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교육 포럼 강연자로 경희대 이영준 교수, 서울대 장대익 교수 초청

[베리타스 알파=유재명 기자] 한성대 상상력교양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Webex(실시간 화상강의시스템)을 활용해 상상력교양대학 포럼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포럼은 '교양교육의 미래와 상상력'을 주제로 교양교육에서 상상력의 역할과 가치에 관한 학술적 정립, 교양대학 우수 운영 사례 공유 교양교육 발전 등을 토의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상상력교양대학 이태주 학장이 사회를 맡고 ▲축사(한성대 이창원 총장) ▲강연1(경희대 이영준 교수) ▲강연2(서울대 장대익 교수) ▲패널 토의 ▲폐회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에는 한성대 보직교수와 교양대학 유관부서 소속 교강사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을 비롯한 교양교육 관계자들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Webex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강연1을 진행하는 경희대 이영준 교수는 '무엇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가?' '우리는 어떤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가?'를 주제로 학생들의 상상력으로 인류문명의 도전적 질문을 풀어가는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양교육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강연2를 진행하는 서울대 장대익 교수는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달리 문명을 만든 유일한 종으로 진화한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주제를 가지고 문명의 진화를 촉진한 사피엔스의 상상력 중에서 공감 배려 협력과 같은 도덕적 상상력(사회적 지능)의 힘에 대해 과학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도덕적 상상력이 절실한 팬데믹 시대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함께 고민해볼 것이다.

이태주 상상력교양대학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온라인으로 상상력교양대학 포럼 첫 문을 열지만 교양 교육에 대한 논의는 포럼에서 뜨겁게 다루어질 것이다"며 "앞으로 상상력 교양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인문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학문 영역에서의 새로운 의미와 표상을 제시하는 한성대만의 '상상력'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사진=한성대 제공
사진=한성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