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면접 형태 다수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정시는 주로 수능100% 전형이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일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기도 하지만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면접을 실시하고 있는 전형/모집단위가 있으므로 대비가 필요하다.

서울/경기/인천의 수도권 대학 중심으로 살펴보면 면접은 원서접수가 끝난 주부터 시작된다. 가장 이른 곳은 성결대(신학과)로 1월14일 시작한다. 2월1일까지 대학별로 면접 일정이 진행된다.

정시의 경우에도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어 일정을 파악해야 한다. /사진=건국대 제공
정시의 경우에도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있어 일정을 파악해야 한다. /사진=건국대 제공

<서울.. 1월15일 서울대(사범대) 면접 필두>
서울 소재 대학 중에서는 서울대 사범대가 1월15일 면접을 실시해 일정이 가장 이르다. 면접은 교직적성/인성면접으로 학과 적성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인성, 교직에 대한 이해 등을 평가한다.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 면접위원이 실시하며 면접시간은 10분 내외다. 답변 준비시간은 10분 내외로 별도 부여한다.

서울대 의대 면접은 1월16일이다. 적성/인성면접으로, 의학을 전공하는 데 필요한 자질, 적성과 인성을 평가하며 제시문에 영어가 활용될 수 있다. 적성/인성을 평가하는 1개 면접실로 진행한다.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 면접위원이 실시하며 면접시간은 20분 내외다. 상황 숙지를 위한 시간을 별도로 부여할 수 있다. 

같은 날 숭실대는 정원외 군위탁전형 면접을 실시한다. 모집단위는 경영학부로, 경영학부 주간 수업이 아닌 별도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교육부장관의 추천이 필요한 전형이다. 

특정 지원자격을 요구하는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총신대의 경우 전체학과 면접을 1월19일 실시한다. 면접은 수능위주 CS인재 전형에서 10%로 반영한다. 인문사회/사범계열에서는 출제지문에 대한 답변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신앙, 인성, 의사소통능력을 확인한다. 면접시간은 6~8분 내외로 진행된다. 평가자 2인이 수험생 1명을 평가한다. 예능계열은 일반면접으로 신앙생활 및 인성소양 전공적성을 살핀다. 면접시간은 3분 내외이며 평가자와 수험생이 일대일로 진행한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는 정원외 전형이지만 수험생의 관심이 높은 학과다. 1월21일부터 22일까지 1박2일동안 면접을 실시한다. 이 날 면접 뿐만 아니라 인성검사 신체검사 체력검정 등도 실시한다. 면접은 군 면접으로 실시, 외적자세, 품성평가, 내적역량(국가관, 리더십 등), 인성평가, 종합판정으로 이뤄진다. 

고대 의과대학과 간호대학은 1월22일 면접을 실시한다. 의학/간호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 적성, 인성 등을 평가하며 결격여부를 판단하는 방식으로 활용한다.

교대는 면접을 대부분 실시한다. 서울교대가 1월22일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은 심층면접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심층 문답을 통해 5C(인성Character 융합Convergence 창의성Creativity 코칭Coach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핵심역량을 평가한다. 

1월23일은 가톨릭대 성균관대 연세대의 의예과 면접이 있다. 가톨릭대 의예 면접은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 인성 적성 등을 평가한다. 성균관대 의예 면접은 의학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 적성/인성을 평가한다. 다양한 상황을 제시할 수 있으며 제시문에 영어가 활용될 수 있다. 수험생은 1개 면접실에 입실해 1명당 15분 내외로 면접을 진행한다. 연세대 의예 면접은 인성면접으로,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평가위원이 면접을 실시한다. “자기 개발을 통해 의학의 미래를 선도해나가는 글로벌 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창의적, 융합적, 비판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면접으로서, 제시문을 기반으로 자기결정성, 심리안정성 등 기본 인성을 평가”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같은 날 연대는 국제계열 면접도 실시한다. 제시문을 기반으로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으로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서류평가 시 확인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확인면접을 실시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1월26일은 상명대가 안보학전형 면접을 실시한다. 국가안보학과만을 모집하는 전형으로, 학군협약대학이다. 면접은 1고사와 2고사로 나뉜다. 두 고사 모두 각 10분 내외로 진행하며 면접위원 2인에 수험생 4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대다 면접이다. 1고사는 지원동기/잠재역량 성장환경 품성을 평가하며, 2고사는 표현력/논리성, 국가관/리더십을 평가하는 차이다.

케이씨대 간호학과 면접은 1월29일부터 30일 사이에 진행된다. 

서경대 군사학과는 1월30일부터 31일까지 면접을 실시한다. 조별면접으로 진행하며 소양별로 5인 평가관이 평가한다. 소양은 전공소양(발표력/표현력/국가관/리더십/희생정신), 기본소양(태도/예절/품성/성장환경/지원동기), 공통소양(신체균형/인성검사/잠재역량/종합판정)으로 나뉜다. 

<경기.. 아주대 의학 등>
경기소재 대학 중에서 신학 관련 학과 등을 제외하고 보면 1월16일 을지대 유아교육과, 한세대 계약학과 면접이 있다. 을지대 유아교육과 면접은 인적성면접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 인간지향성, 의사소통능력 등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와 교사의 자질과 관계되는 개인의 성격, 가치관, 교육관을 평가한다. 한세대 계약학과 면접은 인성/신앙, 지원동기/학업계획, 전공적성/기초지식,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 등을 평가한다. 공통적으로 표현력, 태도 등을 평가한다.

1월20일은 아주대 의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지원자 1인에 대한 개별면접이 진행된다. 같은 날 한국산기대 계약학과도 면접을 실시한다. 직무적합성, 성실성, 공동체 의식(배려/나눔/협력/갈등관리)를 평가하며 면접 시간은 10분 내외다.

1월29일은 신경대 간호학과 면접이 있다. 고교 교육과정에서의 학업성취도, 학과에 대한 이해도, 입학 후 학습 계획, 정신질환, 지체여부(의료법에 의한 의료인 결격사유에 해당된 자) 등을 판정한다.

1월29일부터 2월2일 사이에는 사이버드론봇군사학 면접을 실시한다. 기본소양/인성에서 각 1개, 총 2문제를 출제한다. 시간은 3~5분 내외로 면접위원 2인이 수험생 1인을 평가한다.

2월1일은 아주대가 정원외 전형인 국방IT우수인재2전형의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소서 등 기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개별면접질문을 도출해 실시한다. 학업능력(학업잠재력), 전공적합성, 인성/태도, 군 장교 품성 등으로 나눠 평가한다. 

<인천.. 경인교대 면접 실시>
인천 지역 대학 중에서는 경인교대의 면접이 있다. 면접은 1월28일 진행한다. 면접은 교직적성(문제해결능력, 지식정보 활용능력, 의사표현능력), 교직인성(교직수행 잠재능력)으로 항목이 나뉜다. 대학 자체 개발 면접 문항을 활용해 예비초등교사로서의 교직인성/교직적성을 종합평가한다. 평가시간은 개인별 10분 내외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