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규모 HD 멀티 스튜디오 보유..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 실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경희사이버대는 2001년 설립, 올해로 개교 20주년을 맞이했다. 온오프라인, 국경을 넘나들며 글로벌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며 교육, 교수진, 학생 활동, 학습 프로그램, 동문 네트워크 등 여러 방면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부문 5년연속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경희사이버대는 1일 원서접수를 시작해 내년 1월12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다양한 학과(전공)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경희사이버대는 2014년 제2캠퍼스 홍릉 캠퍼스를 개관해 더 넓어진 캠퍼스 라이프를 즐길 수 있게 됐다. 경희사이버대 재학생은 물론, 일반 시민에게도 공개된 열린 공간이다. 공연/전시를 위한 전시실, 다양한 만남이 이뤄지는 옥상카페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은 경희사이버대학은 최근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부문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경희사이버대학 학과안내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은 경희사이버대학은 최근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부문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경희사이버대학 학과안내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연계 교양교육 프로그램>
경희사이버대는 재학생의 약80%가 장학혜택을 받고 있을 정도로 장학혜택이 풍부하다. 직장인, 전업주부, 공무원, 농어민, 재교육 장려 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563여 개 산업체 위탁교육생 및 군인, 국가직 공무원은 협약 내용에 따라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입생 대상의 멘토링 프로그램도 특색이다. 매학기 재학생 멘토와 신/편입생 멘티를 모집해 팀을 구성한다. 한 학기 동안 온프라인 모임을 진행한다. 멘토들은 멘티의 학교생활 적응을 도와주고, 학업능력 향상을 위해 조언과 상담을 해주게 된다. 

국내 사이버대 최대 규모의 HD 멀티 스튜디오도 보유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자체 제작한 고품질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전 영역 최우수 평가를 받은 우수 콘텐츠로 커리큘럼을 구성, 심화 전공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캠퍼스에서 강의 수강이 가능하며 출석체크/진도율 확인도 가능하다.

2012년 1학기부터는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와 연계해 세계적 수준의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학과별 전문 지식 습득과 함께 인문/철학적 소양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설명이다. 

동/하계 방학기간 중에는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해외 문화 체험과 현지인과의 교류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익히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공인어학시험에 응시해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을 취득할 경우 응시료를 반액 지원한다.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신설>
경희사이버대에 개설된 전공 중 명칭을 변경한 경우가 있다. IT디자인융합학부는 이전 소프트웨어디자인융합스쿨에서 명칭을 변경한 학부다. 문화커뮤니케이션학부는 폐지하고 문화예술경영전공을 문화예술경영학과로 변경했다. 미디어영상홍보전공은 미디어영상홍보학과로 변경했다.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를 신설한 변화가 있다.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학과는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으로 명칭을 변경해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에 편입했다.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을 신설해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에 편입했다. 청소년/가족전공을 신설해 사회복지학부에 편입한 변화도 있다. 

개설되어 있는 전공은 IT/디자인융합학부(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금융부동산학부(금융경제전공 도시계획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다. 

신설한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에서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은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리더십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교육한다. 졸업 후 마케터, 광고/홍보 에이전트, 경영 컨설팅, 무역회사, 기업 CEO, 매장관리 전문가, 경영 교육 전문가, 유통 관리 전문가, 리더십교육 전문가, 고객서비스(CS) 전문가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다.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은 국내 사이버대학 최초로 뷰티 패션 관련 창업과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다. 미적 감각을 개발하고 뷰티/패션 산업과 마케팅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창의적 사고 역량을 강화해 뷰티/패션 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마케팅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마찬가지로 신설된 청소년/가족전공은 청소년과 그 가족 및 주변인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 상담 서비스, 보호/위기 개입, 지역사회 기관 연계, 교육과 예방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를 교육/양성하기 위한 학과다. 2급 청소년 지도사, 건강가정사 등으로 진로를 정할 수 있다.

명칭을 변경한 IT/디자인융합학부는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으로 세부전공이 나뉜다.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은 정보통신망, 컴퓨터 기술, 방송이 통합되는 환경에서의 급격한 정보통신기술 산업패러다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IT전문인력으로서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AI사이버보안전공은 인공지능 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며 정보시스템의 취약점을 발견해 방어책을 찾기 위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사이버 침해 및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 정보보호컨설팅, 보안관제요원 등 사이버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ICT융합콘텐츠전공은 통합적 문제해결능력과 디자인 실무역량을 겸비한 공학과 디자인 분야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ICT(정보통신기술), 디자인, 비즈니스, 문화, 산업이 융합된 형태의 다학제적 융합 교육을 실시한다. 산업디자인전공은 첨단 기술과 감성적 예술을 통합한 글로벌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은 예술적 디자인 감성을 바탕으로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융복합적 커리큘럼으로 특성화하고 있다.

미래인간과학스쿨의 재난방재과학전공은 태풍 지진 화재 산업재해와 같은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소방/방재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전공이다. 화공/전기/가스/위험물 안전/작업환경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갖춘 전문 안전관리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공공안전관리전공의 경우 이론적 실무적 지식을 겸비하고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춘 군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021 1학기 모집.. 1월12일까지 접수>
1학기 모집은 12월1일 시작해 내년 1월12일까지다. 서류제출 기간도 동일하다. 합격자는 1월18일 오전10시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1월28일부터 21일까지다. 

학부 입학전형은 크게 △신입학(1학년) △2학년 편입학 △3학년 편입학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 기준 신입학 모집인원은 1600명, 2학년 편입학 437명, 3학년 편입학 1400명이다. 

신입학은 일반전형 기준, 고교 이상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외국 검정고시 합격자 제외), 법령에 의해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이면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1년 또는 2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2년 또는 4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자기소개80%와 인성검사20%다. 자기소개는 본인 장점, 경험/경력, 지원동기를 평가한다. 1200자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경희사이버대는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예시 답변을 3개 공개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해 작성하면 된다. 

인성검사는 성실성, 대인관계성, 목표지향성, 자기관리, 학습태도를 평가한다. 검사문항은 총 50문항으로, 40분간 진행된다. 정해진 지시문에 따라 알맞은 곳을 선택해 체크하면 된다. 응답은 본인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진지하고 솔직하게 응답해야 한다. 거짓으로 응답할 경우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 불리한 판정이 나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