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일시/장소, 지원자통합서비스 통해 확인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한양대가 수능 이후 내달 5일과 6일 양일간 실시하는 논술고사에 대한 유의사항 내용을 공지했다. 내달 5일에는 자연계열, 6일에는 의예 인문 상경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논술고사는 오전과 오후로 나눠 진행되며, 오후는 오후1과 오후2 시간대로 나뉜다. 지원학부(과)에 따라 고사시간이 달라 지원자통합서비스에서 본인이 지원한 모집단위에 해당하는 고사일시와 장소를 확인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진자, 자가격리자 등은 캠퍼스 출입이 제한돼 논술고사 응시가 불가하다. 고사 당일 본인확인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입실완료 시각 전까지 고사실 입실을 완료해야 하며, 본인확인 이후 고사실 출입이 통제될 예정이다.

2021모집요강에 따르면 한양대는 올해 논술전형을 통해 375명을 모집한다. 전년 대비 1명이 줄었다. 올해 논술전형에서는 정책학과와 행정학과에서도 상경계열 논술고사를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난해부터 논술고사의 비중이 확대돼 논술80%+학생부20%로 반영하는 변화는 그대로 유지된다. 인문계열 논술은 인문1개문항, 상경계열은 인문1개문항 수리1개문항이 출제된다. 자연계열은 수리2개문항이 출제되며, 의예는 인문1개문항 수리1~2개문항이 출제도니다. 수리논술의 경우 소문항으로 2~3문항이 출제되는 특징이다.

한양대가 수능 이후 내달 5일과 6일 양일간 실시하는 논술고사에 대한 유의사항 내용을 공지했다. 내달 5일에는 자연계열, 6일에는 의예 인문 상경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사진=한양대 제공
한양대가 수능 이후 내달 5일과 6일 양일간 실시하는 논술고사에 대한 유의사항 내용을 공지했다. 내달 5일에는 자연계열, 6일에는 의예 인문 상경계열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사진=한양대 제공

오전 논술고사는 오전8시30분부터 9시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고사는 오전9시30분부터 11시까지 진행된다. 오후1의 경우 오후12시15분부터 45분까지 입실을 완료하고, 오후1시15분부터 2시45분까지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오후2는 오후4시부터 30분간 입실 이후 오후5시부터 6시30분까지 논술고사를 진행한다. 논술고사는 한양대 서울캠 교내 고사장과 한양여대 고사장에서 진행된다. 내달 5일 자연계열 오전의 경우 한양대은 11~16고사장, 한양여대는 17고사장에서 고사가 진행된다. ▲오후1 (한양대)자연 21~26고사장, (한양여대)자연 27고사장 ▲오후2 (한양대)자연 31~36고사장, (한양여대)자연 37고사장이다. 내달 6일 의예/인문/상경계열은 ▲오전 (서울캠)인문 41~43고사장, 의예 44~46고사장, (한양여대)47고사장 ▲오후1 (한양대)인문 51~56고사장, (한양여대) 57고사장 ▲오후2 (한양대)상경 61~66고사장, (한양여대)상경 67고사장 등이다.

준비물로는 수험표, 신분증, 손목시계 등이다. 수험표는 지원자통합서비스에서 출력 가능하다. 신분증은 주민등록증 또는 사진이 부착된 주민등록증발급신청확인서, 외국인등록증,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만료 이전 여권, 청소년증 또는 사진이 부착된 청소년증발급신청확인서, 사진이 부착되고 생년월일이 기재된 학생증(국내고교 재학생만 인정)에 한해 인정한다. 사진이 부착되었으나 생년월일이 미개재된 학생증의 경우 수험생이 주민등록등본, 학생부(고교장 직인 필요) 등 본인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추가서류를 지참한 경우에만 인정한다. 수험표 미지참 시 고사장본부에서 신분 확인 후 수험표를 출력할 수 있다. 신분증 미지참 시 고사장본부에서 각서 작성 및 사진 촬영 이후, 내달 8일 오후5시까지 본이느이 신분증/각서를 지참해 입학처에 방문해 본인확인을 실시해야 한다. 손목시계의 경우 전자시계는 사용할 수 없다.

수험생은 본인확인절차 진행을 위해 반드시 입실완료 시간 전까지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입실 이후 본인확인이 시작되면 고사실 출입이 통제돼, 화장실 등 급한 용무는 가급적 입실완료 시간 전에 해결해야 한다. 수험생은 고사 당일 입실/착석 이후 문진표를 작성하고 답안지에 기본정보를 작성한다. 감독관에게 수험표 답안지 신분증을 제시하면, 수험표 신분증 답안지 등을 통해 본인확인이 진행된다.

일반적인 유의사항 내용도 담겼다. 수험생은 시험 당일 소지한 휴대폰 등의 전자기기는 반드시 전원을 끄거나 배터리를 분리한 후 가방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 고사 도중 작동음이 발생하거나 전자기기 사용 시 부정행위로 간주한다. 답안지 작성 시 검정색 볼펜, 샤프, 연필만을 사용해야 한다. 파란색/붉은색 등 다른 색을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수정 시에는 지우개를 사용하거나 원고지 작성법에 따라 수정할 부분에 두 줄을 긋고 이어서 답안을 작성해야 하며, 수정액/수정테이프 사용은 불가하다. 답안 작성/수정에 필요한 필기도구는 개별 지급될 예정이지만 개별 지참이 가능하다. 답안지 제출 시 주어진 답안지 1장 이내에 답안을 작성해야 하며, 1장 분량 초과 시 제출 불가하다. 개인용 연습지는 사용할 수 없고, 고사 종료 전 개별 퇴실은 불가하다. 고사 종료 후 문제지/연습지/답안지는 모두 제출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