도 취소되면서 수험생들은 구체적인 정시전략을 완성해야 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입시전략의 기본이 정보 수집인 만큼 올해 수험생들은 온라인 설명회와 대입상담 등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진=대성학원 제공

<실채점 기반, 입시시관 설명회.. 유웨이 종로학원 메가스터디 대성 이투스 진학사>
입시시관 중 가장 먼저 실채점 기반의 정시설명회를 실시하는 곳은 유웨이다. 수능 성적표가 배부된 23일 오후9시 ‘2021수능 실채점 설명회’를 유웨이닷컴 홈페이지와 유웨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진행한다. 1부에서는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이 ‘수능 실채점 결과 분석과 성적 발표 후 정시 지원 전략’을 강의하고, 2부에서는 정시 지원 관련 Q&A가 진행될 예정이다. 사전예약자들에게는 2021정시모집 지원전략 자료집을 제공한다.

종로학원은 24일 오후1시 종로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2021정시 최종지원전략 온라인 생중계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에서는 2021수능 결과분석을 통한 정시지원 예측점수를 공개하고, 이후 정시 지원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이사, 김명찬 학력평가연구소, 오종운 평가이사, 장문성 종로학력개발원장이 연사로 참여한다. 온라인 사전약자에 한해 정시지원 확정배치표와 설명회 자료집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메가스터디는 24일 오후2시 메가스터디교육 홈페이지에서 ‘2021정시 최종전략 랜선 설명회’를 진행한다. 세종대 대양AI홀에 무대를 만들고 설명회 강연이 진행되며, 화상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설명회가 송출되는 방식이다. 손주은 메스터디그룹 회장, 남윤곤 입시전략연구소장 등이 올해 수능결과 분석과 정시지원을 위한 핵심전략, 최종 점검사항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대성학원은 26일 오후2시 ‘대입 최종지원전략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 대성학원 유튜브 채널에서 설명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이 정시모집에 대한 총론을 진행한다. 의학계열 지원전략은 고은 강남대성학원 상담원장, 서울권 주요대학 지원전략 자연계열의 경우 김원중 강남대성학원 입시전략팀장과 강민성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입시평가팀장이 안내한다. 인문계열은 임건한 대성학력개발연구소 입시기획팀장이 진행하고, 교대 지원전략에 대해선 강 입시평가팀장이 안내한다. 사전신청 시 선착순 3000명에게 정시 최종 배치기준표와 대입 최종지원전략 자료집을 받을 수 있다.

이투스도 대성학원과 동일하게 26일 오후2시 ‘2021정시 최종지원전략 언택트 설명회’를 실시한다. 실시간 클래스 전문 플랫폼 ‘그로우’에서 1,2부로 나눠 진행한다. 1부에는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이 ‘2021수능 실채점 결과에 따른 정시 지원전략’을 안내한다. 2부에서는 김영준 강남하이퍼학원 입시존 센터장이 ‘합격을 위한 2021정시 지원 시뮬레이션’을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설명회는 그로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신청 이후 PC와 모바일에서 시청이 가능하다. 설명회 당일 최종 지원전략 설명회 자료집과 2021학년 실채점 배치표 등을 다운받을 수 있다.

진학사는 28일부터 30일까지 ‘정시 합격전략 랜선 라이브 설명회’를 실시한다. 28일에는 정시 지원전략 수립을 위한 모집군별 지원 패턴을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29일과 30일에는 각 인문/자연계열별 상담을 실시한다.

<공교육 교육청/지자체 영상/상담 제공.. 온라인 게시판 상담 활용>
각 시/도교육청과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영상과 상담도 활용할 수 있다. 지난해의 경우 상당수 교육청들이 설명회를 진행하긴 했지만, 올해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영상제작과 상담을 위주로 운영하는 모습이다. 각 시/도교육청 진로진학 사이트에서는 올해 정시 대비 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어 예약을 통해 참가가 가능하다. 대구교육청의 경우 28일부터 내년 1월6일까지 수험생 1인당 40~50분 정도 진행되는 전화상담을 운영할 예정이다. 지자체 단위에서도 설명회 영상 제공과 상담이 이뤄진다. 동대문진학상담센터의 경우 유웨이와 함께 ‘정시 파이널 입시 설명회’도 실시한다. 동대문진학상담센터의 경우 30일 오후2시 온라인 동영상 강좌 방식으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1부에서는 백승한 동대문진학상담센터장이 2020정시 입결 및 성적대별 지원전략을 안내하고, 2부에는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이 2021대입판세변화 및 정시 합격 지원전략을 주제로 설명회를 진행한다. 참석자들에게는 2021수능 실채점 배치표, 정시 지원전략 자료집을 제공한다.

전화/온라인상담이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대교협의 경우 대입정보포털 사이트 어디가를 통해 대학별 게시판에서 Q&A를 실시하고 있다. EBS의 경우 홈페이지 내 ‘EBS 대입상담실’ 게시판을 통해 상담을 제공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자들은 ‘나의 입시정보’에 자신의 성적과 관련된 정보를 기입하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현직 교사들로 구성된 EBS상담위원들이 정시지원에 대한 수험생들의 질문에 답변한다. 상담 글 작성에는 제한이 없지만 상담위원이 답변 대기중인 경우 새 글을 작성할 수 없다. 18시간 이내로 상담위원의 답변이 이뤄지며, 답변완료 시 알림문자가 이용자에게 발송된다. 답변이 완료된 상담글은 삭제/수정이 불가하며, 다시 질문하기 위해서는 답변확인 후 만족도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이용자가 상담이력 공개를 하지 않았더라도 원활한 상담을 위해 상담위원들은 열람이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